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겸손한 마음
성경을 잘 읽고 묵상하기 위해서는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겸손한 사람은 잘 배웁니다. 평생 동안 성장하는 사람의 특징은 누구에게나 배우는 겸손한 마음을 소유했다는 것입니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배우는 데 겸손했습니다. 링컨은 만나는 모든 사람한테 배웠습니다. 농부와 얘기하면 농부한테 배웠습니다. 상인을 만나면 상인에게 배웠습니다. 그는 사람을 만날 때마다 교육의 기회로 삼았습니다. 그는 평생 교육의 정신과 누구에게든 배운다는 마음으로 살았기에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었습니다. 링컨은 “나는 공부하고 준비하리라. 그러면 기회는 올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겸손히 준비했습니다. 하느님은 겸손히 준비한 링컨에게 기회를 주셨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어떨 사람에게도 배울 수 있는 겸손한 마음을 소유하십시오. 겸손이란 열린 마음을 갖는 자세입니다. 열린 마음이란 실험하는 마음으로 배우는 것을 말합니다. 실험하는 마음을 가질 때 배움은 쉬워집니다. 탁월함을 목표로 삼아 처음부터 기초를 잘 닦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면 잘 배울 수 없습니다. 어느 정도의 미완성을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유연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실패와 실수의 과정을 배움의 과정으로 이해하십시오. 아인슈타인은 “실수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산 번도 새로운 일을 시도해 보지 않은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수하거나 결과가 좋지 않을 때에도 실패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다만 더 나은 해결책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믿으십시오. 열린 마음을 가진다는 것은 고정관념을 버리는 것입니다. 과거의 잘못된 경험을 버린다는 뜻입니다.
과거에 실패한 경험의 노예가 되지 마십시오. 성경 읽기와 묵상에 열린 마음을 가지십시오.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십시오. ‘공부’하면 무조건 싫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성경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에게서 받은 상처와 실망 때문에 성경 공부를 거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마음의 벽을 허무십시오.
성경 읽기와 묵상을 해보았지만 과거의 경험에 집착하는 분도 있습니다. 잠시 그 생각을 뒤로하고, 정말 전념했었는지 자신에게 물어보십시오. 어떤 분은 의욕은 있었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서 좌절을 경험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은 겸손한 사람에게 은총을 베풀어 주신다는 사실을 굳게 믿고 실천하십시오.(1베드 5,5)
첫댓글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점심시간 만이라도 신부님의 글을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항상 가슴을 울리는 신부님의 글에 항상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