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는 것이 아니다.
인정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인정중독 ==> 누군가 나를 존중하고 사랑해야 하는 환상이 있어야 산다.
타인의 평가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이정도 핸드백이면 이정도 신발이면 이정도 재산이면 나를 인정해야 겠지...
성공하는 삶을 살려면 타인으로 부터의 인정 중독에서 벗어나야한다.
대중메체 때문에 브랜드라 나옴..
타인의 평가 자신에게 평가에 걸려있어요...
싫어요.. 악플 하다라도 받으면 힘든거
=> 애착관계 실패로 인한 타인지향적 인간관을 가지고 산다. 타인의 욕구에 관심이 많아지낟. 초기에는 부모 중심적이지만 성장하면서 타인 중심적이며.. 타인과 비교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그에 따른 열등의식도 발생하고.....열등의식은 복합적이고... 강한자로 살아가기를 원하고.. 타인의 것으로 자신을 강하게 하려고 하고 유아독전으로 살려고 한다. ...가짜 감정중에서
인정중독에 빠지거나 자기존중이 없는 사람은 ? 맨날 내면소통하면서 합리화, 변명, 설명을 함.. 누가 물어보지도 않는데... 어려서 부모님 한테 혼나면 변명하듯이......자기존중이 올라가면.. 인정 중독에서 벗어나면 그 무엇에 대해서도 어떠한 설명이나 변명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가치욕구.....미적 욕구... 자기 실현 욕구들이 있잖아...
자연 대상에 대한 경건한 마음...
대 자연을 보면 왜 경외심을 느끼는가? 사막의 밤하늘을 본적이 있나요...
내가 얼마나 소중하면...하나님이 내 안에 계실까.. 내가 못느낄 뿐...
상담 공부로 얻은 것은 없다네.. 다만 잃은 것은 있네... 더 이상 두려움도 분노도, 집착하는 바도 없게 되었네...자연 대상에 대한 경건한 마음...
대 자연을 보면 왜 경외심을 느끼는가? 사막의 밤하늘을 본적이 있나요...
내가 얼마나 소중하면...하나님이 내 안에 계실까.. 내가 못느낄 뿐...
상담 공부로 얻은 것은 없다네.. 다만 잃은 것은 있네... 더 이상 두려움도 분노도, 집착하는 바도 없게 되었네...
대 자연을 보면 왜 경외심을 느끼는가? 사막의 밤하늘을 본적이 있나요...
내가 얼마나 소중하면...하나님이 내 안에 계실까.. 내가 못느낄 뿐...
상담 공부로 얻은 것은 없다네.. 다만 잃은 것은 있네... 더 이상 두려움도 분노도, 집착하는 바도 없게 되었네...
우리는 의무교육을 받았다. 그 교육 이념은 평균적 민주시민을 만든다는 것이다. 시험은 최조 학력자를 걸러내야 하는 것이다. 의무교육에는 너는 무엇을 못하지가 나온다.
우리는 늘 우리의 단점을 먼저 본다.
단점을 보완하려는 것이 성장이라고 한다.
무엇을 잘하는 것을 보아야 한다,
강점을 중심으로 성장하라.. 그러면 단점도 빨리 보완된다.
강점 발견 인터뷰...
20명씩 있으면 두명씩 랜덤하게 짝을 만들고 서로 앉아서...잠시...심호흡하고..
여러분의 장점 잘난점, 훌륭한점 멋있는점 무엇이든 수학을 잘했어.. 요리잘했어.
김치찌개를 잘 만들었어.... 다섯가지를 생각해 보세요...
당신 잘난 것이 뭐야하고 묻는다. 그러면 잘난점을 이야기하면 본인은 그것을 받아 적는다.
다 받아적고... 짝이 니까.. 그럼 당신은 잘난 것이 뭐여..하고 다시 묻는다.
발표를 한다. 자신이 들고 있는 옆사람의 강점을 발표한다. 잘난점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은 박수 쳐준다. 이것을 돌아가면서 한다.
이것이 되면 전전두엽피질이 활성화된다. 내가 잘난 것이 무엇이었지.....
긍정정보 처리를 하니까 기분이 좋아진다.
들어주는 정도가 아니라 상대방이 받아 적는 것을 보니까....더 뇌가 짜릿하게 활성화된다.
그 다음 모든 사람에게 나의 잘난점을 이야기한다.
상대방의 장점에 대해서 보려고 하지 않는다. 심지어 내 안의 장점에 대해서도 보려고 하지 않는다.
습관적으로 나와 상대방의 강점과 장점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장점과 단점을 보아야 한다. 그런데 평생 우리는 우리의 단점만 보고 살았는데...
이제는 장점을 보고 살아야 한다. 강점 장점.. 3개월은
매슬로우에 따르면 성장할 때 진정한 행복을 느낀다. 성공은 잠시 성장은 계속된다.
자녀에게 해야 한다.
긍정적 마인드로 하려면 감사와 칭찬을 3개월 이상해야한다. 장점 말하기 등
보다는 자신에게 감사하고 필요한 이유를 상대방이.....
왕 교육의 핵심... 신하로부터 존경을 받기 위해서는 각 왕국의 교육은 존중하는 법을 가르친다. 신하와 백성을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가르친다.
한 인간에는 신성이 있다.
너가 만나는 한 인간이 전체 인간을 만나는 관문이다.
그래서 사람속에 신이 있다. 신이 존재하면 관계속에 있다
무릎끊고 마주 보고 내가 보니까.. 너는 말이야.. 수업태도도 좋고 고백합니다.
애들 끼리 둘씩 짝을 지어서 한다.
존중 고백이 말이 쉬운데...
내가 당신을 존중하니까.. 무룷끊고 고백한다.
존중고백을 하고나면 내가 행복해진다.
마눌은 자신의 변명이 합리화를 나에게 한다. 본인에게 하지 못하고...나를 통해서 그래서 그것을 통해서 자신을 인정 받고 싶어한다. ......==> 타인을 욕하는 것이 아니네..
이것은 습관화 된 것이다. 나를 인정해야 한다. 내 삶을 인정해야한다.
서로에게 진정한 인정 받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지.....관심없다. 내안에 있는 신성을 찾아야한다.
장점을 말할때는 Npfc가 활성화됨.. 인정을 받을 때는 보상시스템이 도파민이 활성화된다.
자신의 자부심을 느켜질때는 self에 대한 긍정적 인지 처리가되면 강화가 된다.
도박중독도...
인정중독과......
self인정의 차이점은 ==> 뇌의 정보 처리과정에서 부터가 다르다.
나의 가정임..
존중할 때 존중 받기를 원하는 것은 진정한 존중이 아니다. 조건부 존중이다.
존중한 상태가 아니다. 타인 존중할 때 자기존중도 올라가는데...
자기 존중을 염두에 두면 안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