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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Ⅱ. 학교 급별 교육 목표 Ⅲ.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기준 Ⅳ.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2.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다.
가.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도입한다.
다.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마.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바.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Ⅱ. 학교 급별 교육 목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학교 급별 교육 목표를 둔다.
1. 초등학교 교육 목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다.
나. 일상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다.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학습 경험을 가진다.
라.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진다.
마.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진다.
2. 중학교 교육 목표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고, 자기 발견의 기회를 가진다.
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경험을 가진다.
라.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지니고, 이에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마. 자유 민주주의의 기본적 가치와 원리를 이해하고, 민주적인 생활 방식을 익힌다.
3. 고등학교 교육 목표
고등학교의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심신이 건강한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성숙한 자아 의식을 가진다.
나.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는 능력을 기른다.
라.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세계 속에서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마. 국가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를 가진다.
Ⅲ.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기준
1. 편 제
가.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한다.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한다.【표 1】
⑴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한다. 다만, 초등학교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및 우리들은 1학년으로 한다.
⑵ 재량 활동은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한다.
⑶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한다.
다.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와 특별 활동으로 편성한다,
⑴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한다.
㈎ 보통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와 한문, 교양 선택 과목으로 한다. 【표 2】
㈏ 전문 교과는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에 관한 교과로 한다. 【표 3】
⑵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한다.
2. 시간(단위) 배당 기준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표 1】
|
|
초 등 학 교 |
중 학 교 |
고등학교 | ||||||||||
|
학교 | |||||||||||||
|
학년 구분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교
과 |
국 어 |
|
|
|
238 |
204 |
204 |
204 |
170 |
136 |
136 |
136(8) | ||
국 어 210 238 | ||||||||||||||
|
| |||||||||||||
도 덕 |
34 |
34 |
34 |
34 |
68 |
68 |
34 |
34(2) | ||||||
| ||||||||||||||
사 회 |
102 |
102 |
102 |
102 |
사 회 | |||||||||
수 학 120 136 | ||||||||||||||
102 |
? |
68 |
102(6) | |||||||||||
역 사 | ||||||||||||||
| ||||||||||||||
바른 생활 60 68 |
? |
102 |
68 |
102(6) | ||||||||||
수 학 |
136 |
136 |
136 |
136 |
136 |
136 |
102 |
136(8) | ||||||
| ||||||||||||||
과 학 |
102 |
102 |
102 |
102 |
102 |
136 |
136 |
136(8) | ||||||
슬기로운 생활 90 102 | ||||||||||||||
실 과 |
? |
? |
68 |
68 |
|
기술?가정 |
| |||||||
|
68 |
102 |
102 |
102(6) | ||||||||||
체 육 |
즐거운 생활 180 204 |
102 |
102 |
102 |
102 |
102 |
102 |
68 |
68(4) | |||||
음 악 |
68 |
68 |
68 |
68 |
68 |
34 |
34 |
34(2) | ||||||
| ||||||||||||||
미 술 |
우리들은 1 학년 80 ? |
68 |
68 |
68 |
68 |
34 |
34 |
68 |
34(2) | |||||
외국어 (영어) |
34 |
34 |
68 |
68 |
102 |
102 |
136 |
136(8) | ||||||
| ||||||||||||||
재량 활동 |
60 |
68 |
68 |
68 |
68 |
68 |
102 |
102 |
102 |
102(6) | ||||
특별 활동 |
30 |
34 |
34 |
68 |
68 |
68 |
68 |
68 |
68 |
68(4) | ||||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
830 |
850 |
952 |
952 |
1,054 |
1,054 |
1,122 |
1,122 |
1,122 |
1,190(70) |
① 이 표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 제시된 시간 수는 34주를 기준으로 한 연간 최소 수업 시간 수이다. 단, 3~6학년의 연간 총 수업 시간 수는 주5일 수업에 따라 감축된 시간 수이므로 학교에서는 교과 수업 시간 수 중 연간 34시간의 범위 내에서 감축하여 운영한다.
② 1학년의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에 배당된 시간 수는 30주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우리들은 1학년’에 배당된 시간 수는 3월 한 달 동안의 수업 시간 수를 제시한 것이다.
