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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청소년상담사 2급
1. 불안장애의 개요 :
(1) 의의
1) 불안은 정상적인 경우에는 우리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감정이다. 불안을 느끼면 우리는 부정적인 결과가 일어나지 않도록 긴장을 하고 경계를 하며 조심스러운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렇듯 불안은 자신을 위험으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돕는
순기능을 갖는다.
2) 그러나 만약 경계 경보 장치가 너무 민감하거나 잘못되어 수시로 경계음을 내게 된다면 우리는 불필요한 경계태세를 하게
되고, 과도한 긴장을 하게 되며, 혼란 상태에 빠지게 될수 있다. 이처럼 불안 반응이 부적응적인 양상을 보일 경우 우리는 불
안장장애라고한다.
(2) 유형
1) 불안장애에는 범불안장애, 공포증, 공황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무언증으로 구분할수 있다.
2) 공포증은 공포를 느끼는 대상의 종류에 따라 특정 공포증, 광장공포증, 사회공포증으로 구분된다.
2. 불안의 원인
1) 정신분석(신경증적불안) : 성이나 공격성의 추동으로 가득 찬 무의식이 현실화 되려고 할때 자아가 느끼는 불안
2) 생물학적 : 신경전달물질(세로토닌, 노르아드렐날리) 이상, 신경전달체계 이상
3) 기질적 : GAD 4명 중 1명의 가족력
4) 후천적 : 뇌손상 질환 ,해로운 약물 노출 (알코올, 마약)
5) 정신사회적 : 어린 시절 과잉보호로, 사회저 기술을 배우기 어려운 경우
6) 기타 : 내성적 성격/ 왕따경험 / 충격적 사건
3. 불안의 증상
1) 행동요소 : 불안감을 일으키는 중요과제를 미루는 행동, 행동으로 옮기기 보다는 계속적으로 정보만 탐색하는 행동
2) 감정요소 : 초조하거나 불안하거나 걱정하는 마음
3) 신체요소 : 심박스 증거나 속이 메스꺼움
4) 인지요소 : 실패에 대한 두려움,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우려하는 상황을 마음속으로 되새김
4. 불안의 특징
1) 위험 알람
2) 신체증상 동반
3) 행동 유발 : 과잉 보상, 회피, 굴복 반응
4) 안전하다는 생각을 통해 사라진다. ==> 안 사라지면 범불안성장애 등으로 넘어간다.
6. 불안과 신체반응의 악순환
5. 불안의 유형 : 범불안장애, 공포증공황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무언증
1) 범불안장애 : 많은 사건이나 활동에 대해 과도하게 불안해하고 걱정한다.
2) 선택적 함구증 : 대부분 정상적인 언어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먼저 말을 꺼내지 못하거나 사람들이 질문해도 답하지 않는다.
3) 공포증 : 공포증은 공포를 느끼는 대상의 종류에 따라 특정공포증, 광장공포증, 사회공포증으로 구분된다.
- 특정공포증 : 공포와 불안이 특정상황과 대상에만 국한된다.
순서대로 많이 발생 => 상황형, 자연환경형, 혈액-주사-상처형, 동물형
- 사회불안장애(사회공포증) : 한 두가지 특정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는 것이 특징
- 광장공포증 : 다양한 상황에 실제로 노출되거나 노출이 예사되는 상황에서 현저한, 극동의 공포와 불안이 유발되는 것
4) 공황장애 : 반복적으로 예기치 못한 공황발작이 일어나는 것
5) 분리불안장애
6. 범불안장애
(1)의의
1)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이나 사건에서 만성적인 불안과 지나친 걱정으로 인해 현실적인 부적응 상태를 경험한다.
2) 평소 불안하고 초조감을 느끼며 항상 과민하고 긴장된 상태에 있다. 또한 주의 집중을 하기 어렵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지속적인 긴장으로 인해 두통, 근육통, 소화불량 등을 경험한다.
(2) 특징
1) 10대 중반에서 20 대 초반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최소 6개월 동안 주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진단되며, 불안이 특정
주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광범위한 주제를 포괄한다.
2) 일반적으로 주변 생활환경 속에 존재하는 잠재적인 위험에 예민하며, 이러한 잠재적인 위험이 실제로 발생할 확률을 과도하
게 평가한다.
3) 범불안장애 환자들은 애매한 생활사건을 다른 사람보다 더 위협적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고, 위협단서에 대해 주의집중을 잘
하는 인지적 편향성이 있으며, 주의 집중을 요하지 않는 기억과제에서도 중성자극보다 위협자극을 더 잘 기억한다.
