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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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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론 주요 개정 내용 |
◦ 국민공통기본교과, 고등학교 선택과목, 전문과목, 특별활동의 교육과정을 개정 - 국민공통기본교과는 과목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사회․문화적 변화를 교육내용 및 내용 체계에 수용하고,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수정․보완 - 선택 과목은 과목간의 위계성을 확보하고, 문제해결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 - 전문 과목은 사회변화와 산업현장의 수요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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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론 개정 개요 |
□ 교과 교육내용 개선
◦ 현황
- 현행 교육과정의 내용이 분량이 많고 수준이 높다는 문제 제기
․ 학습량 적정화 필요
- 교과 내, 교과목 간 내용 중복으로 인한 학습내용 중복 발생
․ 학생의 학습 부담 증가 해소 필요
◦ 개선 내용
- 학습내용 양과 난이도의 적정화
․ 교육내용 양과 수준의 적정화
․ 교과별 학습요소의 정선을 통한 학습 분량 축소
- 학년간, 학교급간, 교과(목)간 교육내용 연계 및 중복 해소
․ 중복 예상 교과를 그룹화하고 협의․조정을 통해 해소
□ 진로 교육 강화
◦ 현황
- 평생직장에 대한 개념의 변화와 더불어 평생학습 사회, 변화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자신만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진로개발 역량 등 진로교육 필요
※ 현재 초 5, 6학년 실과 및 중 3 기술․가정에만 진로 관련 단원이 있음
◦ 개선 내용
-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에서 생애 단계별 체계적인 진로교육 실시
※ 고교 10학년 기술․가정에 진로 관련 단원을 추가하여 초․중․고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체계화
※ 고교 선택과목 ‘진로와 직업’ : 체험과 실천 중심으로 내용 개선
- 각 교과에 진로교육 요소 반영
․각 교과와 관련된 직업 에피소드, 일상생활과 연계된 일화, 성공직업인 사례, 진로 활동 자료 등을 제시
※ ‘초․중등학교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을 위한 학년․교과별 진로교육 요목 계열화 연구’ 추진('06.9~'07.8)
□ 논술 교육 강화
◦ 현황
- 지식기반 사회에서 필요한 종합적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 수학 능력에 있어서도 논술 능력이 요구되고 있어 각급 학교에서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함
※ 기존의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창의적․논리적 사고력 배양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강화 필요
- 논술교육은 학교교육과정 및 방과후 논술 프로그램을 통해 꾸준히 실시되어 왔으나, 통합형 논술고사 실시 등으로 학교교육과정에 구체적인 논술 관련 단원이 미비하다는 지적
◦ 개선 내용
- 국어과를 중심으로 논술관련 내용 강화
※ 초․중학교의 경우 국어교과에 논술관련 내용 강화
※ 고교 국어과 선택과목인 작문에 논술관련 내용을 단원 수준으로 반영
- 논술지도 가능 교과에 논술관련 내용 반영
※ 사회, 과학, 도덕 등 논술지도가 가능한 교과에 논술 관련 학습요소 및 평가 내용을 추가 설정하여 논술지도 방안 강구
□ 체육, 음악, 미술 평가방법 개선 반영
◦ 현황
- 예술․체육 교육에 대한 학습부담 경감 요구
- 예술․체육 교과 평가 방법의 다양화 요구 증대 등
◦ 개선 내용
- 평가 방법의 다양화
※ 체육 : 교사 평가, 학생 평가(상호 평가, 자기 평가) 병행, 다양한 유형(지필 검사, 체크리스트, 학습 일지, 보고서 등) 활용, 학습의 결과 및 과정 평가
- 평가의 선택권 부여
※ 음악 : 실기평가의 내용, 과제, 매체 등은 학생과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제시하되, 되도록 선택의 기회를 부여