③ 1시간의 수업은 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알맞도록 조절할 수 있다.
④ 10학년의 ( )안에 제시된 숫자는 단위 수이다.
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⑴ 보통 교과
【표 2】
구 분 |
선 택 과 목 | |
교
과 |
국 어 도 덕 사 회
|
화법⑹, 독서⑹, 작문⑹, 문법⑹, 문학⑹, 매체 언어⑹ 현대 생활과 윤리⑹, 윤리와 사상⑹, 전통 윤리⑹ 한국 지리⑹, 세계 지리⑹, 경제 지리⑹, 한국 문화사⑹, 세계 역사의 이해⑹, 동아시아사⑹, 법과 사회⑹, 정치⑹, 경제⑹, 사회?문화⑹ |
수 학
과 학
기술?가정 |
수학의 활용⑹, 수학 I⑹, 미적분과 통계 기본⑹, 수학 II⑹, 적분과 통계⑹, 기하와 벡터⑹ 물리 I⑹, 물리 II⑹, 화학 I⑹, 화학 II⑹, 생명 과학 I⑹, 생명 과학 II⑹, 지구 과학 I⑹, 지구 과학 II⑹ 농업 생명 과학⑹, 공학 기술⑹, 가정 과학⑹, 창업과 경영⑹, 해양 과학⑹, 정보⑹ | |
체 육 |
운동과 건강 생활⑷, 스포츠 문화⑷, 스포츠 과학⑹ | |
음 악 미 술 |
음악 실기⑷, 음악과 사회⑷, 음악의 이해⑹ 미술과 삶⑷, 미술 감상⑷, 미술 창작⑹ | |
외국어
|
영어 I⑹, 영어 II⑹, 실용 영어 회화⑹, 심화 영어 회화⑹, 영어 독해와 작문⑹, 심화 영어 독해와 작문⑹ | |
독일어 I⑹, 독일어 II⑹, 프랑스어 I⑹, 프랑스어 II⑹, 스페인어 I⑹, 스페인어 II⑹, 중국어 I⑹, 중국어 II⑹, 일본어 I⑹, 일본어 II⑹, 러시아어 I⑹, 러시아어 II⑹, 아랍어 I⑹, 아랍어 II⑹ | ||
한 문 교 양
|
한문 I⑹, 한문 II⑹ 생활과 철학⑷, 생활과 논리⑷, 생활과 심리⑷, 생활과 교육⑷, 생활과 종교⑷, 생활 경제⑷, 안전과 건강⑷, 진로와 직업⑷, 환경⑷ | |
이수 단위 |
132 | |
특별 활동 |
8 | |
총 이수 단위 |
140 |
① ( ) 안의 숫자는 단위 수이며, 1단위는 매주 50분 수업을 기준으로 하여 1학기(17주) 동안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② <삭제>
③ <삭제>
④ 학교는 필요한 경우 시?도교육감의 승인 하에【표 3】의 전문 교과 과목을 개설하거나 새로운 과목을 신설할 수 있다.
