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7일부터 8일까지 2012 하반기 수석교사 역량강화 직무연수가 코박코 연수원에서 있었다.
1박 2일의 성취평가에 이어 바로 또 연수라서 힘들기는 했지만 주변경관도 너무 아름답고 공기도 깨끗하였다.
그놈의 기침이 멈추지 않는 것만 빼면 연수 가는 것도 행복한 일이다.


룸메이트였던 김지연수석님과 함께....




1교시
수석교사를 위한 행복한 인문학
인상현 저자(Meaning 독서 경영 연구소장)
교육네트워크 시선 대표(인문학 공부법 저자)


인문학이란 별 거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했으면 좋겠다.
배움이란
알고 있는 것과 실제 행동하는 것이 같도록 돌아보는 활동이다.
인간은 자신을 뛰어넘어야 할 그 무엇이다. (니체) -“짜라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중
1. 인문학이란? 왜 인문학인가?
2. 어떻게 읽을 것일까?
3.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 인문학이란?
: 인문학이란 사람과 삶에 대해서 공부하는 학문이다.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은? (성경, 육아전서, 사전 등 제외)
1) 해리포터(조엔) (영국여왕에 이어 2번째 부자)
2) 어린왕자(생떽쥐베리)
3) 데미안(헤르만헤세)
4) 이솝이야기(그리스시대의 노예) -귀족들의 이중생활을 동물들에 비유하여 씀
5) 갈매기의 꿈 - 가장 높이 나는 새가 가장 멀리 본다.
( 낮게 나는 것 -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먹는 것에 신경을 쓰는 것)
→ 가장 많이 팔린 책들의 공통점은 이야기이다.
남자들의 경우 군대, 축구이야기, 여자들의 경우는 특히 이야기를 좋아한다.
-> 수업은 이야기를 통해서 풀어가는 것이 가장 좋다.
->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에 대해 고민하자.
* 문장을 쉽게 알아듣기 좋게 평이하게 말해야 한다.
* 미하일의 세 가지 과제
(1) 갓난 쌍둥이를 키우는 여자의 영을 ‘빼앗아 오라는 명령
독일작가 - 톨스토이
1) 사람의 내부에는 무엇이 있는가?
2) 사람에게 허락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톨스토이
- 구두장이 세몬, 그의 아내 마트료나 이야기
: 양가죽 외투를 사러갔다가 교회 옆에 쓰러진 남자 미하일을 집으로 데리고 온다.
화가 나지만 저녁을 대접해주는 마트료나가 세몬에게 말을 했다.
“우리는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데 왜 다른 사람은 안 도와주나요?” 하고 묻자
“아무러면 어때요?” 하고 답했다.
* 미하일의 세 가지 깨달음
1) 사람의 내부에는 무엇이 있는가? - 사랑
2) 사람에게 허락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자기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3) 인간은 자기보다 다른 사람을 더 사랑할 때, 행복해질 수 있다.
* 왜 인문학인가? (steve Jobs)
* 왜 일하는가? (Jobs)
- 인생의 1차적 목적은?
인생의 대부분은 일이 차지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진정한 기쁨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은 스스로가 위대한 일을 하고 있다고 자부하는 것이다.
자신의 일을 위대하다고 자부할 수 있을 때는 사랑하는 일을 하고 있는 그 순간뿐이다.
(1) 우주에 흔적을 남길 만큼 아주 중요한 컴퓨터를 만들겠다!
(2)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컴퓨터를 만든다!!
- 펩시콜라 CEO를 데리고 오려고 한 말
: 당신 여기서 평생 설탕물이나 팔고 있을래요? 아니면 나랑 세상을 한 번 바꿔볼래요?
( 사람을 움직이는 말)
-> 많이 읽고 외워야 한다. 그리고 많이 써봐야 한다. (많이 수정해야 한다. )
* 광고
(1) 맞지 않는 속옷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2) 맞지 않는 **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노인과 바다
자기 일에 대한 프라이드, 의지를 나타냄.
바다는 내 삶의 터전이니까 내일 또다시 고기를 잡으러 가야지
2. 어떻게 읽을 것인가?
비전을 갖고
중간 중간 목표를 정한 후에
피드백을 하고
10년 동안 실행을 반복하라.
그러면 유명인이 되어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살아가면서 죽어가는 사람과
살아가면서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 어느 글이 마음을 울리는가?
1) 해변에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
2) 쓰레기를 버리면 해변이 아파요
3) 다음에 찾아올 사람들이 아름다운 해변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해주세요.
* 초보운전
1) 밥은 하고 나왔어요
2) 까칠한 어른이 타고 있어요.
3) 삼천리 금수강산 무엇이 급하리!
4) 저도 제가 무서워요.
5) 뇌출혈 환자가 운전중, 맨 정신도 음주상태
6) 운전은 초보, 성격은 람보
* 어느 것이 효과적일까? - 직접적인 표현이 아닌 인문학적 표현의 필요성
1) 여러 분야의 책을 골고루 읽는 것
2) 한 분야의 책을 특정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읽는 것
-> 주제 의식을 가지고 책을 읽어야 재미가 생기고 의미가 있어진다.
* 잡스의 옷장
- 생활을 최대한 단순화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에너지를 쓴다.
- 생활에서 자신이 하는 일과 연관하여 하는 것이 좋다.

