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균일혼합물은 각 성분 물질들이 고르게 섞여 있어서 어느곳을 취해도 일정한 성질을 나타내는데, 우유같은 경우는 오랫동안 방치해 두면 위쪽은 약간 뿌엿고, 지방이나 단백질등이 아래로 가라앉는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즉,위쪽하고 아랫쪽하고 두 군데를 취해보면 농도가 차이가 있는것을 알수가 있죠. 반면 소금물이나 사이다같은경우 오랫동안 방치해 놓아도 어느곳을 취해 맛을 봐도 비슷한정도의 맛을 냅니다. 다시 말하면 각 성분 물질들이 고르게 섞여 있어 어느 부분을 취해도 일정한 성질이 나타나죠..따라서 소금이나 사이다같은경우는 균일혼합물이라 할 수 있지만, 흙탕물이나 우유같은경우는 불균일혼합물에 속하게 됩니다.
첫댓글 균일혼합물은 각 성분 물질들이 고르게 섞여 있어서 어느곳을 취해도 일정한 성질을 나타내는데, 우유같은 경우는 오랫동안 방치해 두면 위쪽은 약간 뿌엿고, 지방이나 단백질등이 아래로 가라앉는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즉,위쪽하고 아랫쪽하고 두 군데를 취해보면 농도가 차이가 있는것을 알수가 있죠. 반면 소금물이나 사이다같은경우 오랫동안 방치해 놓아도 어느곳을 취해 맛을 봐도 비슷한정도의 맛을 냅니다. 다시 말하면 각 성분 물질들이 고르게 섞여 있어 어느 부분을 취해도 일정한 성질이 나타나죠..따라서 소금이나 사이다같은경우는 균일혼합물이라 할 수 있지만, 흙탕물이나 우유같은경우는 불균일혼합물에 속하게 됩니다.
참고로 쉽게구분하려면 투명한지 불투명한지 보면압니다...투명하면 균일 혼합물이고 불투명이명 불균일 혼합물입니다,,중등에 나오는 거의 모든 용액들이요~
용액이 아니라 혼합물이요,,,(ㅋ용액은 균일이구요~ㅎ)
우유는 소수성 입자(기름 성분)가 물에 분산된 형태의 용액입니다. 분산되어 있으니 균일 혼합물이라고는 할 수 없죠.
불투명하다고 불균일이 아니라 부분부분 불투명한 부분이 있으면 불균일이며, 우유는 가만히 두면 분리가 됩니다. 균일이라면 분리가 되는 일은 없겠지요.
ㅋ저는 쉽게 찾는 요령을 말했을 뿐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