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이 만들어 낸 ‘2023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
2023년 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가 9월 16일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개최되었다. 지난 2020년 1월 9일 청년기본법이 국회 본회를 통과하면서 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이 청년의 날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었다. (사)청년과미래가 주관하는 청년의 날 축제는 기획부터 운영까지 모두 청년들이 이루어 나가는 축제로, ESG 문화를 선도함과 동시에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는다.
서울 청년의 날 축제는 문화행사, 전시 행사, 시상식, 축하 공연 등으로 진행되었다.
문화행사로는 청년 위더스 플래시몹 챌린지와 해외 청년 퀴즈 대회, 크리에이터 팬밋업 등이 진행되었다. 청년 위더스 플래시몹 챌린지는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응원단을 비롯하여 개인 혹은 서포터즈 등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
전시 행사로는 공기업 홍보관(한국언론진흥재단, 승가원 등), 참가단체와 의료 부스(유니세프한국위원회, LG생활건강, EF코리아 등), 제품 홍보 부스(동아제약 박카스, 삼양식품, 농협목우촌 등), 체험존 부스(반지대학, 나의 마음은 MBTI 등) 등 총 200여개가 참여하였다.
그 중 장애 관련 퀴즈, AAC 체험 등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던 장애 가족 행복 지킴이 승가원은 '청년분들이 직접 짜임새 있게 준비한 축제에 작년보다 더 많은 분이 방문해 주셔서 뜻깊은 축제였다'고 밝혔다.
정현곤 청년과 미래 이사장의 기념식 개최사에 이어 진행된 시상식은 치어리딩 챔피언십, 대한민국 크리에이터 어워즈, 청년친화헌정대상, 사회공헌 공로대상시상 등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사전 예약을 통한 지정 좌석제 외 현장 참여 스탠딩으로 이루어진 축하 공연(더보이즈, 브브걸, 10CM, 최예나, 엑신 등)이 18시부터 21시까지 진행되었다.
체험평가단 박 씨(20대)는 '해외 연수 등 청년들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부스가 많아 유익한 시간이었지만, 쓰레기통 구비 문제와 청년의 날 측 돌발 상황 대처 능력이 아쉬웠다'고 밝혔다.
2023 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는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를 비롯한 교육부, 외교부, 대한민국 국방부, 행정 안전부 등 다양한 부서에서 청년의 날을 응원하는 후원으로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