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을 비판하는 이들은 여순 반란 사건의 사망자, 4·3 사건의 사망자, 그리고 6·25 전쟁 중에 있었던 형무소 좌익수와 정치범 학살, 보도연맹원 학살, 거창양민 학살, 국민방위군 사건 등을 꼽으면서 이승만을 학살자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도 사건 발생 원인의 맥락을 이해하게 되면 무리한 주장임을 알 수 있다.
해방 직후인 1945년 이후 좌우 대립, 1948년 정부 수립, 나아가 6·25 전쟁 과정에서 학살이라고 할만 한, 저항할 능력이 없는 수많은 양민이 군경에 의해 희생된 불행한 사건이 있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지만 어느 나라, 어느 시대나 새로운 국가가 수립되는 과정은 사실상 전쟁의 과정으로 수많은 인명의 희생이 따랐다. 건국 과정은 마을 회의에서 동장을 뽑는 것과 같이 평화로운 과정이 결코 아니다. 대한민국이 세워질 때도 그러한 희생이 따랐다.
1946년 대구 폭동 당시 시위대가 경찰관과 가족을 산 채로 찢어 죽이고, 당시 이태수 영천군수를 도끼, 죽창, 낫으로 난도질해 죽이고 군청에 불을 질렀다는 당시 신문 보도.
대구 10월 폭동사건 가담 나윤출이 법정에서 “내 손에 죽은 경찰관이 아마 30여명은 될 것이오”라고 최후 자백했다는 언론보도. 1946년 11월 1일자 동아일보.
공산주의가 발흥한 지난 20세기 혁명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소련과 중국 등에서는 사상과 이념이 다르다는 이유로 의도적으로 사람들을 처형했다. 스탈린은 소련의 공산화 이후, 이런 저런 사건과 사유로 1910년부터 1960녀대까지 공산과정에서 2700만 명의 기독교인과 반동분자로 몰린 시민 4000~4500만 명을 합해 모두 7000만 명이 학살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국 역시 1949년 국민당과 공산의 국공내전 당시 모택동은 장춘으로 들어가는 물과 식량을 150일간 차단해 당시 굶어죽은 사람이 16만 명에 이르고, 악명 높은 라오가이(劳改) 정치범 수용소를 운영하며 최소 50만 명을 죽이고, 1958~1962년의 대약진운동으로 기근, 파괴를 통해 최대 5000만 명의 아사자가 나왔다. 이렇게 중국의 공산화 과정에서 6500만 명~7200만 명이 죽임을 당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달랐다. 이 같은 목적 의식을 갖고 사상의 통일을 위해서 학살한 공산주의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우익에 의한 좌익의 학살도 있었고, 좌익에 의한 우익의 학살도 있었다. 그 시대에 사람들은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학살에 가담했으며, 마찬가지로 학살의 희생자가 되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그렇게 어려운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오늘날 전 세계에서 K팝, K푸드 등 ‘K 컬처’를 그렇게 열광하는 것도 최빈국에서 선진국으로 진입한 대한민국의 건국 스토리에서 고난의 시기를 기억하기 때문이다. 가난한 나라는 우리도 노력하면 저런 나라가 될 수 있겠지라는 기대감과 부유한 나라는 자국에 없는 독특한 매력을 자유민주주의의 토양에서 다채로운 문화를 쏟아내는 한국의 창발성에 주목하기 때문일 것이다. 해방 직후 맨주먹밖에 없는 시대에 국론을 모아 어렵게 어렵게 나라의 기초를 쌓은 건국의 주역들에게 이 나라가 제공하는 자유와 복리를 누리는 사람이 그 학살의 책임을 묻는 것은 참으로 엉뚱한 일이다.
이미 수많은 자료들에서 입증된 것처럼 제주 4·3 사건이나 여순 반란 사건처럼 대부분의 학살은 대한민국 성립에 저항한 공산주의자들의 반란 때문에 일어났다. 반란 초기에 공산주의자들은 군경과 그의 가족을 학살했으며, 그것은 다시 군경에 의한 보복적 학살을 초래하여 더 큰 희생을 불렀다. 이승만 대통령을 학살자로 비난하는 것은 결국 대한민국의 건국이 지니는 역사적 정당성을 부정하려는 좌익세력의 음모다. 학살은 역사적 성찰의 대상이며, 희생자를 추념하고 보상하는 일에는 찬성할 수 있다. 그렇지만 공산주의 세력의 반란을 남북통일을 위한 민족운동이라든가 반제국주의 평화운동 등으로 호도하는 것은 역사의 진실과 거리가 멀다. 그렇지만 이 나라의 정치와 역사학은 이미 그러한 정치적 의도에 포획된 채 역사의 진실을 뒤집어 놓았다. <자료제공: 월드뷰> [복음기도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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