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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성경퀴즈대회 문제(280문제)
1. 저자
저자는 네 번 자신을 요한이라고 밝히고 있다(1:1,4,9; 22:8). 일찌기 2세기의 순교자 져스틴 마터 이후로 이 요한은 세베대의 아들이며 사도였던 요한을 가리킨다고(마 10:2 참조) 간주되어 왔다. 본서 자체에는 저자가 성경(구약성경)에 능통한 유대인이었으며,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들에게 잘 알려진 교회의 지도자였고, 이 세상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귀의 세력들이 머지않아 기독교 신앙에 의해 정복될 것을 온전히 확신했던 매우 경건한 신앙인이었다.
2. 기록 연대
요한계시록은 기독교에 대한 박해가 시작될 때 기록되었다. 가장 흔히 언급되어지는 두 시기는 네로 통치의 후기(주후 54-68년)와 도미시안 통치의 후기(81-96년)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본서의 기록 연대를 95년경으로 잡는다.(그러나 일부의 학자들은 베스파시안의 통치 기간으로 잡는다. 69-79년)
3. 배경
이 당시에 로마제국은 황제 숭배를 강요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가이사가 아닌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간주한 그리스도인들은 점점 더 적대감에 직면하게 되었다. 서머나 교회의 신자들은 다가오는 박해에 대해 경고를 받고 있으며(2:10), 빌라델비아 교회는 이 세계에 핍박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경고를 받고 있다(3:10). 안디바는 이미 다른 사람들과 함께(6:9) 목숨을 잃었다(2:13). 요한은 그리스도인 선교사로 활동한 것 때문에 밧모섬(아마도 로마의 죄수들을 형벌하는 곳)으로 유배되었다(1:9). 교회 내의 몇몇 사람들은 타협 정책을 주장하고 있었다(2:14,15,20). 그러나 이러한 타협은 앞으로 다가올 박해 시에 신앙을 고수하려고 하는 신자들의 결심을 뿌리째 뒤흔들어 놓을 수 있는 미묘한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전에 시정되어야만 했다.
4. 목적
요한은 신자들에게 황제숭배를 단호히 배격하기 위해서 본서를 기록하고 있다. 그는 독자들에게 하나님과 사단간의 최후의 결전이 임박했음을 알리고 있다. 사단은 신자에 대한 박해를 점점 더 가중시킬 것이지만, 신자들은 죽기까지 신앙을 고수해야만 한다. 신자들은 어떠한 영적인 위협에 대해서도 대처할 수 있도록 보장받고 있으며,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곧 그들의 억울함이 신원 되어질 것이다. 즉 그때에 악인은 영원히 멸망을 받을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은 영원한 영광과 축복의 세계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5.문학형태
요한계시록을 적절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독자들은 본서가 특별한 문학형태를 취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요한계시록은 고도의 상징적인 표현이 많이 나와 있는 일종의 계시문학이다. 본서에 나타난 환상들이 독자들에게는 종종 이상하게 여겨질 것이지만, 다행히도 본서 자체에 그것을 해석할 수 있는 많은 단서들이 나타나 있다. (예컨대, 별들은 천사들을, 1:20에서 촛대들은 교회들을, 17:1의 ‘큰 음녀’는 17:5,18의 바벨론 「로마」을, 그리고 2:9,10에서 하늘의 예루살렘은 어린양의 신부를 가리킨다.)
6.특징
하나의 특징은 일곱이라는 숫자가 자주 사용된다는 것이다(52회). 예컨대, 일곱가지 축복들(1:3 참조), 일곱 교회(1:4,11), 일곱 영(1:4), 일곱 금 촛대(1:12), 일곱 별(1:16), 일곱 인(5:1), 일곱 뿔과 일곱 눈(5:6), 일곱 나팔(8:2), 일곱 우뢰(10:3), 일곱 인(12:1, 3; 13:13,14; 15:1;16:14; 19:20), 일곱 면류관(12:3), 일곱 재앙(15:6), 일곱 금 대접(15:7), 일곱 산(17:9) 그리고 일곱 왕(17:10)과 기타 일곱 가지의 것들이 있다. 상징적으로 일곱이라는 수자는 완전함을 의미한다.
7.해석방법
보통 요한계시록의 해석방법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집약된다.
1. 과거적 해석법: 이것은 본서의 사건들을 전적으로 1세기의 역사를 배경삼아 해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서의 사건 대부분을 이미 발생한 것으로 해석하는 방법이다.
2. 역사적 해석법: 이것은 본서가 밧모 섬 사건에서 역사의 종말까지 일련의 모든 역사적 사건들을 기술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해석법이다.
3. 미래적 해석법: 이것은 본서가 역사의 종말에 되어질 사건을 기술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해석법이다.
4. 이상주의자적 해석법: 이것은 본서가 언제나 선이 악을 이긴다는 것과 같은 초시간적인 진리를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해석법이다.
다행히, 요한계시록의 근본적인 진리들은 어떤 특별한 견해에 의해서만 해석되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본서의 근본적인 진리들은 본서를 읽는 사람이면 누구나 본서 전반에 흐르고 있는 메시지를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지나치게 세부적인 것들까지 해석하려고 하는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독자들을 지켜준다.
