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과 관련된 성경구절
창세기 21:6 사라가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
(창세기 21:1 ~ 21:7)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에게 행하셨으므로 사라가 임신하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시기가 되어 노년의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
아브라함이 그에게 태어난 아들 곧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름하여 이삭이라 하였고
그 아들 이삭이 난 지 팔 일 만에 그가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이삭이 그에게 태어날 때에 백 세라 사라가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 또 이르되 사라가 자식들을 젖먹이겠다고 누가 아브라함에게 말하였으리요마는 아브라함의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도다 하니라
욥기 8:21 웃음을 네 입에, 즐거운 소리를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
(욥기 8:20~ 8:22)
하나님은 순전한 사람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악한 자를 붙들어 주지 아니하시므로
웃음을 네 입에, 즐거운 소리를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
너를 미워하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라 악인의 장막은 없어지리라
시편 126:2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그 때에 뭇 나라 가운데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다 하였도다
(시편 126:1~ 126:6)
여호와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려 보내실 때에 우리는 꿈꾸는 것 같았도다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그 때에 뭇 나라 가운데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다 하였도다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으니 우리는 기쁘도다
여호와여 우리의 포로를 남방 시내들 같이 돌려 보내소서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
웃음이 주는 유익 창 21:5-7;잠 17:22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낳을 때에 백 세라. 사라가 가로되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 또 가로되 '사라가 자식들을 젖 먹이겠다고 누가 아브라함에게 말하였으리요마는 아브라함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도다' 하니라"(창 21:5-7)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잠 17:22).
웃음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축복이자 특권입니다. 프랑스의 유명한 철학자 앙리 베르그송은 그의 저서 <웃음>에서 말하기를 "웃음에는 사회를 형성하는 기능이 있고, 사회의 테두리를 벗어난 사람을 되불러들이는 작용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는 웃음이 인간에게 많은 유익을 주는 것임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웃음이 주는 여러 가지 유익 중에서 특별히 중요한 것에는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성도님이 웃음을 회복하시기를 간절히 소망하면서 웃음이 주는 중요한 유익에 대해 말씀을 증거하고자 합니다.
1. 웃음은 건강을 가져다 줍니다.
웃음은 질병 치료와 건강 증진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의학자들에 따르면 웃음은 횡경막 운동을 유발하고 얼굴 근육을 풀어주며 내장의 혈액 순환을 돕기도 하는데, 이때 소모되는 에너지는 인간의 기초대사량의 약 2∼5배 정도가 되어 잠시의 웃음으로 휴가를 다녀온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웃음은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고, 각종 통증을 가볍게 하는 마취 작용이 있으며, 환자들로 하여금 살려는 의지를 북돋아 주어 빠른 회복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성경에도 웃음이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말씀이 있는데 바로 본문 잠언 17:22에 나오는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良藥)"이라는 말씀입니다. 웃음이라는 것은 마음이 즐거울 때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마음이 슬프고 괴로울 때는 진정한 웃음이 나올 수 없습니다.
한자의 사자성어에는 "일소일소(一笑一少) 일로일로(一怒一老)"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뜻은 "한 번 웃으면 한 번 젊어지고, 한 번 성내면 한 번 늙는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웃음은 질병을 치유해 주고 건강을 지켜주는 양약입니다.
2. 웃음은 행복을 가져줍니다.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한자성어에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뜻은 "웃는 문으로 만복이 찾아온다", 즉 "웃으면 복이 온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 나라 사람들은 예로부터 웃음과 행복을 상호 밀접한 것으로 생각해 왔습니다. 웃음은 행복한 마음의 표출이지만 웃으면 그 행복이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잘 웃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잘 웃는 성도가 행복한 성도입니다.
그런데 사실 세상은 우리에게 웃음보다 슬픔을 더 많이 줍니다. 그래서 세상을 보고 웃음을 얻으려 하면 실망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누구를 바라보며 웃음을 얻어야 하겠습니까? 바로 하나님입니다. 웃음의 원천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본문 창세기 21:6에 보면 "사라가 가로되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웃게 하셔서 낳은 아들이 바로 이삭이요, 이 이삭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장막에는 웃음과 행복이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웃음의 원천인 하나님을 바라보며 살아가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웃음을 통한 행복을 안겨주십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웃음은 우리에게 건강과 행복을 안겨줍니다. 그러므로 웃는다는 것은 얼마나 좋은 것인지 모릅니다. 웃음의 이같은 유익과 소중함을 알고 잃어버린 웃음을 다시 회복합시다.
웃음을 회복하여 마음의 근심을 치료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갑시다. 하나님이 나를 웃게 하실 때 진정한 웃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세상이 아무리 슬픔을 안겨주더라도 하나님만 바라보고 웃음을 얻도록 합시다.
부디 성도님이 웃음을 회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