4) 행동적 관점에서는 공포증이 한두가지 특수한 대상이나 상황에서만 강한 공포반응을 일으키는 반면, 범불안장애는 다양한 상
황자극에서 공포반응이나 경미한 형태로 나타나는 일종의 다중 공포증으로 설명된다.
5) 위험한 사건이 실제 발생했을 경우 나타날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지나치게 치명적인 것으로 평가하며, 이에 대한 자신의 능
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인지적 접근 : 위협단서에 대해 주의 집중을 잘함.. 주의 집중이 필요하지 않은 과제에서도 위협자극을 더 잘 기억, 자신의 능력을 과소 평가, 실제 발생확률 과대 평가
위협자극에 집중 => 실제 발생확률 과대 평가 => 자신의 능력을 과소 평가
*행동적 접근 : 일종의 다중 공포증으로 설명, 불안감과 초조감, 과민하고, 긴장된 상태, 피로감을 느끼며, 지속적인 긴장을 인해 두통, 근육통, 소화불량등을 경험
* 불안과 두려움 공포의 차이점 : 감정의 강도, 지속기간, 대상의 명확성과 통제 정도로 구별한다.
8. 원인
1) 생물학적 입장 : 불안의 뇌 생리학적 기체를 밝히는 연구를 진행
2) 정신분석적 입장 : 성격구조간의 역동적 불균형에 의해 경험되는 부동 불안이 원인
3) 행동주의적 입장 : 환경자극에 대해서 조건 형성된 학습의 결과가 불안장애의 원인
4) 인지적 입장 : 만성적인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지각하는 경향을 보임
4. 치료
1) 약물치료 :
-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약물이 사용되는데 과민성을 저하시키고 진정효과를 나타낸다.
- 진정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거나 부작용, 금단 현상이 생기는 등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2) 인지행동적 치료방법
- 흔히 경험하는 주된 내용의 걱정을 치료시간에 떠올리게 하여 이러한 걱정이 과연 현실적인 것이며 효율적인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환자가 걱정의 비현실성과 비 효율성을 인식하게 하는 동시에 걱정에
대한 긍정적 신념 역시 수정할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아울러 걱정이 떠오를 경우에 이를 조절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된다.
* 공황장애
1. 의의
1) 예기치 못한 강렬한 불안, 즉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장애를 말한다.
2) 발작이 없는 중간시기에는 공황발작이 다시 일어나는 것에 대한 계속적인 걱정과 더불어 공황발작의 결과에 대한 근심
(심장마비가 오지 않을까, 미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나타내며 부적응적인 행동변화(심장마비가 두려워서 일체의 운동을
중지하거나 직장을 그만두는것)를 수반하게 된다.
3) 다코스타는 전쟁이라는 극단적인 상황과 생사 과사의 경계에서 엄청난 공포감을 느낀 군인들이 극도의 불안증상을 보인다는
의견을 내놓으며 이를 다코스타 중후군 또는 군인의 심장이라고 불렀다.
4) 1980년 들어 미국 정신의학회에서는 남죽전쟁 당시 처음 발견된 다코스타 증후군을 정식으로 정신질환으로 규정하고 이를 공
환장애로 명명하였다.
2. 진단
1) 공황발작이란 강렬한 불안과 더불어 다음과 같은 13의 신체적 심리적 증상 중 적어도 4개 이상의 증상을 포함하고 있을때를 의미한다.
. 호흡곤란, 심계항진, 손발 혹은 몸이 떨림, 질식할 것 같은 느낌
. 흉부통증, 조여듦 . 구역질, 뱃속 거북함 . 현기증 . 땀이 많이 남
. 비현실감
. 미쳐버리거나 자제력을 잃어버릴 것 같은 두려움
. 죽을 것 같은 두려움
. 감각 이상
. 오한, 열감
2) 이러한 증상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10분 이내에 그 증상이 최고조로 도달하여 극심한 공포를 야기하게 되는데 대략 10-20분
간 지속된다.
3) 급작스러운 두려움과 공포감이 불시에 비정기적으로 나타나며,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느낌을 동반한다.