⑵ 전문 교과
【표 3】
교과 |
과 목 |
기준 학과 | |||
농생명 산업 |
농업 이해 생물 공학 기초 산림 자원 기술 원예 기술 Ⅰ 사육 기술 Ⅱ 조경 기술 Ⅱ 농업 토목 기술 Ⅱ 농업 기계 기술 Ⅱ 식품 가공 기술 Ⅱ 환경 보전 |
농업 기초 기술 재배 원예 원예 기술 Ⅱ 누에와 비단 농업과 물 농업 기계 식품 과학 농산물 유통 환경 관리 Ⅰ |
농업 정보 관리 작물 생산 기술 생활 원예 동물 자원 조경 농촌과 농지 개발 농업 기계 공작 식품 위생 농산물 유통 관리 Ⅰ 환경 관리 Ⅱ |
농업 경영 숲과 인간 생산 자재 사육 기술 Ⅰ 조경 기술 Ⅰ 농업 토목 기술 Ⅰ 농업 기계 기술 Ⅰ 식품 가공 기술 Ⅰ 농산물 유통 관리 Ⅱ 농업과 관광 |
식물 자원과 동물 자원과 농업 토목과 식품 가공과 농업 기계과 조경과 농산물유통정보과 환경?관광 농업과 생물 공학과 |
공업 |
공업 입문 기계 일반 기계 공작법 기계 기초 공작 금형 제작 전자 기계 제어 금속 제조 전기 응용 전력 설비 Ⅱ 전자?전산 응용 정보 통신 프로그래밍 토목 설계 지적 전산 건축 목공 색채 관리 시각 디자인 제조 화학 구조 세라믹 식품 분석 제포?봉제 평판 인쇄 자동차?건설 기계 건설 기계 구조?정비 선박 건조 항공기 장비 대기?소음 방지 컴퓨터 게임 그래픽 영화?방송 제작 |
기초 제도 전기 일반 원동기 공작 기계 Ⅰ 전자 기계 이론 로봇 기초 재료 가공 전기 회로 전기?전자 측정 전자 회로 통신 시스템 디지털 논리 회로 토목 일반 지적 실무 건축 시공 Ⅰ 조형 컴퓨터 그래픽 분석 화학 세라믹 디자인 식품 공업 기술 염색?가공 특수 인쇄 자동차 기관 자동차 차체 수리 항공기 일반 항공기 전자 장치 폐기물 처리 만화?애니메이션 기초 촬영?조명 |
정보 기술 기초 공업 영어 유체 기기 공작 기계 Ⅱ 전자 기계 회로 로봇 제작 주조 전기 기기 자동화 설비 계측 제어 컴퓨터 구조 측량 토목 재료?시공 건축 구조 건축 시공 Ⅱ 제품 디자인 공업 화학 기능성 세라믹 발효 공업 섬유 재료 인쇄 일반 사진?전자 제판 자동차 섀시 선박 이론 항공기 기체 환경 공업 일반 컴퓨터 게임 기획 애니메이션 제작 방송 시스템 |
전문 제도 기계 설계 공기 조화 설비 산업 설비 전자 기계 공작 재료 일반 금속 처리 전력 설비 Ⅰ 전자 기기 통신 일반 시스템 프로그래밍 역학 수리?토질 건축 계획 일반 디자인 일반 공예 단위 조작?공정 제어 세라믹 원리?공정 식품 제조 기계 방적?방사 인쇄?사진 재료 사진 자동차 전기?전자 제어 선박구조 항공기 기관 수질 관리 컴퓨터 게임 프로그램 만화 창작 |
기계과 전자 기계과 금속 재료과 전기과 전자과 통신과 컴퓨터 응용과 토목과 건축과 디자인과 화학 공업과 환경 공업과 세라믹과 식품 공업과 섬유과 인쇄과 자동차과 조선과 항공과 컴퓨터 게임과 만화?애니메이션과 영상 제작과 |
상업 정보 |
상업 경제 경영과 법 커뮤니케이션 실무 세무 회계 전자 무역과 국제 상무 프로그래밍 실무 멀티미디어 기획 인터넷 쇼핑몰 관리 |
컴퓨터 일반 마케팅과 광고 원가 회계 금융과 생활 유통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멀티미디어 실무 전자 상거래 실무 |
회계 원리 경영 정보 시스템 기업 회계 국제화와 기업 경영 물류 관리 사무 관리 실무 웹 프로그래밍 인터넷 마케팅 |
기업과 경영 기업 자원 관리 전산 회계 무역 영어 자료 처리 멀티미디어 일반 전자 상거래 일반 창업 일반
|
경영 정보과 회계 정보과 무역 정보과 유통 경영과 정보 처리과 멀티미디어과 전자 상거래과 응용디자인과 관광경영과 |
