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초 몇 종류의 씨앗을 발아시킬 때 30도 근방으로 가온을 해줬더니 싹이 불과 3~4일만에 돋아나는 경험을 했습니다. 씨앗 발아엔 온도와 습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본격적으로 씨앗발아용 난방장치(히터)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조립 도면입니다.
히터로는 건축물의 바닥 난방재로 사용되는 면상발열체를 이용했습니다. 이 면상 발열체는 PET 필름에 전도성 발열체인 카본을 페이스트(paste)로 만들어 스크린 프린팅 방법으로 전열선 패턴을 형성하고 양 끝단에 구리 박판을 전기 공급선으로 연결한 다음 전기 절연을 위해 다시 PET 필름으로 덮은 구조입니다.
아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한 면상 발열체입니다. 둘둘 말린 롤 형태로 판매되는데 폭 50cm, 80cm, 100cm 짜리가 있고, 판매단위(길이)는 1m가 기본이며 필요에 따라 25cm씩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AC220V 전기선 연결은 옵션이구요. 가격은 (폭)50cm x (길이)1m에 약 5,000원입니다. 아래는 (폭) 50cm x (길이) 50cm 크기에 맞춰 제작했습니다.
아래 사진의 오른쪽 아래 장치는 온도조절기입니다 (가격은 25,000원). 전원 ON/OFF 버튼, 몇도까지 올릴건지 목표온도 설정 버튼, 몇시간 동안 작동시킬 건지 정하는 타이머 버튼이 있습니다. 면상 발열체 가운데 부분에 마치 반창고를 붙힌듯한 것은 온도센서입니다. 온도를 감지하여 측정된 신호를 온도조절기에 보내어 면상발열체에 보내는 전기 공급을 제어하게 됩니다.
전기를 공급하여 가열이 시작되어 목표온도에 도달하면 릴레이가 단락되어 전원공급이 차단되도록 했더군요. 전원 접점이 붙었다 떨어졌다 하는 릴레이 방식이라 접점이 떨어지고 붙을때마다 '딸깍'하는 아주 작은 소리가 나며, 말 그대로 아나로그 방식(릴레이 방식)으로 전원 공급을 단속하기 때문에 온도 변동폭이 좀 큰 편이더군요. 설정온도 30도에서 전원이 꺼져 27도로 온도가 떨어지게 되면 다시 전원 공급이 재개되는데, 문제는 전원공급이 차단되면 면상발열체의 온도가 급속히 떨어지는 것입니다. 즉, 면상발열체의 재질이 얇은 PET 필름으로 되어 있어서 잠열을 갖고 있지 않아서 가열하면 금방 따뜻해지고, 전기를 차단하면 금방 식습니다. 마치 알루미늄 냄비를 가열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전기 공급이 중단되어 면상 발열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다시 가열을 시작하기 까지 시간을 정확히 재보진 않았지만 ~1분 정도는 되지 않나 싶습니다. (정확히 재봐야겠군요.)
온도 센서입니다. 흔히 Thermocouple 이라고 부르는데 온도 조절기에 연결되어 면상발열체의 온도를 감지하여 온도조절을 하는데 사용합니다.
아래는 절연판이라 불리는 것인데... 발포 비닐입니다. 두께는 약 5mm 정도. 이것을 먼저 바닥에 깔고 이 위에 면상 발열체를 접착시킵니다. 저는 양면 테이프를 사용해서 두 개를 접착시켰습니다.
아래 진회색 판재는 보호 필름이라 부르는 것인데, 면상 발열체를 건물 바닥 난방재로 사용할 경우 실수로 물건이 떨어져 면상 발열체가 찢기거나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면상발열체를 덮는데 사용합니다. 재질은 헝겊과 비닐이 섞인 듯 하고 두께는 2~3mm 정도 됩니다. 필요할까싶어 구입했습니다만... 제 용도엔 필요가 없더군요.
아래는 설치 사진입니다. 메탈랙 맨 아랫칸에 설치했습니다.
화초고추, 매발톱, 철포나리는 이미 싹이 돋았고 (달리 둘데가 없어 이곳에 그냥 놔뒀습니다. --;;) 아마릴리스, 글로리오사, 제비꽃, 인삼씨앗을 발아시켜 볼려고 하는데, 요 씨앗들은 이미 맛이 간 넘들이라 발아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이번 주에 몇가지 건강한 씨앗을 사용해서 제대로 실험해 볼 참입니다.
첫댓글 대단한 열정이십니다. 좋은 꽃 많이 발아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정말 대단하네요 저같으면 엄둗못내는데...
해당 부품을 구입해서 조립한 정도입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발아가 잘 되야 할텐데요..
창의력이 대단하십니다. 좋은 성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결과가 좋아야 하는데.. 감사합니다. ^^
박수를 보냅니다.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
감탄만할뿐입니다.. ^*^
감사합니다. 3월17일 새로 파종한 방울토마토 씨앗이 4일만인 어제 싹이 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