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계획서 | 학기 | 2016년 | |||||
교과목명 | 인성교육 | 강사 | 류 재 수 | ||||
이수구분 | 자격/예절 | 강의시간 | |||||
연락처 | 010-5582-1723 | 전자우편 | alsace21@daum.net | ||||
강의목표 | ▪인성덕목에 대해 구체적 학습을 통한 인성 이해 ▪자기이해, 인간관계, 타인에 대한 배려와 섬김, 봉사 등을 통한 인성함양 | ||||||
강의소개 |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 | ||||||
교재 | 조성진, 지희진 지음, 인성함양과 자기계발(양성원) 이주희,박희현,박은민지음, 인성함양(공동체) | ||||||
강의진행계획서 | |||||||
주별 | 주제 | 내용 | 강의방법 | 비고 | |||
1 | 인성 | 인성의 개념, 인성과 인격 | |||||
2 | 인성함양 | 인성함양과 그 기초 | |||||
3 | 자기이해 |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 |||||
4 | 자신의 역량 | 강점과 역량발견 | |||||
5 | 자기소개와정서 | 자기 소개 및 정서 탐색 | |||||
6 | 인성과 언어 | 사람의 말과 인성, | |||||
7 | 자신의 표현 | 자기 표현 | |||||
8 | 도덕적 인성 | 도덕적 윤리적 인성 | |||||
9 | 언어순화 | 인성과 언어 순화 | |||||
10 | 선택과 집중 | 선택과 집중 | |||||
11 | 도전과 성취 | 도전정신과 집중 | |||||
12 | 자기주장 | 자기 주장과 책임 | |||||
13 | 목표설정 관리 | 목표 설정 및 관리 | |||||
14 | 시간 관리 | 시간 관리 | |||||
15 | 리더십 | 리더십 | |||||
16 | 리더와 리더십 | 리더와 리더십의 종류 | |||||
17 | 세계적 리더십 | 글로벌 리더십 | |||||
18 | 성공한 지도자 | 성공한 지도자의 리더십 | |||||
19 | 공생과 협조 | 더불어 사는 지혜 | |||||
20 | 거버넌스 | 거버넌스와 글로벌 거버넌스 | |||||
21 | 시민과 세계 | 시민과 세계시민정신 | |||||
22 | 윤리 | 직업윤리와 도덕윤리 | |||||
23 | 공공책임 | 개인적 책임과 공적 책임 | |||||
24 | 가치관 | 가치관의 확립 | |||||
25 | 정체성 | 자아정체성과 그 확립 | |||||
26 | 의사소통 | 의사소통과 훈련 | |||||
28 | 대인관계 | 대인관계기술 | |||||
29 | 협상 | 갈등과 협상 | |||||
30 | 설득과 주장 | 설득과 주장, 논리 | |||||
31 | 대화 | 대화기술과 언어 | |||||
32 | 사람의 언어 | 좋은 말과 나쁜 말 | |||||
33 | 가상공간과 sns | 사회네트웍서비스 | |||||
34 | 사회부조화 | 사회적 부적응 | |||||
25 | 강정과 행동 | 감정조절 | |||||
36 | 세속오계 | 귀산과 취항, 원광법사의 세속오계 | |||||
37 | 삼강오륜 | 3강과 5륜 | |||||
38 | 5상 | 인의에지신과 서울 | |||||
39 | 4단 | 인의예지 | |||||
40 | 7정 | 희노애락 애오욕 | |||||
41 | 가상 친구들 | 인터넷과 촌수 | |||||
43 | 가족과 친구 | 친한 사람들 | |||||
43 | 구성원 | 사회구성원의 역할 | |||||
44 | 솔선수범 | 좋은 일은 먼저 하기 | |||||
45 | 친절과 배려 | 타인에 대한 친절과 배려 | |||||
46 | 성 | 성윤리와 성차별 | |||||
47 | 청결 | 청결과 말쑥함 | |||||
48 | 봉사와 희생 | 봉사와 숭고한 의무 | |||||
49 | 다도 | 차문화와 다도 | |||||
40 | 훈련캠프 | 인성훈련 캠프 | |||||
51 | 여행과 인성 | 여행과 인성캠프 | |||||
52 | 인성지도사 | 인성지도사와 인성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