교 과 |
과 목 |
기준 학과 | |||
수산?해운 |
수산 일반 수산 생물 양식 생물 질병 해양 오염 열기관 잠수 기술 해사 영어 전자 통신 운용 해양 정보 관리 |
해사 일반 수산 경영 일반 수산 가공 냉동 일반 선박 보조 기계 항해 선화 운송 생선회 실무 |
해양 일반 해양 생산 기술 수산물 유통 냉동 기계 선박 전기?전자 선박 운용 전자 통신 공학 해양 레저?관광 |
수산?해운 정보처리 수산 양식 해양 환경 냉동 공조 실무 기계 설계?공작 해사 법규 전자 통신 기기 항만 물류 일반 |
해양 생산과 수산 양식과 자영 수산과 수산 식품과 해양 환경과 냉동 공조과 동력 기계과 항해과 전자 통신과 해양 레저과 항만 물류과 해양 정보과 |
가사?실업 |
인간 발달 동양 조리 패션 디자인 주거 영·유아 교육 원리 관광 일반 관광 영어 보건 간호 헤어 미용 |
식품과 영양 서양 조리 한국 의복 구성 실내 디자인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관광 경영 실무 관광 일본어 기초 간호 임상 실무 피부 관리 |
급식 관리 제과 제빵 서양 의복 구성 가구 디자인 영·유아 놀이 교육 관광 서비스 실무 관광 중국어 기초 복지 서비스 메이크업 |
한국 조리 의복 재료?관리 자수와 편물 디스플레이 영·유아 생활 지도 관광 외식?조리 간호의 기초 노인 생활 지원 공중 보건
|
조리과 의상과 실내 디자인과 유아교육과 관광과 간호과 복지 서비스과 미용과 |
과학
|
물리 실험 과학사 고급 수학 고급 지구 과학 현대 과학과 기술 |
화학 실험 전자 과학 고급 물리 과제 연구 Ⅰ 원서 강독 |
생명 과학 실험 정보 과학 Ⅰ 고급 화학 과제 연구 Ⅱ 워크숍 |
지구 과학 실험 정보 과학 Ⅱ 고급 생명 과학 환경 과학 과학 철학 |
|
체육 |
스포츠 개론 체조 운동 투기 운동 전문 스포츠 경기 체력 전문 스포츠 경기 실습 스포츠 경영?행정 |
스포츠 경기 과학 수상 운동 빙상?설상 운동 전문 스포츠 경기 초급 스포츠 교육 전공 실기 |
체육과 진로 탐구 개인?대인 운동 표현?창작 운동 전문 스포츠 경기 중급 코칭론 전공 실습 |
육상 운동 단체 운동 체력 운동 전문 스포츠 경기 고급 건강 관리
|
스포츠경기과 체육지도과 |
예술 |
음악 이론 합창 교양 실기 |
음악사?감상 합주 |
시창?청음 연주 |
음악 전공 실기 컴퓨터와 음악 |
음악과 미술과 무용과 문예창작과 연극영화과 사진과 |
미술 이론 기초 조소 미술 감상과 비평 |
미술사 기초 디자인?공예 |
소묘 미술 전공 실기 |
기초 회화 영상 매체와 미술 | ||
무용의 이해 무용 전공 실기 |
기초 한국 무용 무용 음악 |
기초 발레 안무 |
기초 현대 무용 무용 감상과 비평 | ||
문학의 이해 시 창작 |
문장론 소설 창작 |
고전 문학의 감상과 비평 희곡 창작 |
현대 문학의 감상과 비평 매체와 문학 | ||
연극의 이해 연극 감상과 비평 영화 제작 실습 |
무대 기술 영화의 이해 영화 감상과 비평 |
연기 영화 기술 |
연극 제작 실습 영화 창작과 표현 | ||
사진의 이해 사진 편집 |
기초 촬영 디지털 사진 촬영 |
중급 촬영 디지털 사진 표현 기법 |
암실 실기 사진 감상과 비평 |
교 과 |
과 목 |
기준 학과 | |||
외국어
|
심화 영어 영어 독해 영어 문법 |
영어 청해 영어 작문 |
영어 회화 Ⅰ 영어권 문화 Ⅰ |
영어 회화 Ⅱ 영어권 문화 Ⅱ |
영어과 독일어과 프랑스어과 스페인어과 중국어과 일본어과 러시아어과 아랍어과 |
기초 독일어 독일어 독해 독일어 문법 |
독일어 청해 독일어 작문 |
