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특수학교 부족, “특수교육대상자 29%만 특수학교 다녀”
학급 당 정원이 법으로 정해져 있어 특수학교 증설 필요
교육부에서 작년 7월에 발표한 “2021 특수교육통계”자료에 따르면 전국 특수학교의 수는 187개가 있지만, 특수교육 대상자는 98,154명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강원도 교육청에서 발표한 “2021 강원특수교육 현황”에 따르면 강원도 내 특수교육대상 학생은 2,760명인데 비해 특수학교는 8곳만 존재해,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약 71%가 일반학교와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다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일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동해해솔학교가 8년 만에 개교해 현재 강원도 내 특수학교는 9곳이 되었다. 하지만 현재 강원도에 있는 특수학교 9곳 중 춘천과 원주에 5개의 학교가 있어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은 남은 4곳의 특수학교나 일반학교에 설치된 특수학급에 다닐 수밖에 없다. 이와 더불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7조 “특수학교의 학급 및 각급학교의 특수학급 설치 기준”에 따라 특수학교의 한 학급당 정원이 정해져 있어 많은 학생을 받지 못해 강원도 내 특수학교 증설이 필요한 상황이다.
강원도 특수학교 인지도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 24일부터 4일간 강원도에 거주 중인 시민 10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특수학교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전체 응답자의 77.4%를 차지했다. 전체 응답자의 92.5%가 특수학교가 필요하다고 답을 했지만, 자신이 거주하는 곳 주변에 특수학교가 들어오는 것에 대해 67%만 긍정적이라고 답을 했다. 설문조사 중 특수학교를 알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특수학교에서 학생들이 어떤 교육을 받는지에 대해 복수 응답을 받은 결과 생활 교육이 61.8%로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다.
<사진 설명> 강원도에 거주 중인 시민 1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이다.
사람들이 특수학교 설립에 거부감을 느끼는 이유와 학교 증설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일반 학교의 특수학급과 비교했을 때 특수학교의 차이점 등에 대해 강원도 내 특수학교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다.
강원도 내 시각장애 특수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사람들이 특수학교 설립에 거부감을 느끼는 이유에는 “집값 하락이라든지 장애 아동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오해가 큰 것 같다”라고 말했고, 특수학교 증설을 위해선 “특수학교와 지역사회가 서로 같이 공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은 후에 인식개선을 하면 특수학교 증가에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일반학교에 설치된 특수학급과 특수학교를 비교했을 때 특수학교가 가지는 장점은 학생의 장애 유형 정도와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지원 서비스나 교육의 질이 다르다는 것이다. 강원도 내 시각장애 특수학교의 경우 학생들이 입학할 때 하는 “시력, 시야, 선호하는 글자 포인트, 배경 색깔 등”을 확인해 학생에게 맞는 학습자료 제공을 통해 학습의 불편함을 적게 하고, 교사들이 특수교육을 전공했기 때문에 전문성이 조금 더 있다는 것이다.
<사진 설명> 일반 교과서와 저시력 학생을 위한 확대 교과서를 비교한 사진과 확대독서기이다.
강원도 내 특수학교 증설 필요에 대해 “강원도에는 시각장애 특수학교가 한곳만 있다 보니 시각장애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시각장애 학생들이 특수학교에 오기엔 원거리라 불편한 경우 찾아가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매일 방문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라고 했다. 원거리로 인해 특수학교에 못 다니는 학생들을 위해 학생들의 필요도, 거리 등을 파악해서 적절한 위치에 특수학교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시온 대학생기자
첫댓글 =첫 두 단락을 야마를 잡아 수정해볼 것. 주어는 (강원도? 전국?) 특수학교가 00에 비해 00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9곳 있는 것 마저 00해서 00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강원도 내 시각장애 특수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 좀더 구체적으로 00에 있는 학교명, 타이틀 정도는 들어가야 (교사?)
=끝에서 두 번째 단락 소스 추가.
=그래서 얼마 정도 더 있어야 한다는 것인지, 얼마나 부족한 것인지가 명확하게 전달이 안 되고 있음.
=29%만 수용하고 있다는 의미? (타 지역과 비교할 수는 없는지? 그것이 얼마나 적은지 알기 위해)
아래 사진설명(확대독서기)이 무슨 의미인지? 이것들이 특수학교에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