3.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
- 과잉호흡이론 : 깊은 호흡을 빨리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때 공황발작의 유발에 영향
- 질식오경보이론 : 독특한 생화화적 기제에 의한 유발
- 기타 : 뇌의 청반과 관련,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노틴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관련 GABA 체게ㅖ의 이상
2) 정신분석적 입장
- 불안을 야기하는 충동에 대한 방어기제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함
- 분리불안과 관련된것으로 해석
- 무의식적인 상실 경험과 관련
3) 인지적 입장 : 신체감각에 대한 파국적 오해석에 의해 유발
4) 치료
- 약물치료 :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약물, 삼환계 항우울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등이 사용되는데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다.
- 심리치료 :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이라고 보고되는데, 복식호흡훈련, 긴장이완훈련, 광장공포증과 관련된 공포상황에서의
점진적 체계적 노출등의 요소로 구성된다.
7. 공포증
(1) 특정공포증 : 심각한 두려움과 비합리적인 회피행동, 어떠한 특정 공포 대상이나 상황에 노출되는 경우 나타나는 심각한 두려움과 비합리적 회피행동을 동반하며, 단순공포증이라고도 한다.
1) 공포와 불안이 특정상황과 대상에만 국한
2)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불안 반응이나 일시적인 공포와는 달리 공포와 불안이 극심해야한다.
3) 공포를 불러 일으키는 자극이나 상황을 능동적으로 회피=> 회피할수 없거나 회피하지 않기로 결정하면 그 상황이나 대상이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일으킴
4) 어린 아이들은 불안과 공포감을 울음, 발작, 얼어붙는 행동, 매달리는 행동표출
5) 아동기에 많이 발생하지만 어느 연령이든 발생할수 있다.
6) 최소 6개월 동안 주요증상으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에 진단되며, 이러한 증상을 가진 사람은 자
신의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2. 종류 : 상자에 동물 혈액이 있음
- 상황형 : 교통수단, 터널, 다리, 엘리베이터, 비행기 등, 아동기와 20대 중반
- 자연환경형 : 폭풍, 높은 곳, 물과 같은 자연환경
- 혈액주사상처형 : 피를 보거나 주사를 맞거나, 기타 의학적 검사
- 동물형 : 아동기에 시작되는데 동물이나 곤충을 두려원한다.
3. 공포증의 유발요인 : 모어는 공포증의 원인과 관련하여 공포의 학습 및 회피 행동의 학습의 두가지 학습과정에 의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라는 2요인 이론을 제시하였다.
- 고전적조건형성 : 파블로프가 발전시킨 이론으로 공포감을 유발하지 않는 중성적 조건 자극이 공포를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과 반복적으로 짝지어 제시될 경우 공포반응과 조건자극이 연합되어 무조건 자극없이 조건자극만으로 공포반응이 유발되는 것이다.
- 조작적 조건형성 :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이다.
- 공포증이 형성되는 과정에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가 관여하는 반면, 일단 형성된 공포증은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에 의해서 유지되고 강화되는 것이다.
- 예를 들어 외현적인 강박적 행위를 통해 손을 씻는 등의 청결행위를 반복하는 환자의 경우
자신의 손이나 옷에 묻은 이물질이 조건화된 공포반응을 야기하며, 환자는 이러한 공포의 근원을 제거하기 위해 청결해위를 강
화 및 유지하고자 한다.
- 알버트의 공포의 쥐실험이론 : 왓슨은 알버트에게 흰쥐를 주고 자유롭게 만질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알버트가 쥐를 만지려고 할때마다 큰 소음을 일으킨다. 이 과정을 서너 번 반복하면 이번에는 소음없이 쥐만 주어도 겁에 질려 울음을 터뜨렸다.
- 정신분석적 접근방법 : 5살 어린이 한스는 말에 대한 공포증을 지니고 있었는데 프로이트는 한스의 공포증이 오이디푸스 갈등과 관련된 것이라고 하였다. 한스는 어머니에 대해 애착을 느끼곤했는데, 이 때문에 아버로부터 남근을 거세당할 것 같은 불안을 지니게 된다. 그런데 한스는 이러한 아버지에 대한 공포를 부정하기 위해서 아버지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지니고 있는 말에게 그 공포감을 투사했다는 것이다.
- 모어는 강박적 행위를 치료하기위한방법으로 체계적 둔감법을 유효하지 못하며, 회피 행동 자체를 직접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 치 료 :
1) 체계적 둔감법 : 긴장을 이완시킨 상태에서 약한 공포자극으로부터 시작하여 강한 공포자극을 점차적으로 제시하면서
공포스럽게 하는 자극과 이완 상태를 짝지어 학습하는 방법이다.