독일어 회화 Ⅰ 독일어권 문화 Ⅰ |
독일어 회화 Ⅱ 독일어권 문화 Ⅱ | ||
기초 프랑스어 프랑스어 독해 프랑스어 문법 |
프랑스어 청해 프랑스어 작문 |
프랑스어 회화 Ⅰ 프랑스어권 문화 Ⅰ |
프랑스어 회화 Ⅱ 프랑스어권 문화 Ⅱ | ||
기초 스페인어 스페인어 독해 스페인어 문법 |
스페인어 청해 스페인어 작문 |
스페인어 회화 Ⅰ 스페인어권 문화 Ⅰ |
스페인어 회화 Ⅱ 스페인어권 문화 Ⅱ | ||
기초 중국어 중국어 독해 중국어 문법 |
중국어 청해 중국어 작문 |
중국어 회화 Ⅰ 중국 문화 Ⅰ |
중국어 회화 Ⅱ 중국 문화 Ⅱ | ||
기초 일본어 일본어 독해 일본어 문법 |
일본어 청해 일본어 작문 |
일본어 회화 Ⅰ 일본 문화 Ⅰ |
일본어 회화 Ⅱ 일본 문화 Ⅱ | ||
기초 러시아어 러시아어 독해 러시아어 문법 |
러시아어 청해 러시아어 작문 |
러시아어 회화 Ⅰ 러시아 문화 Ⅰ |
러시아어 회화 Ⅱ 러시아 문화 Ⅱ | ||
기초 아랍어 아랍어 독해 아랍어 문법 |
아랍어 청해 아랍어 작문 |
아랍어 회화 Ⅰ 아랍 문화 Ⅰ |
아랍어 회화 Ⅱ 아랍 문화 Ⅱ | ||
국제 |
영어 강독 중국어 강독 국제 정치 Ⅰ(6) 세계 문제 국제법 한국의 현대 사회 예능 실습 |
독일어 강독 일본어 강독 국제 정치 Ⅱ(6) 비교 문화 Ⅰ(6) 지역 이해 한국어 |
프랑스어 강독 러시아어 강독 국제 경제 Ⅰ(6) 비교 문화 Ⅱ(6) 인류의 미래 사회 과제 연구 Ⅰ(6) |
스페인어 강독 아랍어 강독 국제 경제 Ⅱ(6) 정보 과학 한국의 전통 문화 과제 연구 Ⅱ(6) |
|
① 전문 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에서는【표 3】에서 필요한 전문 과목을 80단위 이상 이수한다.
② 전문 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에서는 다음 과목을 필수로 이수한다.
㉮ 농생명 산업 계열 :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농업 정보 관리
㉯ 공업 계열 : 공업 입문, 기초 제도, 정보 기술 기초
㉰ 상업 정보 계열 : 상업 경제, 회계 원리, 컴퓨터 일반
㉱ 수산?해운 계열 : 해양 일반, 수산?해운 정보 처리, 수산 일반 (수산 계열), 해사 일반 (해운 계열)
㉲ 가사?실업 계열 : 인간 발달, 컴퓨터 일반
㉳ 체육 계열 : 스포츠 개론, 스포츠 경기 과학, 체육과 진로 탐구
㉴ 외국어 계열 : 각 학과 해당 기초 외국어(영어과는 심화 영어), 청해, 회화Ⅰ, 문화Ⅰ, 독해
㉵ 국제 계열 : 영어 강독, 지역 이해, 한국의 전통 문화
③ 전문 교과의 각 과목에 대한 이수 단위는 시?도 교육감이 정하되, 외국어와 국제에 관한 교과의 각 과목별 이수 단위는 8단위 이하로 배당한다.
④ 국제 계열 고등학교에서 이수하는 외국어 과목은 외국어에 관한 교과의 과목에서 선택하여 이수한다.
Ⅳ.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1. 기본 지침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10년 동안에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에 배당된 각 학년별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수업 시간 수는 이 기간 동안에 모든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연간 기준 수업 시간 수이다.