* 인문학 공부의 목적 : 문장 얻기
- 모든 사람은 바다에서 그가 가진 그릇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물을 퍼올릴 수 있다. (게오르그 짐멜)
- 우리는 우리가 읽은 것으로 만들어진다. (마틴발 저)
- 새는 알에서 깨어나려고 한다. 알은 새의 세계이다.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헤르만 헤세, 데미안)
- 승리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밀고 나가는데서 온다(영화 베트맨)
3.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우리는 우리가 읽은 것으로 만들어진다.
-> 우리는 우리가 듣는 것으로 만들어진다.
-> 우리는 우리가 경험하는 것으로 만들어진다. (체험관 광고)
-> 우리는 우리가 읽은 것으로 만들어진다. ( 도서관 광고)
사랑이 멀리 있으면 삶이 멀리 있다. (조셉 캠벨)
승리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밀고 나가는데서 온다(영화 베트맨)
->
표현이 달라지면 인생이 달라진다.
4. 인문학 글쓰기에 활용하기
1) 주제를 정한다.
2) 자료를 적극적으로 수집한다. (자료가 많을수록 글은 좋아진다. )
3) 자료를 잘 분류한다.
4) 글의 순서를 정하고 넣을 자료를 정한다.
5) 글의 흐름을 생각하고 간단히 기록한다.
6) 글을 쓴다.
7) 고친다.
기적은 나를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갖는 것 - 조엔 롤링, 하버드대 졸업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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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rmaden@hanmail.net 010-2972-8448
2교시
수업혁신을 위한 수업코칭
김현섭(좋은교사 운동 좋은 학교 만들기 위원장)