2) 참여적 모방학습 : 다른 사람이 공포자극을 불안 없이 대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서 공포증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예컨대, 뱀
에 대한 공포증을 지닌 사람은 뱀을 만지고 목에 두르며 가지고 노는 사람을 관찰하면서 그와 함께 뱀에 대한 접근 행동을 학
습하여 공포증을 극복하게 되는 것이다.
3) 노출치료 :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공포자극에 적응하도록 유도하는 치료방법이다.
- 실제적 노출법 : 실제로 공포자극에 노출하는 방법
- 심상적 노출법 : 공포자극을 상상하게 하여 노출시키는 방법
- 점진적 노출법 : 단번에 가한 공포자극에 직면시키는 홍수법
4) 이완 훈련 : 불완과 공존할 수 없는 신체적 이완상태를 유도하는 기술을 가르쳐 공포증을 극복하게 한다.
2. 광장공포증 :
(1) 의의
1) 즉각적으로 모면하기 어려운 특정한 장소나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 흔히 공황발작과 함께 나타난다.
2) 엘레베이터, 버스, 지하철 등 탈출하기 어려운 공간 또는 백화점, 영화관 등 급작스런 공황발작에 빠지는 경우 도움을
받기 곤란한 공간에 대한 과도한 공포심을 갖는다.
3) 광장공포증은 특정한 장소나 상황 자체에 대한 공포가 아닌 그러한 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떠한 불시의 사건에 대한 공포와 연관된다.
(2) 증상
1) 탈출이 어려운 또는 난처한 장소, 또는 예측할수 없이 나타나거나 상황에 의해 나타나는 공황발작이나 유사한 증상이 생길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장소나 상황에 있게 되는 것에 대한 불안이 있다.
2) 이런 상황을 회피하거나 현저한 고통을 느끼면서 또는 공황발작이나 공활발작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까 봐 불안해 하면서 이런 사황을 안내한다.
3) 치료
- 약물치료 : 대표적인 약물로는 SSRI와 같은 항우울제 약물과 벤조다이제핀 계열의 항불안제 약물이 있고, 필요에 따라 다른 계열의 사용하기도 한다. 약물 치료로 인한 증상 호전이 나타나려면 일반적으로 8-12개월 약물 치료를 유지해야 한다.
- 인지행동치료 : 인지치료의 핵심적인 요소는 환자가 사소한 신체감각을 파멸이나 죽음과 같은 파국적 상황으로 잘못 인식하는 것을 교정하는 것과 공황발작이 일어나도 시간이 지나 없어지면 실질적으로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이 아님을 인지시키는 것이다. 이와요법, 호흡흔련, 실제상황에의 노출 등이 활용된다.
4. 치료법 : 쳬게적 둔감법(긴장을 이완시킨상태에서 약한 공포자극부터 시작하여 강한 공포자극을 점차제으로 제시
참여적 모방학습, 노출치료, 이완훈련
* 사회공포증 :
1. 임상적 특징 :
1) 아동의 경우에는 성인 보다는 또래 집단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며 다른 사람들에게 불안하고 어리석게 보이거나 좋지 않게 평가받을까봐 염려한다.
2) 가해염려형 사회불안 : 어떤 사람은 자신이 다른 사람을 공격하고, 그로 인해 거부 당할까봐 두려워하기도 한다.
3) 사회적 상황은 거의 항상 공포와 불아늘 일으키기 때문에 가끔 불안해 한다면 사회불안장애로 진단을 내리지 않는다.
4) 예기 불안을 보이고 가급적 그 상황을 회피하려고 하거나 극심한 공포나 불안을 견디기도 한다.
5) 아동과 청소년에게서 발병 비율이 높고 연령이 높아지면 유병률이 떨어진다.
6)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발생빈도가 높다.
7) 어떠한 특정한 사회적 상황이나 일을 수행하는 상황에 노출되는 경우 발생, 무대공포나 적면공포
2. 사회공포증의 원인 :
1) 행동억제, 신경증과 내향성의 특질
2) 사회공프증은 학습된 행동이다.
3) 사회적 상황에서 실패를 경험하거나 창치를당할때 직접 혹은 대리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해 학습
4) 뇌의 편도체가 쉽게 활성화 => 부정적 정서처리에 특히 민감
5) 통제 불가능과 예측불가능성을 지각 => 사회공포증의 발현에 영향을 미친다.
