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8(목)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갓 태어난 그리스도를 죽이라는 헤로데의 명령으로 살해된 남자 어린이들을 기념하기 위한 축일입니다. 이 어린이들은 예수님을 대신하여 죽었으므로 그리스도 교회의 최초의 순교자들입니다. '무죄한 성인들'이라고 부르는 어린이들의 순교 축일을 성탄 축일 중에 공경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힘과 생명력을 두려워한 이집트 왕 파라오는 히브리인들의 사내아이를 모두 강물에 넣도록 합니다(탈출 1, 22). 모세가 파라오의 학살에서 구출된 것과 같이 메시아 역시 베들레헴의 학살에서 벗어납니다. 두 분의 출생은 유다 어린이들의 대학살과 관련되어 있으며, 둘 다 이집트로 갔으며, 둘 다 '내가 내 아들을 이집트에서 불러내었다.'(호세 11, 1)는 말씀을 실현합니다.
◯ 헤로데가 아기를 찾아 없애 버리려고 한다
+ 독서 : 1요한 1, 5 - 2, 2
<예수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해 줍니다.>
해설) 하느님은 빛입니다. 만일 우리가 어둠 속에서 살아가면서 하느님 안에서 살고 있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고 진리를 따라 사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 빛 가운데 계신 것처럼 우리도 빛 가운데 살고 있으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친교를 나누게 되고 그리스도의 빛 안에서 어둠을 깨끗이 씻어 버릴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5 듣고 이제 여러분에게 전하는 말씀은 이것입니다. 곧 하느님은 빛이시며 그분께는 어둠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6 만일 우리가 하느님과 친교를 나눈다고 말하면서 어둠 속에서 살아간다면, 우리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고 진리를 실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7 그러나 그분께서 빛 속에 계신 것처럼 우리도 빛 속에서 살아가면, 우리는 서로 친교를 나누게 되고, 그분의 아드님이신 예수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해 줍니다. 8 만일 우리가 죄 없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자신을 속이는 것이고 우리 안에 진리가 없는 것입니다. 9 우리가 우리 죄를 고백하면, 그분은 성실하시고 의로우신 분이시므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해 주십니다. 10 만일 우리가 죄를 짓지 않았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그분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것이고 우리 안에 그분의 말씀이 없는 것입니다. 2,1 나의 자녀 여러분, 내가 여러분에게 이 글을 쓰는 까닭은 여러분이 죄를 짓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누가 죄를 짓더라도 하느님 앞에서 우리를 변호해 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2 그분은 우리 죄를 위한 속죄 제물이십니다. 우리 죄만이 아니라 온 세상의 죄를 위한 속죄 제물이십니다.
묵상) 우리가 죄를 짓지 않았다고 말하거나 죄 없는 사람이라고 말한다면 우리는 자신을 속이는 것이고 진리를 저버리는 사람이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의 죄를 진실하게 하느님께 고백하면 진실하시고 의로우신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의 모든 죄를 씻어 주시고 우리의 모든 불의를 깨끗이 없애 주실 것입니다.
* 화답송 시편 124(123), 2-3. 4-5. 7ㄷㄹ-8(◎ 7ㄱㄴ)
◎ 사냥꾼의 그물에서 우리는 새처럼 벗어났네.
○ 사람들이 우리에게 맞서 일어났을 때, 주님이 우리와 함께하지 않으셨던들, 우리를 거슬러 저들의 분노가 타올랐을 때, 우리를 산 채로 삼켜 버렸으리라. ◎
○ 물살이 우리를 덮치고, 급류가 우리를 휩쓸었으리라. 거품을 뿜어내는 물살이 우리를 휩쓸었으리라. ◎
○ 그물은 찢어지고, 우리는 벗어났네. 우리 구원은 주님 이름에 있네. 하늘과 땅을 만드신 분이시네. ◎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찬미하나이다, 주 하느님. 주님이신 하느님을 찬양하나이다. 눈부신 순교자들의 무리가 주님을 기리나이다. ◎ 알렐루야.
+ 복음 : 마태오 2, 13-18
<헤로데는 베들레헴에 사는 사내아이들을 모조리 죽여 버렸다.>
해설) 헤로데 왕은 동방박사들이 그냥 돌아간 것을 알고 몹시 불안해합니다. 무자비한 헤로데는 새로 태어난 메시아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자 학살 명령을 내립니다. 아기가 있는 것을 찾아내지 못한 헤로데 왕은 그 아기가 살아 있지 못하도록 어떤 조치를 해야 하기에 두 살 이하의 사내아이를 모두 죽입니다.
13 박사들이 돌아간 뒤, 꿈에 주님의 천사가 요셉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일어나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피신하여, 내가 너에게 일러 줄 때까지 거기에 있어라. 헤로데가 아기를 찾아 없애 버리려고 한다.” 14 요셉은 일어나 밤에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가서, 15 헤로데가 죽을 때까지 거기에 있었다.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내가 내 아들을 이집트에서 불러내었다.”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 16 그때에 헤로데는 박사들에게 속은 것을 알고 크게 화를 내었다. 그리고 사람들을 보내어, 박사들에게서 정확히 알아낸 시간을 기준으로, 베들레헴과 그 온 일대에 사는 두 살 이하의 사내아이들을 모조리 죽여 버렸다. 17 그리하여 예레미야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18 “라마에서 소리가 들린다. 울음소리와 애끊는 통곡 소리. 라헬이 자식들을 잃고 운다. 자식들이 없으니 위로도 마다한다.”
묵상) 베냐민과 에프라임 지파의 조상인 라헬이 아시리아에 포로로 잡혀가 귀양살이 하고 있는 아이들을 위해 무덤 속에서 울부짖는 소리를 예레미야 예언자가 듣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비극을 밝혀 준 재난입니다. 이스라엘은 주님께 대한 불순종 때문에 불행을 당합니다. 베들레헴의 어머니들의 고통도 같은 것입니다.
+ 영성체 후 묵상
헤로데가 죽이려고 한 것은 예수님인데, 죄 없는 아기들이 무참히 죽습니다. 헤로데 왕은 두려움으로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지만, 하느님은 예수님을 구하십니다. 죄 없는 아기들이 예수님을 대신해서 제물이 되어 하느님께 봉헌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시고 하느님 오른편으로 올라가시듯이 아기들도 주님 곁으로 들어 올리실 것입니다.
2023년 12월 28일 목요일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010-8889-5425
첫댓글 헤로데는 베들레헴과 그 온 일대에 사는 ♥︎두 살 이하의 사내 아이들을 모조리 죽여 버렸다. 마태2,16ㄴ
두 살 이하의 사내 아이들을 모두 죽여 버렸다!
the massacre of all the boys two years old and under!
★★어린 아이들의 죽음 순교 ㅡ하느님 구원 사업에 이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