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의 반전. 활성산소♥
건강을 이야기할 때 자주 사용되는 사자성어 중 하나가 '過猶不及'이다. 신체 대사에 필수적인 산소 또한 마찬가지이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과잉 생성된 '活性酸素'는 건강에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이 음식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데, 일반적인 경우 抗酸化 酵素의 作用으로 인해 과잉 생성이 억제된다. 그러나 肉食 위주의 식사, 운동부족, 흡연, 음주 등 다양한 원인으로 활성산소의 농도가 높아지면 피부노화와 각종 혈관질환, 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 다양한 질환과 활성산소의 관계
- 암
環境汚染과 化學物質, 紫外線, 血液循環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활성산소가 과잉 생산되면 몸 속에서 산화작용을 일으킨다. 활성산소는 핵산을 손상시켜 핵산 염기의 변형과 유리, 결합의 절단, 당의 산화분해 등을 일으켜 암의 원인이 된다. 또한 암세포의 변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遺傳子의 변화에도 관계가 있다는 사실 또한 최근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
♦코엔자임 Q10.
♣- 각종 염증
몸 안에 菌 등 이물질이 침입했을 때 백혈구 등이 이물질을 공격하는데 이때 활성산소가 발생한다. 殺菌 시에 발생한 활성산소의 여분은 주변 세포를 상하게 해 염증을 유발하게 된다. 피부 외에도 위나 관절 등 신체 각 부분의 특히 뇌에도 염증이 활성산소로 인해 일어날 수 있다.
♣-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데, 이 인슐린을 분비하고 있는 곳이 膵臟의 β세포이다. 과잉 발생한 활성산소는 β세포에 상처를 입히고 따라서 정상적으로 인슐린을 분비할 수 없게 되어 糖尿病을 誘發하게 된다.
♣- 심장병 및 뇌졸중
심장병,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은 주로 動脈硬化에 의해 발생하는데. 동맥경화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過酸化脂質'이다. 지질이 활성산소의 나쁜 영향을 받아 산화된 과산화지질은 혈관을 막고 혈관의 탄력을 떨어뜨린다. 동맥경화가 관상동맥이나 뇌에서 일어나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한 뇌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 勃起不全
활성산소로 인해 산화된 지질인 과산화지질은 혈액이 흐르는 혈관을 좁게 만들고 혈액 상태를 끈끈하게 한다. 이는 혈액이 陰莖 동맥 내로 유입되는 것을 방해해 발기부전을 야기한다. 또한 활성산소는 睾丸 세포를 손상시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생산과 기능을 저해해 발기부전을 악화시킨다. 발기부전 예방을 위해서는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는 식습관과 흡연, 음주 등 生活習慣을 고쳐야 하며 泌尿器科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대표적인 발기부전 치료제로는 비아그라(화이자<주의사항:심장질환자는 특히조심>), 누리그라(대웅제약), 팔팔정(한미약품) 등이 있다.
♣- 기미, 주근깨, 주름
활성산소는 피부의 단백질과 지질 등과 결합해 과산화지질을 형성해 노화를 촉진시키고 멜라닌의 산화과정에도 작용해 기미, 주근깨 등 色素沈着을 일으킨다. 또한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게 유지시키는 콜라겐과 섬유질을 공격해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생기는 등 노화를 유발한다.
◆ 활성산소를 줄이는 생활 습관 5
1. 과도한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를 피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는다.
2. 일주일에 3회 이상, 매회 1시간 이상 운동을 습관화한다. 단 몸에 무리가 갈 정도의 과도한 운동은 삼가며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병행한다.
3. 오염된 공기, 자외선 등 각종 유해환경에 노출을 최소화한다.
4. 제철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소식하며 영양 밸런스를 고려한 식생활을 한다.
5. 식품 조리시 색소, 방부제, 조미료 등 인공 식품첨가물을 쓰지 말고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식품을 최대한 배제한다. 요즘은 Ubqunol 이란 약품이 있어 위의 열거한 질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 다행이다.
특히 Q10(Coenzym) 에는 qunon과 Qunol 로 구분되는데 30대 이하라면 퀴논을 사용하고 30대 이후라면 퀴놀을 복용해야 함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