1장(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계시)
-“계시”는 감추인 것을 드러낸다는 뜻이다. 세계사는 하나님의 역사이다. 박해 중에 있는 초대교회들에게 현재의 사건 속에 하나님께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시는가를 요한에게 환상을 통해 계시해 준 책이 본서이다. 본서는 소아시아 일곱교회에 대한 환상으로 시작된다.
1.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누구입니까?(1절)
(사도 요한)
2. 요한계시록은 어떤 말씀입니까?(3절)
(예언)
3. 요한이 본 것이 무엇입니까?(2절)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4. 예언의 말씀에 대해 어떤 자들이 복 있다고 합니까?(3절) 세 가지로 답하세요.
(읽는 자, 듣는 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
5. 요한계시록 1장 3절을 볼 때 요한계시록의 기록 목적은 무엇입니까?
(복 주시기 위하여)
6. 요한계시록의 수신자는?(4절)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
7.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 어떤 자들이 볼 것입니까?(7절). 두 종류 사람을 말하세요.
(각인들, 그를 찌른 자들)
8.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라는 말을 어떤 말로 대신할 수 있습니까?(8절)
(알파와 오메가)
9. 사도요한이 요한계시록은 저술한 곳은?(9절)
(밧모 섬)
10. 밧모섬은 어디에 위치해 있습니까?
(에베소와 밀레도 앞 바다. 소아시아의 해안)
11. 일곱 촛대의 의미는?(20절)
(일곱 교회)
12. 요한은 스스로를 어떤 사람으로 소개합니까?(9절)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13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7교회의 이름은 무엇입니까?(11)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14. 요한은 촛대 사이에 있는 어떤 분을 보았습니까?(13절)
(인자)
15. 그는 어떤 복장을 하고 있습니까?(13절) 두 대답을 하세요.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16. “발에 끌리는 옷을 입었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영원한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17. 주님의 모양은 희기가 “양털” 같다 했습니다(14절). 양털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성결)
18. 사도요한이 본 인자 같은 이의 음성은 어떠했습니까?(15절)
(많은 물소리 같음)
19. 일곱별은 무엇을 의미합니까?(20절)
(일곱 교회의 사자)
2장(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교회)
20. 처음 사랑을 버렸다고 책망을 받은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4절)
(에베소)
21.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5절) 이 말씀을 들은 교회는?
(에베소교회)
22. 에베소교회는 어떤 당을 미워했나요?(6절)
(니골라당)
23. 니골라당은 어떤 당파입니까?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하여 극도로 부도적과 방종에 빠진 이단이다. 발람의 교훈을 가르침)
24. 니골라당에 빠진 세 교회는?(에베소, 버가모, 두아디라)
25. 에베소교회에는 어떤 과실을 준다고 했나요?(7절)(생명나무)
26. 다음은 어느 교회에게 하신 말씀인가?(9절)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서머나교회)
27.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는 말씀을 받은 교회는?(10절) (서머나)
28. “사단의 회”는 누구를 가르칩니까?(9절) (유대인)
29. 왜 그렇습니까?
(유대인들은 마귀의 도구가 되어 성도들을 고소하고 핍박했기에)
30. 서머나교회에게 “이기는 자는 어떤 해를 받지 않는다”고 했습니까?(11절)
(둘째 사망의 해)
31. 계시록에서 일곱 교회 중에서 환란 중에 믿음을 지킨 교회는?(12-17절)
(버가모 교회)
32. 버가모 교회의 교인 중에서 사단이 거한 곳에서 죽임을 당하기까지 충성한 증인은?(13절) (안디바)
33..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고 책망을 받은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14절)
(버가모)
34. 감추었던 만나와 흰 돌의 축복은 어느 교회에 주었나요?(7절)
(버가모교회)
35.. 에베소 교회와 버가모 교회가 공통적으로 잘못한 것은 무엇인가요?(6, 15절)
(니골라당의 교훈을 따름)
36.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에 대해 칭찬을 받은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19절)
(두아디라)
37.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다고 칭찬을 받은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 (19)
(두아디라)
38. 여자 이세벨을 용납하여 책망을 받는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20절)
(두아디라)
39. 이세벨은 누구입니까?
(북 이스라엘 아합왕의 사악한 왕비. 우상숭배와 악행을 상징)
40. 이기는 자와 끝까지 하나님의 일을 지키는 자에게 무엇을 약속하셨습니까?(26절)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
41. 두아디라 교회에는 어떤 별을 주신다고 했나요?(27, 28절)
(새벽 별)
3장(사데, 빌라델피아, 라오디게아)
42. “살았다 하는 죽은 이름을 가진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1절)
(사데)
43. 하나님은 사데교회의 어느 면에서 온전한 것을 찾지 못했다고 합니까?(2절)
(행위)
44. 사데교회에 주님은 어떤 모습을 오신다고 합니까?(3절)
(도적같이 이르리니)
45. 사데교회가 이기면 어떤 옷을 주신다고 했나요(5절)
(흰 옷)
46. 다음은 어느 교회에 하신 말씀인가?(8절)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빌라델비아교회)
47. 빌라델비아교회에는 어떤 축복을 약속했나요?(12절)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해 주시겠다)
48.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한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 (15, 16절)
(라오디게아)
49. 자칭 부자라고 했지만 사실은 가련하고 가난한 교회는 어느 교회인가요?(17절)
(라오디게아)
50. 다음은 어느 교회에 하신 말씀인가?(20절)
“볼찌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라오디게아)
51. 다음은 어느 교회에 하신 말씀인가?(21절)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라오디게아)
52. 칭찬만 들은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
(서머나, 빌라델비아)
53. 책망만 들은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
(사데, 라오디게아)
54. 칭찬과 책망을 함께 들은 교회는 어느 교회입니까?
