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페이퍼는 프레시안에도 함께 실렸는데, 전문 게재는 하면 안되니까, 일부만. 전문을 읽으시려면 링크타고 가시면 됩니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 속에서 한국의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은 보편적 소구력을 가진 미디어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만들고 직접 유통시키면서 전세계적인 규모의 팬덤을 형성했으며, 이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스타덤에 올랐다. 그들은 최신 팝음악 장르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다양한 지역의 청중들의 공감을 얻었고, 나아가 미국 엔터테인먼트산업 관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탄생한 이 글로벌 스타는 2017년부터 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음악 시상식에 등장해, 전미 시청자들에게 미디어 볼거리로서 케이팝 아이돌 문화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방탄소년단의 사례는, 디지털 미디어와 컨버전스 문화가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문화 생산, 공유, 그리고 향유 방식의 심도 깊은 이해와, 이를 반영한 콘텐츠 문화 산업 지원과 정책 방향 수립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필자)
http://www.kcgg.org/publication/issue.php?sno=0&group=basic&code=B10&category=&&abmode=view&no=1806&bsort=&bfsort=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204592
첫댓글 전문 용어가 많아 읽어도 난해하다. 그리고 방탄 소년단이 그렇게 유명한 그룹인 것을 오늘 처음 알았다.
우리 나라 뉴스에서는 잠깐 스치고 지나가는 정도인데,,,,,
음악을 한번 들어봐야겠다.
나도 뉴스에서 잠간 봤는데 그냔 대단한 국위선양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