6) 인지이론 : 인지적 편향이 사회공포증의 발현에 영향을 미침
3. 사회공포증의 치료
* 공황장애 : 예기치 못한 강렬한 불안, 즉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장애
- 발작이 없는 중간시기에는 공황발작이 다시 일어나는 것에 대한 계속적인 걱정과 더불어 공황발작의 결과에 대한 근심
- 다코스타는 전쟁이라는 극단적인 상황과 생과 사의 경계에서 엄청난 공포감을 느낀 군인들이 극도의 불안증상을 보인다는 의견을 내놓으며 이를 다코스타 증후군 또는 군인의 심장으로 불렀다.
- 13개의 신체적. 심리적 증상 증 적어도 4개 이상의 증상
+(호흡곤란, 심계항진, 손,발 혹은 몸이 떨림, 질식할 것 같은 느낌, 구역질, 현기증, 등) 이러한 증상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10분 이z
내에 그 증상이 최고조에 도달하여 극심한 공포를 야기하는데 대략 10-20분간 지속된다.
l
*. 분리불안장애
1. 의의 : 분리불안장애는 애착대상으로 부터 분리될때 혹은 분리될 것으로 예상될때 느끼는 불안의 정도가 일상생활을 위협할 정도로 심하고 지속적인 경우를 말한다.
2. 임상적 특징
1) 불안 장애 중에서 아동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
2) 집이나 애착 대상과 분리되는 것에 대해 과도하게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장애
3) 애착 대상과 분리되면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슬픈 기분을 느끼며 무감동하거나 일이나 놀이에 집중하긱 어려워한다.
4) 동물이나, 괴물, 어둠, 강도, 도둑, 납치범, 교통사고, 비행기 사고 등 자신이나 가족에게 해가 될 것으로 생각되는 상황을 두려워함.
5) 등교 거부를 자주 하기 때문에 저조한 학업성취와 사회적 고립 초래
3. 진단 : 분리불안장애로 진단하려면 다음중 3가지 이상이 나타나고 장애의 지속기간은 4주이상이어야 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
- 분리에 대한 불안때문에 학교나 그 외의 장소에 지속적으로 가기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 애착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때 반복적으로 심한 고통을 보인다.
-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면담이나 놀이치료, 가족치료가 필요하다.
4. 분리불안쟁애의 원인 및 치료
1) 유전적 요인보다 심리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
2) 가족이나 애와동물의 죽음, 전학, 부모의 이혼, 이사, 애착대상으로부터 분리 경험
3) 초기 성인의 경우 부모의 집을 떠나거나 연애를 하거나 부모가 되는 것 등
4) 애착이론 : 반복적으로 애착대상과 분리되거나 버림받은 위험에 처하게 되면 불안 반응이 심하게 나타나며 역기능적인 상태가 된다.
5 )성인의 경우 인지행동치료, 얼니 아동일 경우 부모와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놀이치료가 효과적임
6) 아동의 경우 부모를 치료에 포함시켜 아동이 느끼는 불안에 대해 부모의 반응양식을 다루어 주어야함.
*. 선택적 함구증(무언증)
1. 특징
1)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만 다른 사람에게 전혀 대꾸를 하지 않으며 말을 하지 않는 것을 선택적 함구증이라한다.
(집과 같은 친숙한 환경에서는 말을 하기 때문에 선택적인 함구증이라고 불림)
2) 소아들은 표준발음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대신 몸짓,개 끄덕이기, 머리 흔들기, 몸 잡아당기기, 밀치기 등으로 표현
3) 장애의 기간은 적어도 1개월은 지속되어야 한다.
4) 과도한 부끄러움, 당황스러운 사황에 대한 공포,사회적 고립과 위축, 매달리기, 거부증, 분노발작, 사소한 반응행동이 동반
5) 부정 정서성이나 행동억제, 부모의 수줍음, 사회적 고립, 사회불안
2.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과 치료
1) 신경증적 경향성인 부정 정서성이나 행동억제, 부모의 수줍음, 사회적 고립
2) 부모의 사회적 억제가 원인, 더 과잉보호적이고 지시적임
3) 또래와 상호 교류가 없다보니 사회적 기능에 문제가 생김 (예 : 왕따 등)
4) 인지행동 원리를 적용하여 치료, 언어표현에 더 신경을 써야 함
5) 통합적 행동치료에서는 아동이 말을 하지 않는 특정 상황을 파악하고 행동시연을 하거나 두렵고 불안한 상황에 노출하게 하는 기법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