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의 서브에 기본서의 내용을 첨가하고 다듬은 내용입니다 부족하더라도 등업 부탁드립니다.
Action Learning
Ⅰ 서
교육훈련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패러다임의 변화는 크게 세 번 있었다. (제3의 물결)
제1의 물결은) ‘T-group훈련’ (감수성 훈련)의 도입인데, 조직구성원 간의 대면접촉을 통한 이해, 마음의 벽을 허물어 조직이 활성화되고 조직개발이 된다는 것이다.
제2의 물결은) ‘구조적 피드백’(structure
feedback) 기법으로, 교육훈련을 통한 전이(transfer)를 중시하고, 이는 이해관계자들의 피드백을 통해 측정된다는데 있었다.
제3의 물결은 기존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흔드는 획기적인 것으로서, 조직과 구성원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행동을 통한 학습, Action Learning이다.
Ⅱ. 액션러닝의 의의와 구성요소
1. A‐L 의의
교육참가자들이 소규모 집단을 구성하여 개인과 집단이 팀워크를 바탕으로 경영상의 실제문제 (real problem)을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고, 문제 해결과정에 대한 성찰 (reflection)을 통해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교육방법이다.
이러한 액션 러닝의 핵심 포인트는) 조직내 문제해결을 하는데에 학습(learning) 을 활용하는 것이며, 이러한 현장경험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실질적이고 행동위주의 교육훈련 방법이다.
2. 핵심 구성 요소
M. 마쿼트는 액션 러닝이 효과적 운영을 위한 6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한다.
(1) 문제
기업이 당면한 실질적이고 핵심적인 문제의 선정,
(2) 학습팀
4~8명으로 구성된 학습팀 구성 / 구성원 모두가 한 가지 과제를 담당할 수/ 각자가 자신의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고받을 수도 있다. 이때 구성원 간의 경험교환 과정이 필수적이다.
(3) 질의와 성찰과정(reflection)
질문 제기/ 대안 개발/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과정의 성찰 속에서 학습이 일어남 (leaaning about learning)
(4) 실행의지
문제 자체가 기업이 당면한 실제문제이므로 AL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대부분 실행되는 경우가 많아 실행의지가 강함
(5) 학습의지
실행의지가 높아 교육 참가자들의 학습동기 역시 높다.
(6) 촉진자
참가자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역할을 전담하는 촉진자(Set adviser)를 배정
III. 액션러닝과 기존교육 훈련과의 차이
1. 구체적인 대안 제시
기존의 현장과 동떨어진 시뮬레이션·강의식 교육과 달리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실제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실제 행동을 통해 제시한다.
2. 기업전반에 걸친 환경 고려 가능
기존 현장중심 학습이 기업 문제의 현상 분석에 초점을 둔 것과 달리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 파악은 물론 대안 모색, 그리고 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전반적인 파급효과 등과 같이 기업 전반에 걸친 환경적/시스템적 측면까지도 학습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3. 도전적인 핵심인재 육성 툴
액션 러닝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도전전인 과제를 다룸으로써 보다 폭 넓은 시야를 가진 핵심 인재를 육성할 수 있다.
IV. 액션러닝의 도입효과 및 활용사례
1 도입효과
과거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해결, 학습조직 구축, 팀 빌딩, 리더십개발, 개인적 성장과 경력개발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구체적사례 GE Global Leader,
1) 삼성전자: Group장 양성을 위해 활용
2) 태평양: 핵심리더 양성을 위해 Action Learning 프로그램 도입(1998년 이래 매년실시)
3) GE: 리더십 혁신과 Global Leader 양성을 위해 Action Learning활용
4) 내셔널 세미컨덕터: 액션러닝 팀을 활성화하여 조직이 직면한 실제문제 해결을 통한 생산성 향상
5) Volvo: 액션러닝 과제인 폴란드 공장의 유통시스템 개선을 통해 생산시간 단축, 7백만달러의 수익향상
V. 성공 포인트
1 조화로운 팀 구성
다양성 등을 고려한 조화로운 팀을 구성하여야 한다.
2 조직 차원의 지원
최고 경영층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3 적절한 문제선택
조직의 성과와 직결된 중요한 문제인가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4 충분한 시간배분
액션러닝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문제해결과/ 경험교환/ 성찰을 위한 충분한 시간확보가 필요하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