(에베소, 버가모, 두아디라)
4장(하나님의 보좌)
-세상 교회에 대한 실상을 보여주신 하나님은 이제 서서히 하늘나라에 대한 환상으로 안내한다. 하늘나라는 상징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55. 사도 요한이 맨 처음 본 환상은?(2절)
(하늘에 베푼 보좌)
56. 요한은, 하늘에 보좌를 베풀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렸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음을 보았습니다(2절) 이런 모양을 볼 수 있었던 것은?
(성령에 감동해서)
57. 이십사 보좌에서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면류관을 쓰고 앉아있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4절)
(24 장로)
58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나고 보좌 앞에 일곱 등불 켠 것이 있으니”에서 일곱 등불이 의미하는 것은?(5절)
(일곱 영)
59. 요한이 본 네 생물의 모양은 각각 어떤 모양이었습니까?(7절)
(사자, 송아지, 얼굴이 사람, 날아가는 독수리)
60. 요한이 본 4생물은 각각 몇 개의 날개를 달고 눈이 가득 달려 있었습니까?(8)
(여섯 개)
5장(일곱인으로 봉한 책)
-하나님은 서서히 세상 역사에 대한 당신의 계획을 펼쳐 보이신다. 이미 책에 기록된 대로 순서를 좇아 세상나라를 다스려 나갈 것이다. 하나님의 신비스러운 계획이 담긴 봉인된 책이 이제 책장을 열기 시작한 것이다. 그 책에는 어떤 내용들이 담겨져 있는 것일까?
-본장과 6장은 봉인된 책을 하나씩 여섯 개나 열어보이는 내용이다.
61. 보좌에 앉아있는 분의 오른 손에 책이 있었습니다. 그 책이 인봉되었다는 의미는 무엇입니까?(5장-8장)
(장래에 될 일이 암시)
62. “인봉”은 “도장” “증거” “보증의 표”라는 뜻입니다. 장래에 될 일-인봉 안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은 무엇일까요?
(구원과 새생명이 부여될 사실이 감추인 것을 의미한다)
63. 일곱 인(印)으로 봉한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사람이 없어서 요한은 어떻게 하였습니까?(4절)
(크게 울었다.)
64. 누가 이 책의 인을 뗄 수 있습니까?(5절)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 하나님의 어린 양)
65.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있는 어린 양은 일찍 죽임을 당한 예수님으로써 몇 개의 뿔과 몇 개의 눈이 있었습니까?(6절)
(각 7개)
66. 계시록에 나오는 일곱 눈은 무엇을 가리킵니까?(6절)
(하나님의 일곱 영)
67. 계시록에 나오는 향이 가득한 금 대접에서 향은 무엇을 가리킵니까?(8절)
(성도의 기도)
6장(일곱인의 재앙-여섯 인)
68. 일곱 인 중에 첫 번째 인(印)을 떼었을 때에 나타난 동물은?(1절)
(흰말)
69. 흰말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평화)
70. 일곱 인 중에 두 번째 인을 떼었을 때에 나타난 동물은?(4절)
(붉은말)
71. 붉은 말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전쟁과 파괴)
72. 일곱 인 중에 세 번째 인을 떼었을 때에 검은 말에 탄자가 손에 가지고 있는 것은?(5절)
(저울)
73. 검은말과 저울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이 땅에 기근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예고)
74. 일곱 인 중에 네 번째 인을 떼었을 때에 청황색 말을 탄자의 이름은 무엇인가?(8절)
(사망)
75. 일곱 인중 네 번째 인을 뗄 때에 나타난 청황색 말이 의미하는 것은?(8절)
(환란)
76. 일곱인 중 다섯째 인을 떼었을 때 순교자들의 어떤 장면이 보였나요?(9, 10절)
(피를 신원해 달라고 호소)
77. 여섯 째 인이 뗄 때에 해가 총담 같이 검어졌다고 했습니다(12절). 총담이 무엇일까요?
(흑염소의 털로 만든 고난을 뜻한다. 슬플 때에 입는 옷이기에)
78. 마지막 날에 세상의 권세자들은 어떤 모습들을 보일까요?(15, 16절)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각 종과 자주자가 굴과 산 바위 틈에 숨어 산과 바위에게 이르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
7장(환난에서 구원받은 자)
-본장에 묘사한 여러 환난가운데서 성도들은 어떻게 되는가를 제시해 준다. 이스라엘 자손과 각 지파 중에서 인을 맞은 14만 4천명은 보편 교회를 말한다. 숫자는 상징이다. 숫자에 연연할 것은 없다. 신천지 이단 등은 바로 이런 숫자를 이용해서 교인들을 미혹하며 헌신을 강요한다.
