통합과학 DNA 유전정보 부분을 수업하면서 유전 질환으로 교과서에 있는 정상 헤모글로빈 유전자와 돌연변이 헤모글로빈 유전자를 예시로 들었는데 학생이 수업 끝나고 유전자가 더 좋은 쪽으로 변형되는 경우는 없는건가요?라고 질문하는데, 생각해보니까 보통 유전 질환은 안 좋은 쪽으로 생기는 것 같더라고요.
돌연변이 유전자가 생겼을 때 더 좋은 쪽으로 변형? 슈퍼 유전자가 나올 경우는 없는건가요?? 돌연변이 유전자가 생겼을 때 안 좋은 쪽으로만 나온다면 왜 그렇게 되는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첫댓글우선 돌연변이는 방향성이 없습니다. 그냥 일어날뿐. 일어났는데 환경에 적응을 했느냐 못했느냐의 관점으로 봐야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헤모글로빈의 경우, 겸상 헤모글로빈은 말라리아에 감염되었을 때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산소를 운반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부정적인 것도 있지만 말라리아 원충이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기 전에 적혈구가 쉽게 깨져 보호하는 측면도 있는거죠. 아프리카에는 이형접합이 많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해준다면(환경에 적응한거죠.) 학생들의 이해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낑깡돌연변이 확률은 그렇게 보기 어렵습니다..돌연변이 확률이라는건..음..생2 dna복제 파트 들어가야 언급될 수 있을거 같구요. 돌연변이가 일어날 확률은 크지 않다고는 이야기 합니다만..돌연변이도 유전자 변형, 염색체 변형 등 여러가지 유형이 있고, 유전적인 상황에서의 돌연변이가 나올 확률이라면 유전문제로 나오지만, 이렇게 질문을 주시면 정확한 답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첫댓글 우선 돌연변이는 방향성이 없습니다. 그냥 일어날뿐. 일어났는데 환경에 적응을 했느냐 못했느냐의 관점으로 봐야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헤모글로빈의 경우, 겸상 헤모글로빈은 말라리아에 감염되었을 때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산소를 운반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부정적인 것도 있지만 말라리아 원충이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기 전에 적혈구가 쉽게 깨져 보호하는 측면도 있는거죠. 아프리카에는 이형접합이 많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해준다면(환경에 적응한거죠.) 학생들의 이해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제 생각엔 슈퍼 유전자라는 가상의 예를 들기보다는 실제 있는 사례를 예를 들어주심이 학생들이 오개념이 생기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가끔 저도 가상의 예를 드는데, 예를 들다가 이러다가 자칫 오개념이 생길수 있겠다는 생각에 꼬이더라구요:)
아하!! 선생님 덕분에 저도 이해가 잘 되었어요!
저는 돌연변이 유전자는 무조건 안 좋은 경우라고만 생각했거든요 저부터가 오개념이 있었네요😅
말씀대로 환경에 적응했는가 못 했는가의 관점으로 말해주면 훨씬 좋을 것 같네요!!
그럼 혹시 한 가지만 더 여쭤보자면 아프리카에는 이형접합이 많다는 이야기를 해주면 좋다고 하셨는데, 찾아보니 동형접합은(RR,rr)의 경우이고, 이형접합은(Rr)의 경우라고 나오더라고요. 이형접합의 경우에 돌연변이가 나올 확률이 더 높은건가요???
@낑깡 돌연변이 확률은 그렇게 보기 어렵습니다..돌연변이 확률이라는건..음..생2 dna복제 파트 들어가야 언급될 수 있을거 같구요. 돌연변이가 일어날 확률은 크지 않다고는 이야기 합니다만..돌연변이도 유전자 변형, 염색체 변형 등 여러가지 유형이 있고, 유전적인 상황에서의 돌연변이가 나올 확률이라면 유전문제로 나오지만, 이렇게 질문을 주시면 정확한 답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BePositive 아아 찾아보니 아프리카에 이형접합을 예시로 말씀해주신지 알겠어요!! 돌연변이가 유전자나 염색체 변형으로 인해 나온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돌연변이 확률은 훨씬 복잡하고 어렵군요......ㅠㅠ 잘 모르고 질문드려서 너무 부끄럽네요🥺🥺
선생님 덕분에 학생에게 잘 설명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말 감사합니다ㅎㅎ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8.27 10:3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8.27 1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