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짜 | 대상 | 책 제 목 | 글쓴이 | 그린이 | 출판사 | 학생들 반응 & 느낌 |
4/7 | 초저 (1-2) | 반쪽이 | 이미애 | 이억배 | 보림 | 첫시간이여서 책읽어주는 시간과 약속을 이야기 나누고 책을 읽어주었는데 아주 잘 듣고 호응도 좋았다. |
4/14 |
| 피튜니아, 공부를 시작하다 | 로저 뒤봐젱 | 로저 뒤봐젱 | 시공사 | 조금 긴 책이였지만 아이들이 끝까지 잘 듣고 있었다. 작년에 읽어주었는데도 잘 들어주었다. |
4/21 |
| 꼬리를 돌려 주세요 | 노니 호그로지안 | 노니 호그로지안 | 시공주니어 | 반복되는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듣는다. |
|
| 영이의 비닐우산 | 윤동재 | 김재홍 | 창비 | 시를 그림책으로 꾸밈에 조금은 신기해 하는 분위기 |
4/28 |
| 으뜸 헤엄이 | 레오 리오니 | 레오 리오니 | 마루벌 | 재미있게 듣기는 했지만 책을 읽은 몇 명의 아이들이 뒷이야기를 해서 좀 소란스러웠어요. |
|
| 우리 가족입니다. | 이혜란 | 이혜란 | 보림 | |
5/12 |
| 짖어봐 조지야 | 줄스 파이퍼 | 줄스 파이퍼 | 보림 |
|
5/19 |
| 이야기는 이야기 | 박영만 | 오승민 | 사파리 | 아이들이 집중해서 잘 듣었어요. 약간 걱정이 되는 표정으로 |
|
| 치과 의사 드소토 선생님 | 윌리엄 스타이그 | 윌리엄 스타이크 | 비룡소 | 잘 듣고 드소토 선생님의 기지에 아주 흡족해 하는 표정 |
5/23 |
| 윌리와 휴 | 앤서니 브라운 | 앤서니 브라운 | 웅진주니어 | 집에 있는 책이라고 하면서도 아주 잘 들었어요. |
날짜 | 대상 | 책 제 목 | 글쓴이 | 그린이 | 출판사 | 학생들 반응 & 느낌 |
5/26 | 초저 (1-2) | 그림 그리는 아이 김홍도 | 정하섭 | 유진희 | 보림 | 김홍도 화가를 잘 몰라서 그런지 조금 지루해 하는 아이도 있었지만 대체로 잘 들었다. |
6/3 |
| 세밀화로 그린 사마귀 한 살이 | 권혁도 | 권혁도 | 길벗어린이 | 처음 보여준 과학 그림책인데 아주 집중해서 잘 들었음 |
|
| 돌부처와 비단장수 | 박지윤 | 박지윤 | 아지 | 사투리가 어색해서인지 집중이 잘 안됨 |
6/30 |
| 방귀쟁이 며느리 | 신세정 | 신세정 | 사계절 | 옛이야기여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잘 듣는다. |
|
| 일하는 아이들 중 동시 | 농촌 어린이들 |
| 보리 | 사투리가 심해서 인지 아이들이 낯설어 한다. |
7/7 |
| 소미네 똥가게 | 퍼시 래빗 | 라이마 | 고래이야기 | 다양한 돌물들의 똥이야기들에 아이들이 재미있어 한다. |
7/14 |
| 수호의 하얀 말 | 오츠카 유우조 | 아카바 수에키치 | 한림출판사 | 아이들의 자리다툼이 좀 있기는 했지만, 조용히 잘 듣는 분위기 |
9/1 |
| 앙숙 | 하일권 | 하일권 | 소담주니어 | 고양이가 주인공이여서 그림만으로도 아이들이 관심을 보였다. ‘골골송’에서 좋아한다. |
9/15 |
| 안돼, 데이빗 오소리네 집 꽃밭 나야? 고양이야? | 데이빗 섀논 권정생 기티무라 사토시 | 데이빗 섀논 정승각 기타무라 사토시 | 지경사 길벗어린이 배틀북 | ‘안돼, 데이빗’‘오소리네집 꽃밭’은 이미 읽어본 책이라며 아주 재미있어한다. ‘나야?고양이야?’의 마지막에 선생님도 바뀜에 즐거워한다. |
9/22 |
