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20(토) 부활 제03주간 토요일▢
◯ 내가 한 말은 영이며 생명이다
+ 독서 : 사도행전 9, 31-42
<교회는 굳건히 세워지고, 성령의 격려를 받아 그 수가 늘어났다.>
해설) 베드로는 자신의 능력으로는 애네아스를 고칠 수도 없으며 죽은 타비타도 되살릴 수도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부활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믿고 간절히 기도하며 주님께 도움을 청합니다. 주님의 현존에 대한 강한 믿음으로 간청하기에 부활하신 주님께서는 당신의 현존을 요빠 공동체 안에 드러내 보이십니다.
그 무렵 31 교회는 유다와 갈릴래아와 사마리아 온 지방에서 평화를 누리며 굳건히 세워지고, 주님을 경외하며 살아가면서 성령의 격려를 받아 그 수가 늘어났다. 32 베드로는 모든 지방을 두루 다니다가 리따에 사는 성도들에게도 내려가게 되었다. 33 거기에서 베드로는 애네아스라는 사람을 보았는데, 그는 중풍에 걸려 팔 년 전부터 침상에 누워 있었다. 34 베드로가 그에게 말하였다. “애네아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고쳐 주십니다. 일어나 침상을 정돈하십시오.” 그러자 곧 애네아스가 일어났다. 35 리따와 사론의 모든 주민이 그를 보고 주님께 돌아섰다. 36 야포에 타비타라는 여제자가 있었다. 이 이름은 그리스 말로 번역하면 도르카스라고 한다. 그는 선행과 자선을 많이 한 사람이었는데, 37 그 무렵에 병이 들어 죽었다. 그래서 사람들이 그의 시신을 씻어 옥상 방에 눕혀 놓았다. 38 리따는 야포에서 가까운 곳이므로, 제자들은 베드로가 리따에 있다는 말을 듣고 그에게 사람 둘을 보내어, “지체하지 말고 저희에게 건너와 주십시오.” 하고 청하였다. 39 그래서 베드로가 일어나 그들과 함께 갔다. 베드로가 도착하자 사람들이 그를 옥상 방으로 데리고 올라갔다. 그러자 과부들이 모두 베드로에게 다가가 울면서, 도르카스가 자기들과 함께 있을 때에 지어 준 속옷과 겉옷을 보여 주었다. 40 베드로는 그들을 모두 밖으로 내보내고 나서 무릎을 꿇고 기도를 드린 다음 시신 쪽으로 돌아서서, “타비타, 일어나시오.”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그 여자가 눈을 떴다. 그리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았다. 41 베드로는 손을 내밀어 그를 일으켜 세운 다음,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다시 살아난 도르카스를 보여 주었다. 42 이 일이 온 야포에 알려지자 많은 사람이 주님을 믿게 되었다.
묵상) 애네아스가 치유되고 타비타가 되살아나는 놀라운 사건을 목격한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됩니다. 이 놀라운 기적은 베드로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이루어진 것임을 그들도 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적의 진실성은 깊은 신앙 안에서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 화답송 시편 116(114─115), 12-13. 14-15. 16-17(◎ 12)
◎ 내게 베푸신 모든 은혜 무엇으로 주님께 갚으리오? 또는 ◎ 알렐루야.
○ 내게 베푸신 모든 은혜, 무엇으로 주님께 갚으리오? 구원의 잔 받들고, 주님의 이름 부르리라. ◎
○ 모든 백성이 보는 앞에서, 주님께 나의 서원 채우리라. 주님께 성실한 이들의 죽음이, 주님 눈에는 참으로 소중하네. ◎
○ 아, 주님, 저는 당신의 종. 저는 당신의 종, 당신 여종의 아들. 당신이 제 사슬을 풀어 주셨나이다. 당신께 감사 제물 바치며, 주님 이름 부르나이다. ◎
* 복음 환호송 요한 6, 63. 68 참조
◎ 알렐루야. ○ 주님, 당신 말씀은 영이며 생명이시옵니다. 당신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나이다. ◎ 알렐루야.
+ 복음 : 요한 6, 60ㄴ-69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해설) 예수님의 말씀을 인간의 말로 판단하지 않고 생명을 지닌 영적 말씀으로 받아들이고 말씀을 올바르게 이해하면 그 말씀으로 생명을 얻을 것입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인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의 말씀을 지키면 영원히 죽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의 말씀은 영원한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그때에 예수님의 제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60 말하였다. “이 말씀은 듣기가 너무 거북하다. 누가 듣고 있을 수 있겠는가?” 61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당신의 말씀을 두고 투덜거리는 것을 속으로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셨다. “이 말이 너희 귀에 거슬리느냐? 62 사람의 아들이 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보게 되면 어떻게 하겠느냐? 63 영은 생명을 준다. 그러나 육은 아무 쓸모가 없다. 내가 너희에게 한 말은 영이며 생명이다. 64 그러나 너희 가운데에는 믿지 않는 자들이 있다.” 사실 예수님께서는 믿지 않는 자들이 누구이며 또 당신을 팔아넘길 자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알고 계셨던 것이다. 65 이어서 또 말씀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면 아무도 나에게 올 수 없다고 너희에게 말한 것이다.” 66 이 일이 일어난 뒤로, 제자들 가운데에서 많은 사람이 되돌아가고 더 이상 예수님과 함께 다니지 않았다. 67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열두 제자에게, “ 너희도 떠나고 싶으냐?” 하고 물으셨다. 68 그러자 시몬 베드로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주님,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69 스승님께서 하느님의 거룩하신 분이라고 저희는 믿어 왔고 또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묵상) 아버지로부터 오는 예수님의 말씀은 하느님의 영으로 가득 차 있고 영원한 생명을 줍니다. 믿는 이들은 예수님의 말씀 안에 머물러 있고 예수님 진리의 말씀을 생활 안에서 살 것입니다. 영이며 생명이신 예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들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께 대한 사랑과 믿음이 없습니다.
+ 영성체 후 묵상
예수님께서는 아픈 사람들을 모두 고쳐주시고 죽은 사람도 살리십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경험한 베드로는 주님의 능력으로 중풍 병자를 낫게 하고 죽은 여자를 일으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참 생명을 줍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그 말씀을 따르는 사람은 하느님이 주시는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될 것입니다.
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010-8889-5425
● 새벽반 강의는 20일(토)까지 휴강이고, 21일(일)부터 시작합니다.
첫댓글 그리스도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그 말씀을 따르는 사람은 하느님이 주시는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