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blog.naver.com/heedaa77/222524503195
돈은 인식 가능하고 이성적이다.
그러나, 돈을 생갈할 때는 많은 부분 감정이 영향을 미친다.
///시간선호 현상///
결과가 멀수록 이성적으로 결정한다.
현재와 가까울수록 감정적으로 결정한다.
(돈, 견강, 일, 잠, 약, 문자, 운전, 환경)
모든 일에 영향을 미친다. 먼 미래의 일에는 이성적이다.
결정이 감정의 끈을 강하게 잡아당기면 그 쪽으로 끌려간다.
시간선호 현상과 더불어 감정은 우리의 결정을 상당히 변화시킨다.
감정이 금전적 영향을 주는데, 이를 공짜 효과라 부른다.
/// 공짜 효과///
실험 : 아이스크림 자판기에 공짜 아이스크림 제공.
비가 오기 시작하자, 우산 사가지고 와서 다시 줄을 선다. (우산이 비싼대도)
아이스크림을 $3 -> $1 로 할인하면 평소보다 더 많이 산다.
$1에서 공짜가 되면 더 큰돈도 서슴없이 쓴다.
///소유 효과/// 가진 것의 가치를 자기만의 관점으로 가치를 판단한다.
농구 명문 듀크대
농구티켓 추첨에 참여한 모두에게 전화해보았다.
(티켓 가진 사람에게는) 얼마면 팔 건지, (티켓 못가진 사람에게는) 얼마면 살 건지를 물어봤다.
티켓 가격을 왜 그렇게 정했는지 물어보았다.
티켓 가진 사람에게는 티켓이 추억을 쌓을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티켓이 더 중요)
티켓이 없는 사람에게는 돈이 더 중요하다. (돈이 더 중요)
///이케아 효과/// 자신이 직접 만든 물건에 더 큰 애정이 따라온다
직접 만들었다는 이유만으로 그 물건을 좋아하게 될까?
실험1 : 종이접기를 시킨 후, 완성품을 얼마에 팔 것인지 물었다.
다른 그룹에는 얼마면 사겠냐고 물었다. 차이는 컸다 (500원 vs 50원)
실험2 : 다른사람은 종이접기를 어떻게 생각할까?를 예상하는 실험
종이접기를 한 사람은 좋다고 생각하고, 타인도 자신만큼 좋아할 거라고 생각.
종이접기를 안 한 사람은 좋다고 느끼지 않았다.
실험3 : 고난도 종이접기를 하며 엉성한 설명서 제공했다.
종이접기 한 사람은 훨씬 만족
종이접기 안 한 사람의 반응은 떨어짐
공짜효과, 소유효과처럼 이케아 효과도 비이성적
이케아효과의 단점은 애정이 자신의 눈을 가린다는 점. 장점은 결과물을 만드는 데 헌신하게 만든다.
감정은 돈에 대한 결정에 다양하게 영향을 준다.
이 세가지를 모두 고려하면, 삶에서 무엇을 배제하고, 무엇을 수용할 지 생각할 수 있다.
일부 효과는 무시할 수도 있어야 한다.
이를테면, 공짜 효과는 무시해야 한다. 그러나 이케아 효과는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요리를 직접하거나, 스피커를 직접 고쳐보면서 좋아하는 것을 더 늘려나가는 것.
이것은 돈과 시간 노력을 투자하는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