- 협동학습, 배움 학습 모두 너의 성공이 나의 성공이라는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어떻게 수업을 바라볼 것인가?
- 작년에 성공했던 수업이 올해는 실패할 수도 있다.
- 수업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는 주제이다. 아이들이 쉽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 교사(가르침)중심 → 학생(배움) 중심 - 수업공개가 수업의 향상과 이어지는가?
- 산만한 학생, 모둠 활동이 안되는 조의 활동을 살펴보는 것에도 한계가 있다.
- 교사 자신의 내면의 변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양적 평가 ↔ 질적 평가의 관찰이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 양적평가보다 질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학생, 교사 등의 여러 각도에서 보는 것이 좋으나
그것이 어려우므로 수업비평에 의한 접근이 필요
* 수업장학 ↔ 수업컨설팅
- 정답이 정해져있는 수업으로 수업장학이 수업을 바라보는 사람의 시각에서 보기 때문에 보여주는 수업을 하게 된다.
- 수업컨설팅은 초점이 의뢰인에게 있다.
ex) 발문이 잘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프로젝트 수업이 안되고 있는데 어떻게 구조화할 수 잇는지?
* 수업코칭 vs 수업비평 vs 수업평가, 수업평가 vs 배움의 공동체 vs 수업컨설팅
- 아는 만큼 보인다.
ex) k-pop
- 수업에 대해 일반인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발견하고 피드백하기
* 수업을 통해 나를 발견하다.
- 수업을 통해 교사 자신을 발견한다.
- 수업을 못하는 교사일수록 자신은 잘한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학생들이나 주변여건으로 생각한다.
- 나의 수업을 낯설게 바라보기
- 나의 단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 수업을 장점과 단점을 찾아
수업을 누가, 왜, 어떻게, 무엇을 이라는 관찰을 해야 한다.
1. 누가(교사성찰, 학생이해)
- 교사 성찰: 교수 유형, 교사의 성장 배경, 교사의 태도 및 가치관 등
- 학생 이해 : 학생들의 학습 수준, 사회 경제적 배경, 학교분위기
- 교사와 학생과의 신뢰관계 형성
2. 왜 (교육철학)
- 교육철학은 교육의 주제를 어떠한 관점으로 이해하는가의 문제이다.
- 교사관, 학생관, 지식관 등이 있다.
- 교사가 우선하는 교육적 가치가 무엇인가?
학습흥미유발인지, 입시 성적인지, 지식의 전달인지, 학생들의 자율성인지에 따라 수업방식이 달라진다.
3. 무엇을 (교육과정)
- 국가수준 교육과정, 지역수준 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 교사 수준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 교사가 교육과정의 내용(국가 수준 교육과정 및 교과서 등)을 잘 이해했는지, 교사 개인의 교육철학적 관점에
따라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본다.
4. 어떻게 : 교수학습방법
- 학생 눈높이 맞추기 문제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
* 수업성찰일지와 배움일지를 작성하면 수업향상을 도울 수 있다.
수업성찰일지 배움일지(복습공책)
자기 수업동영상 보기 수업대화 동영상 보기
심리 도구 활용 자기 성장배경 분석
(애니어그램, MBTI, MI 등)
1. 수업코칭이란?
: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1) 코칭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
- 한 개인이나 그룹을 현재 있는 지점에서
그들이 바라는 더 유능하고 만족스러운 지점까지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기술이자 행위(게리 콜린스)
- 개인의 자아실현을 서포트하는 시스템(히데타케)
둘 씩 짝지어 내 수업의 장점과 단점을 생각해보기 활동을 하다.
ex)
- 내 수업의 장점 : 열정적이고 직접 체험을 통해 스스로 느끼게 하는 수업을 한다.
내가 왜 이 수업에 참여하는가를 생각하게 해준다.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수업을 한다.
단점 : 수업시간에 다른 짓을 하는 것을 용인하지 못한다.
다른 짓을 하는 아이를 야단치기 위해 정말 열심히 하는 아이에게
손해가 날 때가 있다. (적당히 모른 척하는 것을 잘 못할 때가 있다. )
-> 장점 극대화 ↔ 단점 보완 (성찰)
- 수업공개교사가 주연이고 수업코치는 조연이다.
- 사람은 누구나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
(2) 수업 코칭의 한계
- 제한시간과 여건 안에서 교사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정도가 정해짐
- 코칭에 들어가기 전에 수업코칭을 통해서 변화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에 맞게 수업코칭
- 여부와 방향에 한계를 정해놓고 시작해야 함.
* 수업코치의 자격 : 인격과 관계성, 전문성이 어우러져야 한다.
인격성
관계성 전문성
2. 수업코칭의 원리
(1) 자발성(자기주도성)
- 자발적으로 수업코칭에 참여함
- 강제적인 수업코칭은 그 효과가 제한적이거나 반발을 일으킬 수 있음
- 자기 스스로 자기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함
- 물고기를 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줌
- 수업코치중심이 아니라 해당 교사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2) 전문성
- 수업코치가 해당교사의 문제점을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성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 해당 교사에 대한 피드백 과정에 있어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외부 전문가(수업코치)의 조건 : 분야별 전문가(상담, 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전문가 등)
- 외부전문가(수업코치)의 최고 조합 : 상담가, 교육철학자, 교육과정 전문가, 교수학습방법 전문가 등
- 외부 전문가의 도움은 한계가 있으므로 동료 교사들이 전문가적 수업코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공동체성
- 현실적으로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체계적으로 받기 쉽지 않음
- 가장 좋은 대안은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필요
3. 수업코칭 질문
(1) 수업코칭 질문의 중요성과 목적
- 코칭 질문이 중요한 이유 : 모든 정보는 코칭받는 사람에게 있다.
- 효과적인 수업 코칭 질문의 원칙이 있다.
- 질문은 참여를 유발하고 능력을 강화시킨다.
(2) 효과적인 코칭 질문 원칙
: 폐쇄형 질문-> 개방형 질문, 해결을 지향하는 질문보다 코치의 호기심에 따른다.
개방형 질문-> 강의식 수업 방법 외에 다른 방법으로 가르치려 할 때 어떻게 접근할 수 있다.
(3) 단계별 질문요령
- 성찰적 질문(누가)
- 교육철학적 질문(왜)
- 교육과정적 질문(무엇)
- 어떻게(어떻게)
4. 수업대화 및 나눔
(1) 따뜻한 분위기로 시작하기
(2) 공개수업이 아니라 일상 수업의 공개
(3) 수업대화를 위한 의미있는 대화 원칙
(4) 수업 대화시 진행하는 코칭 질문순서
(설문조사 예시)
우리 선생님은 ______이다.
왜냐하면 __________이기 때문이다.
우리 선생님의 수업 특징은 (1)______ (2) _________(3)________이다.
수업규칙을 명확하게 이야기하지 않고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가 많은 것이 문제이다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은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교사가 문제이다.
WHY?
경청이 코칭받는 사람의 ( 마음)을 여는 기술이고
질문이 생각을 여는 기술이라면,
칭찬은 코칭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발전을 가져온다,
( 4교시 경일고 조경희 수석)
학습자 중심 교수- 학습 전략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수석교사 조경희

