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이름
학생이 전학을 왔다.
담임 선생님이 학생기록부를 작성하려고, 학생에게 아버지 성함을 물었다.
선생님: 아버지 성함이 뭐니?
학생: 예, 진가진입니다.
선생님: 이 녀석아, 부모님 성함을 그렇게 막 부르면 쓰냐?
학생: 죄송합니다.
선생님: 다시 말해봐!
학생: 예, 아버지 성함은 "진짜 가짜 진짜"입니다..
선생님: -_-;;
***********************************
1. 여기에서 바르게 답을 하려면 '성함'이라는 말은 웃어른의 이름을 높이는
뜻으로 사용되는 말이기 때문에
( 성함 = 성씨 + 함자 ) - 함자는 이름의 높임말로써 성씨는 포함되지 않음. ( 성명 = 성씨 + 이름 )
2. (질문) : 너의 아버지의 성함이 무엇이냐? (상대방의 성씨를 모를 경우에 하는 질문)
(대답) : 저의 아버지의 성함은 성은 진가이고 함자는 자자 진자 이십니다."
(이유) 성씨는 글자가 아니고 가문의 혈통을 말하므로 성을 자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3. (질문) : 너의 아버지의 함자가 무엇이냐? (상대방의 성씨를 알고 있는 경우의 질문)
(대답) : 저의 아버지의 함자는 자자 진자 이십니다.
(이유) : 함자에는 성씨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4. 그리고 '-씨'는 남의 성을 높이는 말이기도 하니 성은 진씨라고 하면 자기의 성을
높이는 꼴이 되니 맞지가 않습니다. '-가(哥)'라는 말은 사전에 보면 '성씨 자체'
또는 그 성씨를 가진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2.자기의 성을 남에게 소개할 때
낮춰서 이르는 접미사'라고 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5. 그리고 여기에서 참고로 말씀드리면
선생님이 "너의 아버지의 이름이 뭐니?"라고 물었다면
"저의 아버지의 이름은 진-가-진-'입니다/이라고 합니다.(성씨를 모를 경우)"라고 하거나 "저의 아버지의 이름은 가-진-입니다.(성씨를 알고 있는 경우)"와 같이 평소 불려지는대로 대답을 해야 옳습니다.
그러므로 이때 저의 아버지의 이름은 "진짜 가짜 진짜"라고 하면 틀린 대답이 되는 셈입이다.
(이유) '이름'이라는 말은 높낮이가 없은 보편적인 말이므로
일상에서 널리 사용되는 그대로의 이름을
일상에서 불려지는대로 대답하는 것이 옳은 것입니다.
평소에 이름을 부를 때 '진가진'을 '진자 가자 진자'라고 부르지 않은 것을 보면 알게 될 것입니다.
*** 저는 이 내용을 전통예절에서 배웠습니다. 이런 내용은 학교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모님들도 자식들에게 이런 내용을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부모님들도 이런 내용을 제대로 알고 있지 않으므로 자식들에게 바르게 가르쳐 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내용을 어디에서 배울 수 있을까요. 배울 수 있는 곳, 가르쳐 줄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아이들이나 어른들도 이런 문제를 모르니, 제대로 대답을 하는 사람들을 저는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이제부터라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소담
첫댓글 진짜 가짜 진짜 재미있어요..ㅎㅎ
덧붙여주신 설명들도 진~짜 고맙습니다..ㅎㅎ
재미 있습니다~~~ ㅎ ㅎ
그리고 우리가.. 무심코 범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곁들인 해설의 말씀도 잘 들었습니다... ^^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