79. 이스라엘 지파 중에 인(印) 맞은 자의 수는 몇 명입니까?(4절)
(십사만사천명)
80. 하나님의 인(印)은 무엇을 뜻합니까?(2절)
(하나님의 영원한 소유임과 하나님의 영원한 보호를 받음을 뜻함)
81. 십사만사천명의 숫자는 어떻게 환산된 것입니까?(5-8절)
(12지파에서 각 1만 2천명씩)
82. 어린양의 보좌 앞에서 구원받은 이들이 입는 예복의 색깔은?(9절)
(흰색)
83. 구원을 받은 무리들은 구원의 공로를 누구에게 돌립니까?(10절), 답은 두 개입니다.
(하나님과 어린 양)
84. 구원의 무리들은 흰 옷을 입었습니다. 그들이 흰옷은 어디에서 나왔나요?(14절)
(어린양의 피로 씻어 희게 되었다.)
85. 요한이 보니, 보좌에 앉으신 이가 구원받은 무리들의 머리 위에 장막을 쳤습니다(15절). 장막은 구약에서 어떤 상징이 있습니까?(출 25:8 참조)
(하나님의 임재)
86. 구원받은 무리들의 목자는 누구입니까?(17절)
(어린양)
8장(일곱 째 인)
-여섯 째 인은 이미 개봉되었기에 그동안에는 중단이 있었다. 그런데 이제 일곱째 인을 떼니 하늘에 침묵이 흐른다. 이는 지상 성도의 부르짖는 기도소리가 들리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87. 일곱 인 다음에 나오는 재앙은 무슨 재앙입니까?(2절)
(일곱 나팔)
88. 일곱째 인을 떼기 직전에 하나님 앞에 누가, 어떤 자세로 시위하고 있었습니까?(2절)
(일곱 천사. 일곱 나팔을 받았다.)
89. 천사가 금향로를 가지고 보좌 앞 금단에 드릴 때 천사의 손으로부터 향연과 함께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 것은?(3-4절)
(성도의 기도)
90.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을 때에 어떤 일들이 벌어집니까?(7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서 땅에 쏟아져 땅, 수목, 각종 푸른 풀이 타버렸다)
91.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을 때에 무엇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었는가?(8절). 답은 세 가지입니다. (바다, 생물, 배)
92.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을 때,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져 물들의 삼분의 일이 쓰게 되었습니다(10, 11절). 이 별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쑥)
93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해와 달과 별의 3분의 1이 어두워졌습니다. 이에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큰 소리로 뭐라고 외쳤습니까?(12절)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화, 화, 화가 있으리로다”)
9장(일곱 째 인 계속)
94.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을 때는 몇 번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을 때인가?(1절)
(다섯째 천사)
95. “무저갱”이란 뜻은 무엇입니까? 세 가지입니다.
(밑이 없는, 죽은 자가 가는 곳, 지옥)
96. 무저갱의 연기 속에서 나온 황충은 어떤 권세를 가졌습니까?(3절)
(전갈의 권세)
97. 무저갱에서 나온 황충들의 임금인 무저갱의 사자이름은?(헬라名:아볼루온,9:1-11)
(아바돈)
98. 황충은 출애굽의 재앙 중에 몇 번째였나요?(출 10:12)
(여덟 번째)
99. 요엘서에서는 어떤 상징으로 등장합니까?((요엘 2:4-10)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
100. 황충이 해하지 않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4절)
(이마에 하나님의 인 맞은 사람)
101. 인을 맞은 사람도 괴로움은 당합니다. 몇 달 정도를 시한으로 줍니까?(5절)
(다섯 달)
102. 그 괴로움이 어느 정도라고 했습니까?(5절)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았다)
103. 황충들의 모양은 누구의 얼굴 같았습니까?(7절)
(사람의 얼굴)
104. 황충은 흉갑을 착용했습니다(9절). 흉갑은 무엇입니까?
(몸에 부착하는 가슴 방패)
105.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어 놓아준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14, 15절)
(사람 삼분의 일을 죽임)
106. 여섯째 나팔 재앙에서 등장하는 말의 힘은 어디 어디에 있나?(19절)
(입과 꼬리)
107. 여섯째 나팔 재앙 후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의 행동은 어떠했는가? 간략하게 설명하시오.(20, 21절)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그 손으로 행하는 일을 회개치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또 그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적질을 회개치 아니하더라)
108. 여기에서 “그 손으로 행하는 일을 회개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그 손으로 행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그들의 손으로 만든 금 은 동 목석의 우상)
10장(천사의 작은 두루마리)
-10장은 삽화적인 계시이다. 인을 떼는 과정에서 7장의 내용이 삽입되었던 것처럼 여섯 째 나팔과 일곱째 나팔 사이에 중간계시가 도입된 것이다.
