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 구조화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감수성 훈련, T 집단이 해당된다.
2) 폭넓고 깊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수 있다.
3) 구조화 집단보다 지도자의 전문성이 더욱 요구된다.
4) 비구조화가 중요하기에 지도자가 어떤 계획을 세울 필요는 없다.
2. 성장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비교적 정상범위의 적응 수준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2) 인원은 8-12명 정도가 적당하나, 대상자 특성에 따라 달라 질수 있다.
3) 집단원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변화와 성장을 지향한다.
4) 내용이나 정보 전달에 초점을 두고 지도자가 책임과 주도성을 갖고 진행한다.
5) 지도자와 집단원이 정기적으로 만나 상호 수용적 분위기에서 진행한다.
1. 1) 2) 3) 비구조화 집단상담은 사전에 정해진 활동은 없으며, 구성원 개개인의 경험과 관심을 토대로 상호작용함으로써 집단의 치료적 효과를 얻고자 하는 집단형태로서, 구조화 집단보다 지도자의 전문성이 더욱 요구된다.
2. 성장 집단 상담은 다양한 집단 활동의 체험을 원하거나 자신에 대해 좀 더 알기를 원하거나 자신의 잠재력 개발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구성된 집단이다.
3. 집단 상담 과정에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
1) 적합한 상담자 의뢰가 어려워 자신의 학생에게 고지된 동의를 받고 상담 기록을 하면서 자문, 지도 감독을 받으며 진행했다.
2) 집단원이 매회 가져오는 꽃이나 케이크를 작은 정성으로 여겨 받았다.
3) 개인의 비밀을 카드에 익명응로 쓰게 한 후, 무작위로 뽑아 발표하면서 누구의 비밀인지 알게 되었다.
4) 미진한 성과를 얻은 집단원을 상담 종결 후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했으나, 이를 거부한 집단원에게 상담받을 것을 재차 요구했다.
5) 법정 전염병에 걸린 집당원이 평낭하게 집단에 참여하도록 이에 대한 비밀을 유지하였다.
4.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거나 설명을 통해 돕는 것을 집단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 제시한 참만남 집단 모형은?
1) 스톨러 모형 2) 얄롬 모형 3) 하르트만 모형 4) 슈츠 모형 5) 로저스 모형
3. 정답 1)
4. 스툴러의 모형 :
1) 마라톤 참만남집단이라고도 불렀다.
2) 집단훈련의 시간적 집중성을 강조한다.
3) 시간적 집중과 참가자의 피로가 오히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드러내도록한다.
4) 집단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거나 설명을 통해 돕는 것을 제시하였다.
5. 다음의 기법이나 개념이 강조되는 집단상담 접근은?
1) 알지 못하는 자세 2) 상담이전의 변화 확인 3) 문제 삼지 않은 것 다루지 않기
1) 게슈탈트 집단 상담 2) 교류분석 집단상담 3) 개인심리 집단상담 4) 심리극적 집단상담 5) 해결중심상담
6.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다른 집단원에게 도움을 주는 이타성은 치료적 요인이다.
2) 자기이해에 기반한 통찰력은 청소년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치료적 요인이다.
3)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지각을 듣는 피드백 경험은 중요한 치료적 요인이다.
4) 특정 경험의 의미를 설명, 해석, 명료화하는 인지적 요소는 치료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5) 타인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지지와 도움에 한계가 있고 고통은 피할 수 없음을 인식하는 것은 치료적 요인이 될수 있다.
5. 5) 해결중심상담의 기본원리
- 문제 삼지 않는 것은 건드리지 않는다.
- 효과가 없다면 그것을 하지 않고 대신 무언가 다른 것을 한다.
- 효과가 있는 것을 알면 그것을 더 많이 한다.
6. 2) 얄롬이 제시한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으로는 희망의 주입(희망의 고취), 보편성, 정보전달, 이타심, 1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사회화기술의 발달, 동일시(모방행동), 대인관계학습, 집단응집력, 정화, 실존적 요인등이 있다.
=> 자기 이해에 대한 통찰력 기반은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상담에서 이루워지는 것이다.
7. 다음은 어떤 초점화 개입인가?
- 정희가 자신의 이야기를 끝낼 때까지 계속 진행할까요?
- 새로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이 주제를 마무리해 봅시다.
- 동호가 더 할 애기가 있는 것 같아요. 좀 더 들어볼까요
1) 초점 유지 2)초점 확립 3) 초점이동 4) 초점 심화 5) 초점 일반화
8. 청소년 집단 상담의 계획, 실시,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집단계획서는 사전검사 실시 후 완성한다.