□ 중학교 사회과 통합 유지
◦ 현황
- 사회교과 내에서 ‘역사’ 과목 독립에 따라 지리, 일반사회 영역의 ‘학년별 영역 집중이수제’ 요구
⇒ 사회인식은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시각에서 파악해야 하며 계통적인 지식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통합교육이 필요
○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통합교육 추구 - 초등학교 1~2학년은 전체를 통합교과로 구성 - 초등 3학년~고 1까지의 사회, 과학, 기술․가정은 통합교과로 구성 |
※ 영역 집중제나 교과 분리시 교원 수급 문제 발생(’04년부터 ‘공통사회’ 교사 배치)
<중학교 사회과 자격증 과목별 교원수 현황> 단위 : 명
년도 |
공통사회 |
일반사회 |
역사 |
지리 |
2006 |
1,304(11.5%) |
5,045(44.6%) |
3,085(27.2%) |
1,888(16.7%) |
2005 |
1,112(10.2%) |
4,866(44.4%) |
3,130(28.6%) |
1,851(16.9%) |
2004 |
1,057( 9.8%) |
5,012(46.2%) |
3,005(27.7%) |
1,767(16.3%) |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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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73(56.6%) |
2,971(28.1%) |
1,617(15.3%) |
◦ 개선 내용
- 현 개정안에서는 통합을 유지하고, 영역별 집중 이수제 등은 추후 개정에서 논의하고자 함
< 현행 > < 개정안 >
구분 |
중1 |
중2 |
중3 |
➡ |
구분 |
중1 |
중2 |
중3 |
사회 |
3 |
3 |
4 |
사회 |
지리2 일사1 |
|
지리1 일사1 | |
지리2 세계사1
|
일사1 세계사1 국사1 |
지리1 일사1 국사2 | ||||||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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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사2 세계사1 |
국사1 세계사1 |
□ 고등학교 선택과목 조정
◦ 현황
- 선택 과목의 효율적인 편성․운영을 위해 선택 과목에 따라 다양한 단위 수(4, 6, 8단위)를 일정하게 조정 필요
- 다매체 디지털 시대의 언어사용 환경 변화 및 사회 변화속에서 각 계열이 나아갈 미래지향적 방향을 반영한 과목 명칭 필요
- 동아시아 한자문화권에서의 상호교류 등에 알맞은 새로운 교육방향을 반영한 과목명칭 필요 등
◦ 개선 내용
- 선택 과목의 단위 수를 6단위로 조정(교양 등 일부 과목만 4단위)
- 신설 : 매체언어(국어), 동아시아사(사회)
※ 다매체 디지털 시대의 언어사용 환경 변화 및 동아시아 평화번영의 기반 마련
- 폐지 : 국어생활(국어), 인간사회와 환경(사회), 생활과 과학(과학)
※ 일반 선택과목 폐지, 수능 미반영에 따른 형식적 운영 등으로 폐지
- 통합 분리
․ 영어 독해, 영어 작문 → 영어 독해와 작문, 심화 영어 독해와 작문
․ 한문, 한문고전 → 한문 Ⅰ, 한문 Ⅱ
- 내용 재구조화
․ 수학
실용 수학 수학 Ⅰ 수학 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
수학의 활용 수학 Ⅰ 수학 Ⅱ 미적분과 통계 기본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 |
※ 학생 진로를 고려한 재구조화 반영
※ 선택과목 간, 선택과목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간 내용의 중복성 문제 해결 및 연계성 반영
- 명칭 변경
․ 생물 → 생명과학
․ 교련 → 안전과 건강 등
※ <붙임 2> 고등학교 선택과목 변동 현황(보통교과) 참고
첫댓글 인쇄할때 오른쪽이 짤리는데요,, 한글처럼 확대%지정도 못하고.... 어찌해야 잘 인쇄할수 있나요?
4번글에 첨부화일의 내용 중 일부를 게시한 것이니 원 화일을 다운받으신 후 인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꼬리글 바로 위에 있는 인쇄버튼을 사용하셔서 인쇄를 하셔도 짤리나요? 제가 컴맹이라.. ^^;;;;
꼬리글 바로위에 인쇄버튼 사용해도 짤리던데요..ㅜ저만그런가요..ㅠㅠ? 근데 이거 8차가 아니라 걍7차교육과정개정내용인거 맞죠? 8차는 아직멀었죠?
에고.. 4번글에 첨부된 아래한글 화일을 받으셔서 출력하시는 것이 낫겠네요.. 7차 개정한 것 맞습니다. 아직 8차라는 표현은 쓰지 않기로 했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