109. 힘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손에 무엇을 들었습니까?(2절)
(펴 놓인 작은 책)
110. 그 오른발과 왼발은 각각 무엇을 밟고 있습니까?(2절)
(바다와 땅)
111. 묵시 중에서 요한은 작은 책을 달라하자 천사를 뭐라고 합니까?(9절)
(먹으라)
112. 작은 책을 먹자 어떤 현상이 일어납니까?(10절)
(입에는 꿀같이 달고 배에서는 쓰게 됨)
113. 이 작은 책의 내용은 결국 무엇입니까?(11절)
(요한이 선포해야 할 예언)
11장(두 증인과 일곱째 나팔)
-본장은 앞 장 끝부분과 연관을 맺는다. 본장은 참 교회가 구원적 복음을 전파함에 있어서 감수해야할 인내를 진술한다.
114. 요한에게 무엇을 주어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라고 하셨나?(1절)
(지팡이 같은 갈대)
115. 요한은 묵시 중에 성전을 봅니다. 이 성전은 어느 부분입니까?
(제사장만이 들어갈 수 있는 성소)
116. 성전 밖 마당은 누구에게 준 것입니까?(2절)
(이방인)
117. 이방인들은 거룩한 성을 얼마나 짓밟습니까?(2절)
(마흔두 달)
118. 여기에서 “거룩한 성”(2절)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기독교공동체인 교회)
119. 두 증인은 누구입니까?(3절)
(신약시대의 교회를 상징. 죄악과 싸우는 증인들)
120. 권세를 받은 두 증인이 굵은 베옷을 입고 예언하는 기간은?(3절)
(1260일)
121. 두 증인을 무엇으로 비유하고 있습니까?(4절)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
122. 두 감람나무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천부교(전도관)에서는 박태선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는 성령의 능력이다. 감람나무의 기름이 등잔에 공급되기에)
123. 두 촛대는 무엇입니까?
(역시 성령이다. 성령은 조명하는 역사를 하기에)
124. 이 증인들은 어떤 능력을 보입니까?(6절)
(비 오지 못하게 함, 물을 피되게 함, 여러 재앙으로 땅을 침)
125. 그러나 마지막 때에는 짐승에게 패배합니다(7절). 이는 무엇을 뜻합니까?
(순교자들이 생긴다)
126. 저희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무엇입니까?(8절) 두 개입니다.
(소돔, 애굽)
127. 소돔과 애굽은 어떤 곳을 상징합니까?(8절)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
128. 두 증인이 죽음을 당한 후에 몇 일만에 살아나는가?(11절)
(삼일 반)
129. 두 선지자는 누구를 말합니까?(10절)
(두 증인. 교회의 증인들)
130. 두 선지자가 땅에 있는 자들을 괴롭게 했다는 말은 어떤 의미입니까?(10절)
(죄를 지적)
12장(여자와 용의 환상)
-요한계시록 12-14장은 그리스도의 초림에서 시작해서 그의 재림까지를 다시 다루고 있다. 이 부분의 주제는 영계(영적인 세계)에서 벌어지는 그리스도와 사단의 세력 간의 싸움이다. 교회와 세상 간의 싸움은 영계에서의 싸움의 외적 표현이다.
131. 여기에 나오는 “해를 입은 여자”(1절)는 누구를 상징하는가요?
(교회)
132. 해를 입은 한 여인의 발과 머리에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1절)
(달과 열두 별의 면류관)
133. 여자의 해산(2절)은 무엇을 뜻합니까?
(교회의 출생)
134. “아이”(2절)는 누구를 상징합니까?
(그리스도)
135. 계시록에 나오는 용의 머리수와 뿔의 수는 각각 몇 개입니까?(3절)
(7개, 10개)
136. 용의 머리에는 몇 개의 면류관이 있습니까?(4절)
(7개)
137. 일곱 개의 면류관을 썼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교만함, 혹은 권세)
138. 여자가 낳은 아들은 장차 어떤 남자입니까?(5절)
(장차 만국을 다스릴 남자)
139. 해를 입은 여자가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를 낳아 하나님의 예배하신 곳에서 양육받기 위해 있었던 기일은?(12:1-6)
(1260일)
140. 큰 용과 더불어 싸우는 천사는 누구입니까/(7절)
(미가엘)
141. 미가엘은 누구입니까?
(천사장 중의 하나)
142. 큰 용은 옛 뱀 곧 사단이라고도 하고 또 무엇이라고도 합니까?((절)
(마귀)
143. 사단의 뜻 중의 하나는 무엇입니까?
(대적자)
144. 큰 용인 사단이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9절)
(온 천하를 꾀는 일을 함)
145. 성도들을 참소하는 자는 누구입니까?(10절)
(사단)
146. 형제들이 사단을 이긴 것은 어린양의 피와 또 무엇입니까?(11절)
(자기의 증거하는 말)
147. 광야로 쫓겨난 여인이 뱀을 낯을 피하여 있는 기간을 성경에 나온 대로 말해보세요.(14절)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148. 여자의 남은 자손을 뭐라고 부릅니까?(17절). 두 내용입니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
13장(두 짐승의 환상)
149. 여인의 아들에게 패한 용은 도움을 받기위해 바다로 갑니다(1절). 성경에서 바다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세상 나라)
150.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은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었습니다. 머리들에는 어떤 이름들이 있었나요?(1절)
(참람된 이름들)
151. 이 짐승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교회를 핍박해왔던 세속 정권)
152. 계시록 13장에 나오는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발과 입은 각각 무엇과 같았습니까?(2절)
(곰. 사자)
153. 짐승은 용에게 며칠 동안 일할 수 있는 권세를 받았습니까?(5절)
(마흔 두 달)
154. 이 땅에 사는 자들 중에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들은 누구입니까?(8절)
(어린양의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사람들
155. 계 13:15의 요절 중 ( )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입니까?