1. 강의하기 전에 집중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1) 내 학창 시절의 Best case
- 재미있는 선생님
- 자기를 예뼈해주는 선생님
-> 현재의 자기모습을 보여준다.
2) 내 학창 시절의 Worst case
- 때리지 마세요.
- 막말하지 마세요
- > 시대에 역행하는 교사
교사는 교육사상가, 교육철학자이다.
2. 동기유발 자료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묻고 교사가 답하면 최하급의 수업
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이 답하면 조금 발전된 수업
학생이 질문하고 교사가 답하면 바람직한 수업
학생이 질문하고 학생이 답하면 최상의 수업
-> 학생스스로 필요한 자료를 찾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
1.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이론
- 과제를 준 후에 수행하는 수업으로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
- 가르친다는 생각을 버리고 배운다는 마음으로 수업을 한다.
2. 교육과정 연구
: 국가 교육과정에 의거하되 학교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 재구조화
-> 교육과정을 분석해야 해서 적합한지를 연구하는 것이 좋은 수업의 기초이다.
- 교과목의 성격
- 교과목의 목표
- 교과목의 내용체계
- 교과목의 교수학습방법
- 교과목의 평가방법
* 성취기준과 성취수준과의 관계
성취기준: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 목표에 해당하는 것
성취수준 : 성취한 정도를 말하는 것
3. 수업연구
교사다운 태도, 학생인권존중, 학생과의 상호작용으로 학생배움중심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4. 교수․ 학습전략 연구
교사=learning designer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전략 수립
: 수업설계에 의해 수업디자인, 교수학습전략 수립, 수업설계서 작성,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5. 평가문항제작 연구
학생 개인 성취도, 학생능력 및 학생성장 평가를 하는 것으로
수업내용을 평가하는 형성평가, 총괄평가, 수행평가를 말한다.
* 프로젝트 학습의 4p
- project(과제),
- process(프로젝트과정),
- performance ( 수행)
- product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산출물)
- 학습내용을 포함한 설계를 잘 해야 한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 교수학습 전략
교육과정 분석- 프로젝트 계획 및 주제 설정
↓
수업설계- 수업설계서,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
사전준비
↓
수업진행-프로젝트 수업
↓
수업평가- 프로젝트 결과 평가
* 프로젝트수업만들기의 순서
1. 모둠 만들기
2. 모둠 계획서, 스토리 보드
3. 보고서 작성
4. 프리젠테이션

-> 이러한 학습결과 직업기초 능력 향상, 핵심역량 향상
(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수리능력, 조직이해능력,
자원활용능력, 자원활용능력, 진로개발능력)
EX)
교내학습혁신연구대회 개최
교사는 수업의 전문가요, 달인이다.
좋은 선생님이 좋은 수업을 만들고
좋은 수업이 좋은 학생을 만들고
좋은 학생이 좋은 나라를 만든다.
10시가 다 되어 일정이 끝났는데 우리수석끼리의 회의가 12시 너머까지 이어지고.....
그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니 코바코 연수원 주변을 산책하였다.
경관은 정말 아름다운 곳이다.


