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는 수소버스 보급은 충전소가 뒷받침 돼야 한다는 방향으로 나가려 합니다.
다양한 지자체들이 수소버스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와 함께 수소버스 충전소 대비는 얼마나 되있는지 지자체별로 비교할 계획입니다. 일례로 안산시는 2021년에 경기도 최초로 수소버스를 도입하고 수소 충전소를 2022년까지 5곳 확충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현재 취재한 결과 2곳만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아직까지 안산시의 수소버스는 1대만 운행중에 있습니다.
취재현황
안산시- 현재 수소버스 1대 운영중, 작년에 40대가 예정돼 있었으나 당시 수소 충전시설이 없어 무산돼고 올해 다시 추진 예정, 현재 안산시에 수소버스 충전소는 총 2곳, 올해 상용차용 수소 충전소 1곳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 행정절차 지연으로 충전소 설치에 어려움을 겪었다.
평택시- 현재 10대의 수소버스 운영중, 올해 10대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 현재 충전소로 20대까지는 원활이 충전이 가능하나 대수가 더 늘어나면 감당이 힘들것으로 예상돼 내년 추가 도입분의 규모는 예상할 수 없다. 현재 버스공영차고지 설립을 기획중, 시설 내부에 수소버스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전주시- 현재 가장 적극적으로 수소버스 보급에 힘쓰고 있음,
남양주시- 현재 수소버스는 0대, 차후 도입 의지는 있으나 시가 직접 나서기보다 민간 업체가 주도해야한다는 입장.
부산시- 현재 수소 충전소는 4곳이지민 수소 버스는 사상구의 충전소에서만 충전 가능한 상황, 올해 안으로 동부산과 서부산에 공영차고지 구축을 준비중이다. 동부산은 하루 60대, 서부산은 하루 40대 충전 가능한 용량, 이 외에 13곳의 충전소가 공모 당선된 상태 일부는 구축 중에 있고 인허가 단계에 있는 곳도 있음. 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민간 기업이 참여, 단 인허가가 불허되는 경우도 올해 초 발생,
춘천시- 내년 공영차고지를 구축중에 있는데 수소 충전소가 들어설 예정이다. 최대 40대 규모, 설립이 완료되야 수소버스 도입이 용의할 것 같다는 입장.
서울시- 현재 수소버스 27대 운영중, 올해 추가로 27대 추가 도입 예정에 있다. (전부 시내버스) 수소버스 충전소가 강서구에 1곳 있어서 대부분 강서구 위주로 운행중이다. 올해 말에서 내년 초 은평구에 수소버스 충전소가 새로 완공될 예정이다. 최근 발표한 공항버스 충전의 경우 인천공항의 충전소를 이용할 계획이다.
첫댓글 00하기로 했던 수소버스 사업이 00 때문에 00하고 있다.. 이런 틀로 해서 기사 써도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