2)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회기 당 활동을 최대한 많이 구성한다.
3) 집단 계획 절차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부모나 보호자의 승인을 받는 것이다.
4) 평가의 객관성을 위해 집단평가는 심리검사 등을 통한 수치화된 정보로만 이루어져 한다.
5) 집단 진행을 효율적을 하기 위해 집단의 규모, 장소, 모임시간과 빈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7. 1) 초점화는 내담자의 표현이 혼돈되거나 산만하고 내용이 모호할 때 내담자의 논의 속에 감추러진 선입견, 가정, 혼란된 개념 등이 드러나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제시문의 내용은 초점화를 계속 유지하도록 하는 개입으로 볼수 있다.
8. 정답 5)
1) 집단 계획서는 사전검사 전에 만든다.
2) 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에너지 수준을 고려하여 회기당 활동을 계획한다.
3) 집단을 계획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집단의 필요성과 이론적인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다.
4) 집단평가는 심리검사를 등을 통한 수치화된 정보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집단원 평가, 집단상담자의 평가, 집단 상 담 프로그램 평가, 집단상담 기관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다.
9. 집단상담자의 자질을 인성적 특징과 전문적 특성으로 구분할 때, 전문적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
1) 개방성 2) 개인상담 진행 경험 3) 긍정적 변화에 대한 믿음
4) 상담이론에 대한 지식과 이해 5) 인간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
10.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전이와 저항에 주의를 기울이며 해석을 통해 집단원의 통찰을 돕는다.
2) 전이 분석이 주로 이루어지므로 집단은 비슷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3) 집단원들이 다른 집단원의 문제를 듣고 반응하면서 보조 혹은 공동상담자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4) 스라브슨은 집단상담자의 기능으로 지도, 자극, 확충, 해석 기능을 제시했다.
5) 개인분석과 달리 대인관계 양상을 분석한 후 개인의 내적 심리과정을 분석한다.
9. 2) 4) 5) 집단상담의 전문적 자질
- 개인상담의 경험 내담자로서의 경험, 상담자로서 경험
- 집단상담의 참여 경험 (자기탐색 집단, 교육지도 실습지단, 집단 실습)
- 집단 상담계획의 조직 능력
- 상담이론에 관한 지식과 이해
- 상담주제에 관한 지식과 이해
- 인간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
10. 2)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은 주로 전이의 분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집단은 가능한 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양성은 다면적인 상호작용과 다면적인 전이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11. 다음이 집단상담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철수가 방금 한 말은 윤지가 지난 주에 했던 말처럼 들리네..
- 은지가 엄마 잔소리 때문에 갈등이 있는 것 처럼 석회가 아버지와 갈등을 겪는 것도 아버지 잔소리 때문이구나
12. 현실치료 집단사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집단원의 바람이나 욕구 달성에서 3R은 책임감, 현실성, 합리성들을 뜻한다.
2) 전행동 변화는 사고-감정-생리-행동 순으로 개입할 때 용이하다.
3) 지각이 행동을 통제한다는 통제이론에 기초한다.
4) 역설적 기법을 통해 집단원은 행동에 대한 통제의 선택 가능성을 자각할수 있다.
5) 집단원의 현재 행동에 대한 논의를 장려하고, 비효과적 행동의 해명 기회를 제공한다.
11. 3) 제시된 내용은 상호작용 속에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응집력을 증가시키고 있는 기법이다. 응집성은 집단원들이 경험하는 집단에의 매력, 소속감, 결속감, 그리고 일치감을 내포한다.
12. 1) 현실치료는 책임감, 현실, 옳거나 그름 등 3R을 강조한다.
2) 전행동을 변하시키고자 할 때, 행동과 사고를 먼저 변화시키면, 감정이나 생리작용도 따라게 된다.
행동 => 사고 => 감정 => 생리반응
3) 현실치료자는 글래서는 행동은 우리의 지각을 통제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4) 정답
5) 집단원이 지각한 자신의 현재 행동에 대해 스스로 가치 판단을 내리도록 안내하고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하여 과연 효과적인가를 검토하도록 한다.
13. 학자와 주요 이론(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은 ?
1) 브라운 : 실재구성, 역할수행, 결정 구체화하기
15. 슈퍼의 생애진로발달이론에서 탐색단계의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
1) 선택한 특정 작업을 결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