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의 훈련(조작적 조건화)
버러스 프레드릭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는 미국의 심리학자, 행동주의자, 심리학 분야의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행동주의와 조작적 조건화에 관한 연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행동주의의 아버지로 여겨지는 그는 1958년부터 1974년 은퇴할 때까지 하버드 대학교의 에드가 피어스 심리학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Skinner는 내적 정신 과정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를 강조하는 사상 학파인 행동주의자입니다. 그는 행동을 형성하는 환경적 자극과 결과에 따라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Skinner는 행동이 그 결과에 영향을 받는 학습 유형인 조작적 조건화 개념을 개발했습니다. Skinner에 따르면 긍정적인 결과(강화)가 뒤따르는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높고 부정적인 결과(처벌)가 뒤따르는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Skinner는 행동 형성에 있어서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긍정적 강화는 행동에 따른 보상이나 바람직한 결과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해당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부적 강화는 혐오 자극을 제거하여 혐오 자극을 제거한 행동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Skinner는 실험 동물, 특히 쥐와 비둘기에 조작적 조건화 기술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스키너 상자( Skinner Box)
스키너 상자는 스키너의 연구에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동물 실험을 통해 행동주의 원리를 연구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로, 동물이 어떻게 환경과 상호작용 하면서 학습하는 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쥐의 먹이 취하기
연구자가 스키너 상자에 쥐를 넣고, 쥐가 어떻게 음식을 획득 하는 지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상자 안에는 레버 또는 버튼이 있고, 쥐는 이 레버나 버튼을 누르면 음식을 받게 됩니다. 처음에는 쥐가 어떻게 이 작업을 해야 음식을 받을 수 있는 지를 모르지만,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이를 학습하게 됩니다. 쥐는 레버 또는 버튼을 누를 때마다 음식을 받게 되면서 이러한 행동을 강화 받게 되어 특정 행동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따르면, 행동은 결과에 따라 강화(reinforcement)되거나 감소되며, 이를 통해 특정 행동의 빈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학습과 행동 변화에 대한 중요한 원리를 제공하며, 실생활에서도 다양한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과 그 결과 간의 관계에 중점을 둡니다. 특정 행동이 특정 결과를 초래한다면, 그 행동은 강화되거나 약화될 수 있습니다
-강화(Reinforcement)
특정 행동이 기대되는 결과로 강화(positive reinforcement)를 받으면, 해당 행동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동물이 레버를 누르면 음식을 받는 경우, 그 동물은 레버를 누르는 행동을 더 자주 할 것입니다.
-처벌(Punishment)
특정 행동이 불쾌한 결과로 처벌(punishment)을 받으면, 해당 행동의 빈도가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행동이 불쾌한 소리나 전기 충격과 같은 것으로 처벌받으면 해당 행동을 회피하려 할 것입니다.
-강화 스케줄(Reinforcement Schedule)
Skinner는 강화 스케줄을 제안했습니다. 이것은 강화가 항상 일정하게 주어지는 것인지, 무작위로 주어지는 것인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주어지는 것 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체로 무작위로 주어질 때 행동의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 학습의 한 형태입니다. 그것은 미래에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추기 위해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를 조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Skinner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강화>
강화란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높이는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행동을 강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Skinner는 강화의 두 가지 유형을 식별했습니다.
-긍정적 강화
긍정적 강화는 행동에 따라 바람직한 자극이나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숙제를 완료하면 칭찬이나 스티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강화는 아이가 미래에도 계속해서 숙제를 끝낼 가능성을 높입니다.
-부적 강화
부적 강화는 행동 후 혐오 자극을 제거하거나 피하는 것과 관련되며, 이는 또한 오히려 해당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부정적인 강화의 예는 시험 실패의 불쾌한 결과를 피하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처벌>
처벌은 강화의 반대입니다. 그것은 행동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혐오적인 결과를 적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처벌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처벌
긍정적인 처벌에는 행동에 따라 바람직하지 않은 자극을 제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꾸중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해당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줄입니다.
-부정적인 처벌
행동에 따라 바람직한 자극을 제거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예를 들어 십대가 통금 시간을 어기면 부모는 스마트폰을 압수하는 등 특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처벌은 십대가 통금 시간을 다시 어길 가능성을 줄입니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원리는 교육, 육아 및 행동 수정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설정에 널리 적용되었습니다.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고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이해는 행동 변화 및 학습에 대한 접근 방식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훈련 및 실생활 응용과 비판>
Skinner의 연구는 훈련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조작적 조건화를 활용한 훈련은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행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원리는 학교 교육에서부터 산업 현장에서의 훈련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었습니다.
Skinner의 이론과 연구는 비판과 논란의 대상이기도 했습니다.
자율성에 대한 Skinner의 관점과 동물 실험에 대한 윤리적 고민은 학계와 사회적 토론의 중심 주제였습니다.
Skinner는 그의 생애 동안 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이론과 연구는 현대 심리학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훈련, 비즈니스, 정책 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용적인 적용을 찾고 있으며 우리에게 우리 자신과 환경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이해하고 행동을 개선하고자 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는 교육자, 부모, 심리치료사, 경영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개인들에게 현실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며, 우리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50년대 이후 상당기간 Skinner의 행동조작이론이 교육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첬지만,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순수 행동주의적 접근 방식의 잠재적 한계와 내적 정신 과정의 역할에 대한 논쟁과 비판을 촉발하고 있습니다. 교육과 훈련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행동주의 이론이 각광을 받아 한국행동과학연구소가 형성되었고, 행동과학 전반에 걸친 이론적·실제적 연구를 통하여 인간의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 각 기관의 능률향상을 도모하여 인간의 개인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행동주의 학자 J.B. Watson은 다음과 같은 선언을 한 바 있습니다.
"나에게 건강한 유아 12명을 주시오. 그러면 잘 만들어진 나의 특별한 세게에서 그들을 키울 것이고, 그들의 재능, 기호, 버릇, 적성, 인종에 관계없이 내가 선택한 사람(전문가)이 되도록 그를 훈련시킬 것을 약속합니다."
(2023.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