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계급을 좋아하는가?
부처님께서는 2600여년 전에 인도의 왕족으로 태어나 출가하여 깨달음을 얻고 그 당시 4계급으로 정해진 사회제도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하여 '출가한자는 계급에 관계없이 먼저 출가한자가 형(반테/존자))이 되고 나중에 출가한자가 동생(아우소/친구)이 된다'고 불교 교단의 사실상 첫 번째 법이 되었다. 이는 인간 사회의 최소한의 윤리를 따른 것으로 사람이 태어나면 먼저 태어난 자가 형 나중에 태어난 자가 동생이라는 자연적인 순리를 따른 것에 불과하다. 회사나 조직의 계급이라고 하는 것은 분야별로 부서를 두어 원할하게 소통하고자 직위를 둔 것에 불과하지만 인간의 DNA속에는 스스로 계급에 묶여 계급이 위인 사람에게는 굽신서리며 아부떨고 아래인 사람에게는 함부로 깔아뭉개며 조지는 근성이 있는가보다. 이런 근성이 있는자는 아직 진화하지 못한 상태라고 본다.
대한불교조계종에서 승려에게 부여한 계급같은 명칭과 가사(겉에 두루는옷)의 조각수로 구분하는 것이 과연 부처님께서 계급을 타파하여 누구든지 출가하면 자연스럽게 출가나이를 따르게 한 법에 맞느냐 하는 것이다. 이런 법은 남방의 어느 불교국가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
조계종 종헌종법 제 9조에 법계(계급)를 품서받고자 하는 자의 자격요건을 규정하여 시행하고 있는데 6품서는 아래와 같다.
사미(예비승려)는 목에 밤색의 띠를 둘러 4년의 기본교육을 이수 한 후 정식으로 계를 받고 승려가 된다.
비구
견덕(출가나이 10년 미만) 가사 7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7조각)
중덕(출가나이 10년 이상) 가사 9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9조각)
대덕(출가나이 20년 이상) 가사 15조 (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15조각)
종덕(출가나이 25년 이상) 가사 19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19조각)
종사(출가나이 30년 이상) 가사 21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21조각)
대종사(출가나이 40년 이상) 가사 25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25조각)
비구니
계덕(출가나이 10년 미만) 가사 7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7조각)
정덕(출가나이 10년 이상) 가사 9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9조각)
혜덕(출가나이 20년 이상) 가사 15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15조각)
현덕(출가나이 25년 이상) 가사 19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19조각)
명사(출가나이 30년 이상) 가사 21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21조각)
명사(출가나이 40년 이상) 가사 25조(겉에 두루는 옷의 조각수가 25조각)
부처님께서 계급제도가 바르지 않다고 하여 불교에 입문한 사람은 '먼저 출가한 사람이 형이되고 나중에 출가한 사람이 동생이 된다'는 최소한의 윤리로 규정한 것을 우리 스스로가 계급을 세분화하고 옷으로 까지 계급을 구분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가 하는 것이다.
92년도에 미얀마에 가서 수행하며 성지를 순례한 적이 있었는데 탑 어디를 가나 부처님을 철창에 가두어 모셨는데 그 이유를 물어 본즉 도난 방지라고 말하면서도 나라가 부처님까지도 철창에 가두어 독재에 대한 항거를 표현했다고 한다. 그 이후 95년 철창을 띁어내고 민주화는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
과연 요즘에는 어떤 부처님을 조성해야 할까 생각하던 중에-
"부처님 당시 삼장에 능통한 스님이 있었다. 부처님은 그 스님을 부르실 적마다 "뚣짜 뽀리라/ 쓸모없는(석두) 뽀리라"라고 하여 뽀리라스님은 자신이 교학에만 밝고 선수행을 하지 않아 이치에는 밝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하루는 아라한이 모여사는 마을로 가서 제일 장로스님께 선수행의 가르침을 청하니 큰스님께서 신통력으로 삼장법사가 아만이 높아 깨닫지 못할 것을 꽤뚫어 보시고 자신은 늙고 총기가 없으니 그 밑의 스님게 인계했고 그 스님은 그 밑으로, 이런식으로 하여 일곱살 아라한 사미에게 인계 되었다. 사미는 큰스님 "저는 어리고 배움도 적습니다. 큰 스님께 배우려고 합니다"라고 토를 달고 거절했는데 큰스님께서 거듭 간청하니 사미가 "큰 스님! 저 산에 도마뱀이 여섯개의 구멍을 파 놓고 살고 있는데 도마뱀을 잡으려면 다섯개의 구멍을 막고 나머지 구멍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잡아야 합니다. 이와 같이 육근을 통해 들어오는 여섯개의 대상이 뚜렷해지면 오근(눈 귀 코 혀 몸)을 막아놓고 의근(의식)에만 신경써야 합니다" 라고 가르쳐 드렸고 뽀리라 삼장법사는 그대로 수행하여 아라한이 되었다" 는 아이디어에서 한라산을 바라보며 쭈그리고 앉아 눈을 바로 뜨고 도마뱀을 잡는 모습을 그렸는데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중에 하이파이브 수인을 음각으로 새기게 되었고, 나중에 이마를 대는 가슴에 와이파이죤을 넣었다. 그리고 조계종의 법계(계급)가 과연 바람직한가를 생각하다가 어깨에 연꽃 세 송이와 줄무늬를 넣어 계급장을 표현했다.
첫댓글 스님이 직접 제작하고 만드신 부처님인듯 합니다
좋은 말씀 공부 제대로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스님의 가사에도 차별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저 행자와 사미, 그리고 비구의 승복만을 구분하는 줄 알ㅆ습니다
법문 감사드립니다
스님의 부처님께 삼배올립니다_()()()_
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스님께서 조성하신 부처님이
계급은 'NO!' 하시는것 같습니다
스님 감사합니다_()_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출가 수행하시는 스님들 가사에
표시된 계급을 보시고 부처님은 어찌 생각하실까
그런 발상을 낸 스님들께선
부처님 생각이라도 하셨는지???
좋은 지적으로 보입니다 스님
나무석가모니불_()_
감사합니다-()-
늘 초심의 마음으로............._()_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부처님 시대에 그런 계급이 있었을가 의문입니다.
아마 한국에서만... ? 나무아미타불 _()_
당연히 없지요
부처님 가사도 제자에게 나누러 주신걸로 아는데....
스님이 조성하신 부처님을 조계사 입구에 떠억하니...
개인생각이지만요 ㅎㅎㅎ
스님 늘 건안하십시요_()_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제주도 가면 꼭 가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