“저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 )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 )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 )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우상)
156. 짐승의 우상은 모든 이들에게 무엇을 받게 합니까?(16절).
(짐승의 표)
157. 어느 곳에 받게 합니까? 두 곳입니다(16절).
(오른손에나 이마)
158. 짐승의 수는 몇입니까? (18절)
(육백육십육)
159. 누가 이 숫자를 셀 수 있다고 합니까?(18절) (총명있는 자)
14장 십사만 사천명
160. 십사만 사천 명은 땅에서 무엇을 얻은 자들이니까?(3절)
(구속함)
161. 십사만 사천 명을 어떤 사람들입니까?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번호를 고르세요.(4절)
①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②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③ 여자가 낳은 아들(0)
④ 구속의 첫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
162. 십사만 서천명은 무엇 무엇이 없는 자들입니까?(5절)
(입에 거짓말과 흠이 없는 사람들)
163. 천사가 공중에 날아다니면서 어떤 시간이 도래했다고 합니까?(7절)
(심판의 때)
164. 둘째 천사가 무너졌다는 성 이름은 무엇입니까?(8절)
(바벨론)
165. 바벨론이 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8절)
(음행)
166. 자금 이후로 어떤 자들이 복이 있다고 합니까?(13절)
(주안에서 죽은 자들)
167. 흰구름이 있고 머리에는 금 면류관을 쓰고 손에 이한 낫을 가진 사람은 누구라고 합니까?(14절)
(사람의 아들과 같은 이)
15장 준비된 일곱대접의 재앙
-일곱 대접 재앙이 예고된다. 일곱 대접 재앙은 16장에서 비로소 나타난다. 이 재앙들은 출애굽의 재앙과 유사하다. 본서의 내용이 간결하고 강도는 강하다. 본장은 말세에 일어날 재앙이면서도 회개를 요구한다.
168. 일곱 재앙을 가진 자들은 누구입니까?(1절)
(일곱 천사)
169. 유리 바다에 무엇이 섞여있었습니까?(2절)
(불)
170.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계 15:3) 이 노래는 어린양의 노래, 혹은 누구의 노래입니까?
(모세)
171. 일곱 천사가 일곱 대접을 쏟은 이후 하늘에 나타나는 성전 이름을 무엇이라 불렀습니까?(5절)
(증거 장막)
172. 이 장막이 처음 역사에 나타난 것은 언제입니까?
(출애굽 광야)
173.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성전으로 나오는데 그들은 어떤 옷을 입었나요?(6절)
(빛난 세마포)
174. 그들의 가슴에는 무엇이 있었나요?(6절)
(금띠)
175. 금대접 일곱을 일곱 천사들에게 준 이는 누구입니까?(7절)
(네 생물 중의 하나)
176. 나팔 재앙 다음은 무슨 재앙입니까?(7절)
(일곱 대접)
177. 증거장막의 성전에 들어가려면 무엇이 끝나야 합니까?(8절)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쳐야 한다.)
16장 일곱대접의 재앙
178. 첫째 천사가 대접을 쏟으니, 어떤 재앙이 나타납니까?(2절)
(악하고 독한 헌데가 생겼다.)
179. 누구에게 생겼나요?(2절). 두 개의 답입니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180. 둘째 천사가 대접을 쏟으니, 어떤 재앙이 나타납니까?(2절)
(바다가 피같이 되며 모든 생물이 죽더라)
181. 셋째 천사가 대접을 쏟으니, 강은 무엇으로 변합니까?(4절)
(피)
182. 넷째 천사가 대접을 쏟으니, 어떤 일이 나타납니까?(8절)
(해가 권세를 받아 불로 사람을 태웠다
183. 다섯 째 천사가 대접을 쏟으니, 어떤 재앙이 나타납니까?(10절)
(나라가 어두워지며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고 종기가 났다)
184. 그러자 그들은 어떻게 반응합니까?(11절)
(하늘의 하나님을 훼방했다.)
185. 여섯째 천사는 어디에 대접을 쏟았나요?(12절)
(큰 강 유브라데)
186.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세 입에서 나오는데 누구입니까?(13절)
(용의 입, 짐승의 입, 거짓 선지자의 입)
187. 예수님은 누구처럼 오신다고 하십니까? (15절)
(도적)
188. 귀신의 영들이 모인 곳을 히브리 음으로 무엇이라 합니까?(16절)
(아마겟돈)
189. 일곱째 천사가 대접을 쏟으니, 음성이 나온 것은 어디입니까?(17절)
(성전의 보좌)
190. 일곱째 천사가 대접을 쏟으니,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18절)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이 있고 큰 지진이 일어났다.)
17장(큰 음녀의 환상)
-이제까지는 우리는 아무리 악의 세력이 강해도 하나님의 손안에 굴복될 수밖에 없음을 보았다. 본장부터는 계속해서 악인의 세력이 하나님을 대적해도 종국에는 파멸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 핍박 중에 있는 성도들에게 격려가 되고 있다.