룸메이트인 수석님이 서양 민들레를 보여준다.
꽃받침이 바깥쪽으로 말려있다.
민들레나 개망초 같은 꽃이 피면 근처의 식물들은 잘 자라지 못한다고 한다.
척박한 땅에서 살아남는 식물들의 눈물겨운 투쟁이 느껴지는 느낌이다.


칡덩굴도 보여진다.





(1교시 박명옥 선생님 강의)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창의지성 역량
박명옥(영통중)

1. 경기도 교육과정의 특징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이해
- 교과부 2007교육과정을 쓰고 있지만 2009교육과정을 잘 알아야 이해가 쉽다.
- 역량 : 조직의 특유한 강점
(1) 과제수행 맥락에 따라 적합한 자원을 가동시킬 수 있는 능력
(2) 절차화된 지식이나 기능의 반복적 재생능력을 가동시킬 수 있는 능력
창의지성 교육이 학교현장에 구현되도록 하는 교육과정
학력의 본질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
학생의 역량계발에 중점을 둔 역량기반 교육과정
배움중심 수업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교과내 수직적 통합, 교과간 수평
2. 경기도 교육과정의 성격
(1) 교사에 의해 적극적으로 재해석되는 교육과정
- 텍스트 관(만들어가는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둠
- 교육과정 재구성 : 학교수준, 교실 수준에서 자신만의 교육과정 실행
- 컨텐츠 설계, 개발, 편성, 자신의 교실교육과정 운영
(2)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어떻게 지식을 탐구하는가가 중요하다.
- 참된 학력이란 그 지식을 공부할 수 있는 법을 가르치는 방법
- 배움은 자기 생각을 만드는 과정
3. 역량기반 교육과정이란?
- 미래 학습자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기에 적합하도록 개발되거나 설계되는 과정
(1) 길러야 할 역량과 교과내용이 대등한 교육과정 구성요소
- 학교에서 제공되는 모든 학습 경험은 학생의 역량개발을 위해 설계
(2) 기존의 교육과정 운영 방식의 변화를 요구
- 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학습경혐 제공
-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자 고유의 지식 기능의 활용을 돕는 교수 방법 제공
- 다양한 평가방식의 활용
(3) 교원의 책무성 강화
- 체계적 진단과 평가를 통한 학습 성취 질 관리
- 학습력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관리
4. 창의지성교육
(1) 창의지성교육
- 지성교육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창의성을 달성하는 것
(2) 창의지성역량
- 창의지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를 함양해야 한다.
- 비판적 사고는 옳고 그름을 가려 생각하는 것, 즉 시비지심에서 출발한다.
- 이는 성찰을 통해서 스스로의 생각에 폭과 깊이를 키움과 동시에 친구들과의 나눔을 통해
더불어 생각을 키우는 과정이다.
(3) 창의지성역량이란 무엇인가?
교과별 협의회 시간에는 과학과 교사들끼리 모여 회의를 하였다.
만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가깝게 느껴지는 우리 선생님들이 좋다.
그동안의 경과보고도 하고 앞으로의 계획도 이야기했다.
그리고는 돌아가면서 과학수석으로서의 힘들었던 이야기, 좋은 이야기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는 로비의 가장 좋은 자리를 얼른 자리 잡아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다.
점심을 먹고서는 박경아 수석님과 박성은 수석님의 강의가 있었다.
밤에 잠을 잘 못 잤더니 힘이 들어 잘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수석님들 강의를 듣는 것은 재미있었다.
중간 쉬는 시간에 한 선생님이 나와서 퐁당퐁당 과 강아지 노래가 재미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