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내적 위험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고 안정시켜 주는 어머니의 역할처럼, 내담자가 막연하게 느끼지만 스스로는 직면할 수 없는 불안과 두려움에 대해 상담자에 대해 상담자의 이해를 적절한 순간에 적합한 방법으로만 전해 주면서 내담자에게 의지가 되어주고 따듯한 배려로 마음을 녹여주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버텨주기 2) 역전이 3) 현실검증 4) 해석
2. 정신분석상담에서 전이분석이 중요한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감정이 나온다.
2) 상담자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게 해준다.
3) 무의식 내용을 알 수 있는 최선의 길이다.
4) 내담자에게 현재 관계에 대한 과거의 영향을 깨닫게 해준다.
3. 정신분석이론에서 방어기제는 어떠한 심리적 특성 때문에 발달하게 되는가?
1) 억압 2) 우울 3) 초월 4) 불안
1. 1) :
- 역전이 : 내담자의 태도 및 외형적 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개인적인 정서적 반응과 투사를 말한다. 즉 내담자에 의해 전이된 감정에 대해 상담자 자신이 전이를 일으키는 것이다.
- 현실검증 : 현실의 조건과 상태를 여러 가지 기준에 비추어 비교하고 평가하며 판단하는 것이다.
- 해석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다.
2. 4) 전이는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타인에게 느켰던 긍정 부정적 감정이나 환상을 무의식적으로 상담자에게 보이는 것이다. 정신분석 상담자들은 내담자에 대해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며 비교적 수동적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내담자의 전이를 유도한다. 상담자의 해석으로 전이 감정이 해소되면, 내담자는 과거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게 되며, 보다 정서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될수 있다.
3. 정답 4) 프로이트에 의하면 방어기제는 불안감과 수용 불가능한 충동을 막기 위한 대책으로서 우리의 무의식을 통하여 현실을 조작하고 부인하며 왜곡하는 수법이다.
4. 정신분석에서 내담자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자신이 이해하고 통찰한 바를 충분히 소화하는 과정은 ?
1) 자기화 2) 훈습 3) 완전학습 4) 통찰의 소화
5. Freud의 발달이론에서 오이디프수 갈등을 경험하는 시기는?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6. Freud의 세가지 성격 구성 요소 중 현실 원리에 따르는 것은?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4) 원초아
4. 2) 훈습은 정신분석에서 사용되는 치료기법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적 문제 또는 갈등의 원인과 그 역동성을 통찰하도록 함으로써 현실상황에서 그와 유사한 문제를 맞게 될 때 스스로 해결해 갈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경험하도록하는 과정이다.
5. 정답 3)
6. 정답 2)
7. 자신조차 승인할 수 없는 욕구나 인격 특성을 타인이나 사물로 전환시킴으로써 자신의 바람직하지 않은 욕구를 무의식적으로 감추려는 방어 기제는 ?
1) 동일화 2) 합리화 3) 투사 4) 승화
8. 세 자아간의 갈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불안 중 원초아와 초자아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은 ?
1) 현실불안 2) 신경증적 불안 3) 도덕적 불안 4) 무의식적 불안
9. 잔인한 아버지가 자식을 무자비하게 때리면서 매질이 자식을 위한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하는 것 처럼, 자기 자신의 감정이나 행위를 보다 허용 가능한 것으로 해석하는 방어기제는?
1) 투사 2)반동형성 3) 동일시 4) 합리화
7. 3)
1) 동일화 : 자기가 존경하는 대상과 강한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여 모방함으로써 만족을 추구해 가는 것이다.
2) 합리화 : 개인이 인식 의식하지 못하는 동기에서 나온 용납할수 없는 충동이나 행동에 대해 그럴듯한 설명이나 이유를 들어 그 행동을 정당화 하는 것이다.
4) 승화 : 원초적이고 용납되지 않는 충동을 적절히 억압할수 없을 때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다른 형태로 전화하여 표출하는 것이다.
8. 정답 : 3)
-현실불안 : 실재로 존재하는 외부 위협에 대한 두려움이다.
-신경증적 불안 : 자아가 본능적 충동인 원초아를 통제할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과 긴장에 따른 우혐을 느김으로서 나타나는 두려움이다.
-도덕적 불안 : 원초왕 초자아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으로 자신의 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양심이 잘 발달된 사람은 자신의 도덕에 위배되는 일을 할 때 죄의식을 느끼게 된다.
9. 정답 4)
1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초기 경험이 성격발달에 중요하다.
2) 성격은 9단계에 따라 발달한다.
3) 성격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한다.
4) 성격발달의 사회문화적 요인을 강조한다.
12.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는 것은?
"Freud의 주장에 따르면 신경증적 불안은 ( ) 에서 온다."
1) 환경에 있는 실제적 위험
2) 환경내의 어느 일부를 과장해서 해석함
3) Id의 충동과 Ego의 억제 사이의 무의식적 갈등
4) 그 사회의 기준에 맞추어 생활하지 못함
13.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촞아가 형성되는 시기는?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11. 정답 : 프로이트는 결정론적 입장을 취한 학자로서, 초기경험이 성격발달에 중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한다. 1)
12. 프로이트에 의하면 신경증적 불안은 자아가 본능적 충동인 원초아를 통제할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과 긴장감에 따른 위협을 느낌으로써 나타난다.
13. 정답 : 3)
14. Freud의 정신역동적 접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원초아는 현실의 원리를 따른다.
2) 사람들은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억압과 같은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3) 아동이 강박적으로 청결이나 정돈에 매달리는 것을 항문기적 성격의 갈등 때문이다.
4) 오이드푸스 콤플렉스는 남근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15. 프로이트가 제시한 인간발달의 단계 중 남근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6-12세이 해당한다.
2) 어머니에 대한 최초의 양가감정을 경험한다.
3) 거세불안을 경험한다.
4) 또래의 이성친구에게 관심을 가진다.
14. 정답 : 1) 자아
15. 3)
1) 잠복기 : 6, 7세 리비도가 무의식속에 잠복하는 시기, 동성친구나외부세계에 관심이 집중, 부모와의 삼각관계가 잠재
2)
3) 정답
4) 성인기(사춘기 이후)- 이성과의 성적인 결합, 2차 성징
남근기의 특징
1)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어 성기를 자극하고 자신의 몸을 보여주거나 다른 사람의 몸을 보면서 쾌감을 얻는다.
2) 남아는 오이디프수콤플렉스(거세불안), 여아는 엘렉트라콤플렉스(남근선망)를 경험한다.
3) 아동은 부모와의 동일시 및 적절한 역할습득을 통해 양심과 자아 이상을 발달시키며, 이 과정에서 초자아가 성립한다.
4) 부모와 형제 : 자매 간 갈등을 느끼는 가족 삼각관계의 시기이다.
5) 3-5세의 시기이다.
16. 정신분석에서 내담자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자신이 이해하고 통찰한 바를 충분히 소화하는 과정은?
1) 자기화 2) 훈습 3) 완전학습 4) 통찰의 소화
16. 2) 훈습은 정신분석에서 사용되는 치료기법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문제 또는 갈등의 원인과 그 역동성을 통찰하도록 함으로써 그와 유사한 문제를 맞게 될 때 스스로 해결해 나갈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경험하도록 하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