191. 일곱 대접을 가진 천사가 보여준 음녀는 어디에 앉아있습니까?(1절)
(물위에)
192. 땅의 임금들은 그로 더불어 무엇을 했나요?(2절)
(음행)
193. 계시록 17장에서 여자가 탄 짐승은 어떤 빛을 보였습니까?(3절)
(붉은빛)
194. 짐승의 몸에 무엇이 가득했나요?(3절)
(참람된 이름들)
195. 음녀가 갖고 있는 금잔에는 무엇이 가득했나요?(4절)
(가증한 물건과 음행의 더러운 것들)
196. 큰 바벨론은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무엇이라 하나요?(5절)
이 여자는 누구의 피에 취했나요?(6절). 답은 두 개입니다.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이 피)
197. 계시록은 지옥을 무엇이라고 부릅니까? (계 17:8)
(무저갱)
198. 어린양은 만주의 왕이시오 만주의 무엇입니까?(14절)
18장(바벨론의 멸망)
199. 바벨론은 누구의 처소입니까? 세 가지를 기록할 수 있나요?(2절)
(귀신의 처소, 더러운 영들이 모이는 곳, 더럽고 가증한 새가 모이는 곳)
200. 바벨론에서 땅의 상고들은 무엇으로 인해 치부하였나요?(3절)
(사치의 세력)
201. 하나님의 백성들은 무엇에 참예하지 말아야 합니까?(4절)
(죄)
202. 바벨론이 받을 세 가지 형벌은 무엇인가요?(8절)
(사망과 애통과 흉년)
203. 큰 맷돌을 떨어뜨려 힘센 바벨론을 무너뜨린 것은 누구입니까?(21절)
(한 힘센 천사)
19장(그리스도의 재림과 짐승의 멸망)
204. 하나님의 심판은 참되고 또 어떻습니까?(1절)
(의롭다)
205. 큰 음녀는 무엇으로 땅을 더럽혔나요?(2절)
(음행)
206. 계시록 19장에 나오는 장로의 숫자는 몇 명입니까?(4절)
(24명)
207. 24명의 장로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이스라엘의 12지파, 예수님의 12제자)
208. 그리스도의 재림을 두고 어떤 혼인잔치가 열린다고 합니까?(7절)
(어린양의 혼인잔치)
209. 성도들이 장차 입을 깨끗한 세마포는 무엇을 상징합니까?(8절)
(옳은 행실)
210. 예수님의 증거는 무슨 영입니까?(10절)
(대언)
211. 백마를 탄 자의 두 이름은 무엇입니까?(11절)
(충신과 진실)
212. 백마를 탄 자는 무엇으로 심판하며 싸울 것입니까?(11절) (공의)
213. 백마를 탄 자는 어떤 옷을 입었습니까?(13절)
(피를 뿌린 옷)
214. 백마를 탄 자의 이름은 무엇입니까?(13절)
(하나님의 말씀)
215. 백마를 탄 자는 무엇으로 만국을 친다고 했나요?(15절)
(입에서 나온 이한 검)
216. 산 채로 유황 불 못에 던짐을 받은 이들은?(20절)
(짐승과 거짓 선지자)
20장(천년 왕국)
217. 천사는 어떤 열쇠를 가지고 내려옵니까?(1절)
(무저갱의 열쇠)
218. 용의 세 이름은 마귀요 사단이요 또 무엇이라 합니까?(2절)
(옛 뱀)
219. 용을 잡은 이는 누구입니까?(1절)
(천사)
220. 사단은 몇 년 동안 결박하여 갇히게 됩니까?(2절)
(천년)
221. 사단을 무저갱에 갇히고 그 위에 무엇을 합니까?(3절)
(인봉)
222.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어떤 자들입니까?(6절). 답은 셋입니다.
(순교자,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자, 짐승의 표를 받지 않는 자)
223.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이들은 천년동안 어떤 신분이 됩니까?(6절)
(제사장)
224.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이들은 천년동안 어떤 일을 하게 됩니까?(6절)
(왕 노릇)
225. 사단은 언제 잠시 풀려납니까?(7절)
(천년 후에)
226. 사단이 천년 후에 옥에서 나와 땅의 백성, 즉 누구들을 미혹합니까?(8절)
(곡과 마곡)
227. 사단이 성도들을 포위하고 공격할 때 하늘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납니까?(9절)
(불이 내려와 저희들을 소멸함)
228. 보좌 앞에 있는 책 이름은?(12절)
(생명책)
229. 죽은 자들은 무엇에 따라 심판을 받습니까?(13절)
(행위)
230. 음부에 던져지는 둘째 사망은 무엇입니까?(14절)
(사망과 음부)
231. 불 못에 던 지우게 될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15절)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못한 사람)
232. 신천지(새 하늘과 새 땅)의 시작은 언제쯤인가?(20:1-21:2)
(천년왕국이 끝난 후에)
21장(새 하늘과 새 땅)
-21장과 22장은 또 다른 한 단원을 구성한다. 20장 초두에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 사건이 기록되며 계속하여 천년의 기간(신약시대)과 마지막 날의 전쟁(곡과 마곡) 및 최후의 심판이 나타난다. 그리고 새 하늘과 새 땅, 새예루살렘성의 묘사가 22장까지 계속된다.