| 데굴데굴 공을 밀어봐 | 곽영직 | 이형진 | 웅진주니어 | 과학책인데 아이들이 아주 재미있게 잘 듣고 남학생들이 관심이 많고 반응이 좋다. |
날짜 | 대상 | 책 제 목 | 글쓴이 | 그린이 | 출판사 | 학생들 반응 & 느낌 |
9/22 | 초저 (1-2) | 팝콘교실 중 ‘이상하게 좋은 애’ ‘다르다’ ‘장사꾼 철봉이’ | 문현식 |
| 창비 | 동시집을 보는 순간 앞으로 당겨 앉으면서 관심을 보인다. 제목 맞추기 등으로 아이들이 재미있어한다. |
10/6 |
| 누구야 누구 | 심조원 | 권혁도 | 보리 | 다음에 나올 동물들을 찾으며 재미있게 책에 몰입한다. |
|
| 망태 할아버지가 온다 | 박연철 | 박연철 | 시공주니어 | 이야기만 듣는 것이 아니라 그림에서 이야기하는 것까지 찾아 읽어낼 줄 아는 아이가 있어서 표정으로 안도감을 나타내는 모습에 감동. |
10/13 |
| 강아기는 모두 ADHD래요! | 캐시 후프먼 |
| 고슴도치 | 귀여운 강아지들의 사진으로 꾸며져 있어서 아이들이 흥미를 가진다. |
11/3 |
| 주먹이 | 서정오 | 이영경 |
| 아주 조용히 잘 듣는다. |
11/10 |
| 앵무새 열마리 | 퀜틴 블레이크 | 퀜틴 블레이크 | 시공사 | 열 마리의 앵무새가 숨어있는 모습에서 재미있어 한다. 숨은 앵무새 찾는 재미도 있다. |
|
| 옛이야기 들려주기 (송편이야기, 두 선비의 송사) |
|
|
|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니 처음에는 싫다고 하더니 이야기를 들으며 재미있어 한다. 옛날이야기의 재미를 잘 모르는 것 같다. |
11/17 |
|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 이호백 | 이호백 | 재미마주 | 귀여운 토끼의 행동들이 재미있게 느껴진 듯. 여자 아이들이 좋아라 한다. |
|
| 배추 흰나비 알 100개는 어디로 갔을까? | 권혁도 | 권혁도 | 길벗어린이 | 알들이 애벌레가 되고 번데기가 되어가는 과정이 신기한지 눈을 떼지 못하는 모습이다. |
11/24 |
| 미술관에 핀 해바라기 | 제임스 메이휴 | 제임스 메이휴 | 크레용하우스 | 미술관에 대해 잘 몰라서 인지 조용하다. 그림 속을 드나드는 이야기여서 좀 신기해 하는 모습이다. |
날짜 | 대상 | 책 제 목 | 글쓴이 | 그린이 | 출판사 | 학생들 반응 & 느낌 |
12/1 | 초저 (1-2) | 방학중의 서울여행 이야기 |
|
|
| 옛이야기를 입말로 들려줬더니 재미있어 한다.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기 해 보기로 함. |
|
| 5대 가족 | 고은 | 이억배 | 바우솔 | 시그림책을 낯설어 하기도 하지만 재미있다고 느낀다. 시가 아닌 그냥 그림책 같다고 한다. |
12/8 |
| 행복한 사자 | 루리제 파쇼 | 로저 뒤봐젱 | 시공주니어 | 동물원을 나오 사자를 대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재미있게 들으며 ‘프랑소와’를 만나 다시 동물원에 돌아가는 모습에서 안도했다. |
12/15 |
| 똥자루 굴러간다 | 김윤정 | 김윤정 | 국민서관 | 아이들이 읽은 책이라고 아는 척했지만, 읽어주기 시작하자 이야기에 쏙 빠져들었다. |
|
| 제가 잡아먹어도 될까요? | 조프루아드 페나르 | 조프루아드 페나르 | 베틀북 | 재미있게 듣고 자신들이 읽고 싶어한다. 도서관 책이라고 둘테니 읽으라고 말해줬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