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부처럼 인내하는 마음
성경 읽기와 묵상은 농부가 밭에 씨를 뿌리듯이 우리의 마음 밭에 말씀의 씨앗을 심는 것입니다. 농심은 천심입니다. 농부의 마음을 모르면 하느님의 마음을 알 수가 없습니다. 예수님은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나의 아버지는 농부이시다.”(요한 15,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하느님의 나라에 대해 설명하실 때 겨자씨 비유와 농부의 씨 뿌리는 비유를 사용하셨습니다.
농부는 씨앗 속에 담긴 잠재력을 믿는 사람입니다. 작은 씨앗 속에서 비전을 보는 사람입니다. 비전이 없는 헌신은 없습니다. 비전을 가진 사람만이 헌신하고 모험할 수 있습니다. 작은 씨앗 속에 담긴 놀라운 가능성을 상상해 보십시오. 작은 씨앗 속에 담긴 푸른 잎사귀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 속에서 아름답게 피어날 꽃을 생각해 보십시오. 꽃이 떨어진 다음에 맺힐 풍성한 열매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 모든 것이 작은 씨앗 속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농부는 꿈을 꾸는 자입니다. 비전이 사람입니다.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우리도 짧은 말씀 한 절을 읽고 묵상할 때마다 씨앗의 비전을 보아야 합니다. 씨앗이 자라는 비전을 보아야 합니다. 가장 아름다운 농부의 마음은 기다림에 있습니다. 농부는 계절을 따라 움직입니다. 농부는 사계절을 압니다.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는 자연의 조화를 알고 있습니다.
농부는 씨앗이 자라는 모든 과정을 소중히 여깁니다. 예수님은 “땅이 저절로 열매를 맺게 하는데, 처음에는 줄기가, 다음에는 이삭이 나오고 그 다음에는 이삭에 낟알이 영근다.”(마르 4,28)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경을 읽고 묵상한 후에 그 말씀이 충실한 낟알로 영글 때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일정한 과정을 거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무엇이든 너무 쉽게 얻는 것에는 참된 즐거움이 없습니다. 애착도 없습니다. 우리는 시편 126장 5-6절 말씀을 마음에 새기면 살아가야 합니다.
“눈물로 씨 뿌리던 이들, 환호하며 거두리라. 뿌릴 씨 들고 울며 가던 이, 곡식 단 들고 환호하며 돌아오리라.”
농부의 눈물과 땀과 애정으로 성경을 읽고 묵상할 때, 우리는 기쁨으로 아름다운 열매를 거둘 것입니다.
성경 읽기와 묵상을 위해 농부에게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마음은 인내하는 마음입니다. 모든 승부는 결국 인내로 결정됩니다. 인내를 능가할 머리, 인내를 능가할 재능은 없습니다. 인내는 온전함에 이르는 길입니다. 성숙의 절정입니다. 야고보서는 변화와 성숙의 지혜를 가르치는 책입니다. 야고보는 변화와 성숙을 위해 인내의 중요성을 반복해서 가르칩니다. 1장 2-4절을 보십시오.
“나의 형제 여러분, 갖가지 시련에 빠지게 되면 그것을 다시없는 기쁨으로 여기십시오. 여러분도 알고 있듯이, 여러분의 믿음이 시험을 받으면 인내가 생겨납니다. 그 인내가 완전한 효력을 내도록 하십시오. 그리하면 모든 면에서 모자람 없이 완전하고 온전한 사람이 되십시오.”
야고보는 인내를 온전히 이룬 사람은 부족함이 없다고 말합니다. 인내하는 모범으로서 그는 농부와 예언자 그리고 욥을 예로 들고 있습니다. 특별히 농부의 인내에 대해 말한 내용을 보십시오.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주님의 재림 때까지 참고 기다리십시오. 땅의 귀한 소출을 기다리는 농부를 보십시오. 그는 이른 비와 늦은 비를 맞아 곡식이 익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여러분도 참고 기다리며 마음을 굳게 가지십시오. 주님의 재림이 가까웠습니다.”(5,7-8)
성경 읽기와 묵상은 인내를 통해 완성됩니다. 천재가 따로 없습니다. 자신이 뜻한 바를 결코 포기하지 않고 인내하며 이루는 사람이 천재입니다. 토머스 에디슨은 “물고 늘어지는 것이 천재성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시작한 것을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인내가 우리에게 있다면, 우리는 천재성을 소유한 사람입니다. 부디 인내하십시오. 뒤로 물러서지 마십시오(히브 10,38). “인내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는 옛말을 기억합시다.
첫댓글 아멘. 아멘. 아멘.~~
"모든 승부는 결국 인내로 결정됩니다.
인내를 능가할 머리, 인내를 능가할 재능은 없습니다."
“나의 형제 여러분, 갖가지 시련에 빠지게 되면
그것을 다시없는 기쁨으로 여기십시오.
여러분도 알고 있듯이,
여러분의 믿음이 시험을 받으면 인내가 생겨납니다.
그 인내가 완전한 효력을 내도록 하십시오.
그리하면 모든 면에서 모자람 없이 완전하고 온전한 사람이 되십시오.”(야고 1,2-4)
아멘.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