233. 새하늘과 새 땅에는 무엇이 없어집니까?(1절)
(처음 하늘과 처음 땅)
234. 계시록 21장에 나오는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은 무엇입니까?(1절 참조)
(창조시의 땅)
235. 처음하늘과 처음땅은 무엇으로 오염되었습니까?
(죄)
236. 하늘에서 내려온 성의 이름은 무엇입니까?(2절)
(새예루살렘)
237. 새예루살렘성이 의미하는 개념은 무엇입니까?
(구속의 최종 완성)
238. 새예루살렘은 누가 누구를 위해 단장한 모양처럼 보입니까?(2절)
(신부가 남편을 위해 단장함)
239. 사람들과 함께 있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3절)
(하나님의 장막)
240. 천국에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4절)
(사망, 애통의 눈물, 곡, 아픔)
241. 예수님은 처음과 나중이라고 했는데, 헬라어로 표현하면?(6절)
(알파와 오메가)
242. “처음과 나중”이라는 말은 예수님의 어떤 모습을 암시합니까?
(신성)
243. 둘째 사망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해 아는 대로 적어보세요.(8절). 5개만 말하면 됩니다.
(두려움에 빠진 자, 불신자, 흉악한 자들, 살인자, 행음자, 술객들, 우상숭배자, 거짓말하는 자)
244. 그들은 어떤 못에 참예합니까?(8절)
(불과 유황)
245.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는 하나님의 무엇이 있었나요?(11절)
(하나님의 영광)
246. 새 예루살렘에는 문이 몇 개가 있습니까? (12절)
(12개)
247. 예루살렘의 문에는 어떤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까?(12절)
(12지파의 이름)
248. 성곽에 있는 이름은 누구의 것입니까?(14절)
(12사도)
249. 성곽의 기초석의 보석 이름 12개를 암기할 수 있습니까?(19~20절). 8개만 암기해도 됩니다.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정이라)
250. 성의 길은 무엇으로 깔려있습니까?(21절)
(유리 같은 정금)
251. 새예루살렘에서 성전을 대신하는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22절)
(전능하신 하나님, 어린양)
252. 성에는 해와 달이 소용없다고 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답은 두개입니다(23절).
(하나님의 영광, 어린양이 그 등이 되기에)
253. 성문들은 낮에도 닫지 않는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25절)
(밤이 없기에)
256. 천국에 결코 들어오지 못하는 자들은 누구입니까? 세 대답을 해주세요(27절)
(속된 것, 가증한 것, 거짓말하는 자)
257. 속된 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모독적인 것-예수님을 모독하는 모든 것들)
258. 누가 이 성문을 드나듭니까?(27절)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
22장(새 예루살렘을 바라보며)
259.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은 근원이 어디입니까?(1절). 답은 두개입니다.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
260. 천국 강의 과실은 1년에 몇 번 과일을 맺힙니까?(2절)
(열두 번)
261. 주님께서 말씀하신 “속히 될 일”은 무엇을 뜻합니까?(6절)
(재림)
262. 주님은 어떻게 재림하신다고 했습니까? 시기를 말합니다.
(7절).
263. 이 말을 몇 번이나 하십니까?
(세 번)
264. 성경구절을 말해보세요.(성경책을 보고 말해도 됩니다.)
(7절, 12절, 20절)
265. 왜 세 번씩이나 거듭 반복하십니까?
(재림에 대한 확신을 주시기 위해)
266. “내가 속히 오리니”라는 말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내가 지급 급히 오고 있으니)
267. 왜 책을 인봉하지 말하고 합니까?(10절)
(재림의 때가 가깝기에)
268. 재림 시에 어떻게 상을 주십니까?(12절)
(일한 대로)
269. 주님께서 오실 때 어떤 이들이 복있다고 하십니까?(14절)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
270.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그의 계명을 지킨 자)
272. 성밖에 있는 자들은 누구입니까?(15절). 5개만 말하세요.
(개들과 술객들과 행음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마다 성 밖에 있으리라)
273. 여기서 “개”들은 누구를 뜻합니까?(21:8 참조)
(가증한 자들)
274. 교회들을 위하여 자기 사자를 보내어 증거하게 하신 분은 누구입니까?(16절)
(예수)
275. 예수님은 누구의 뿌리로 소개합니까?(16절)
(다윗의 뿌리)
276. 주님은 자신을 어떤 새벽별이라고 합니까?(16절)
(광명한 새벽별)
277. 예수님은 왜 스스로를 “광명한 새벽별”이라고 하셨을까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완전한 날을 가져오는 분이시기에)
278. 예수님께서는 예언의 말씀에 대한 가감에 대해 어떤 경고를 하십니까? 두 개로 답하세요(18, 19절).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278.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를 아람어로는 어떻게 표현합니까?
(마라나타)
279. 25. 요한 계시록의 마지막 장, 마지막 절의 말씀은?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280. 아멘의 뜻은 무엇입니까?
(그렇다!는 동의. 확신.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