⑵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 한다. 특히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권장한다.(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⑶ 재량 활동에서 교과 재량 활동은 중등학교의 선택 과목 학습과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것이며, 창의적 재량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이다. 재량 활동의 영역별 이수 시간(단위) 수는 학교가 시?도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편성한다.
㈎ 초등학교의 재량 활동은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운영한다.
㈏ 중학교의 교과 재량 활동은 한문, 정보, 환경, 생활 외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기타의 선택 과목 학습 시간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 고등학교 1학년의 교과 재량 활동은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선택 과목 학습 또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으로 운영한다. 다만, 전문 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에서는 전문 교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
⑷ 특별 활동은 다음과 같이 편성, 운영한다.
㈎ 특별 활동의 영역별 시간(단위) 수는 학생의 요구와 지역 및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재량으로 배정하되, 봉사 활동과 행사 활동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다.
㈏ <삭제>
㈐ 특별 활동은 학교의 필요에 따라 시간(단위) 배당 기준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시간 운영을 통합하거나 분할하여 융통성 있게 할 수 있다.
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11, 12학년의 2년 동안에는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⑴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총 이수 단위는 140단위로, 선택 과목에 132단위, 특별 활동에 8단위로 나누어 편성한다.
⑵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과 편성?운영
㈎ <삭제>
㈏ <삭제>
㈐ 선택 과목은 학생들의 균형적인 이수를 위하여 ① 인문?사회 과목군(국어, 도덕, 사회), ② 과학?기술 과목군(수학, 과학, 기술?가정), ③ 체육 과목군(체육), ④ 예술 과목군(음악, 미술), ⑤ 외국어 과목군(외국어), ⑥ 교양 과목군(한문, 교양)으로 나눈다. 모든 학생은 ①~④ 과목군에서는 각각 1과목 이상, 외국어 과목군에서는 영어를 제외한 외국어 중 1과목 이상, 교양 과목군에서는 2과목 이상을 이수한다.
㈑ 선택 과목 중 과목명에 Ⅱ가 있는 과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Ⅰ을 먼저 이수해야 하나, 학교의 실정, 학생의 요구, 과목의 성격에 따라 이수를 면제하거나 대체할 수 있다.
㈒ 선택 과목에 배당된 132단위 중에서 시?도 교육청, 단위 학교는 각각 28단위 이상 지정할 수 있다. 학생의 선택은 최소 28단위 이상으로 하되,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청이 정한 지침에 따른다.
㈓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은 기준 단위를 2~4단위까지 증감 운영할 수 있다. 다만, 이수 단위가 4단위인 과목은 증배 운영만 가능하다.
㈔ <삭제>
⑶ 전문 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의 교과 편성?운영
㈎ 국민 공통 기본 교과에 배당된 60단위는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이를 포함하여 보통 교과를 80단위 이상 이수하도록 한다.
㈏ 선택 과목 중에서 전문 교과의 기초가 되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경우, 이를 해당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이수로 간주할 수 있다.
㈐ 교원 및 시설 여건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11학년에서도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일부를 편성할 수 있다.
㈑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은 기준 단위를 2~4단위까지 증감 운영할 수 있다.
㈒ 내용이 유사하거나 관련되는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과 전문 교과는 교체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다.
㈓ 전문 교과는 필요한 경우 다른 계열의 전문 과목을 선택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다.
㈔ <삭제>
㈕ 2개 이상의 계열을 운영하는 실업계 고등학교의 경우 해당 학과가 속한 계열의 필수 과목을 이수한다.
㈖ 학교는 필요에 따라 시?도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총 교과 이수 단위를 10% 범위 내에서 증배 운영할 수 있다. 다만, 특수 목적 고등학교는 전문 교과에 한하여 증배 운영할 수 있다.(2004. 11. 26,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4-85호)
⑷ 11, 12학년의 특별 활동에 배당된 8단위는 지역 및 학교 실정에 따라, 각 영역별 이수 단위를 학교에서 재량으로 편성한다.
2. 지역 및 학교에서의 편성?운영
가. 시ㆍ도 교육청
⑴ 편 성
㈎ 시?도 교육청은 이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다음 사항이 포함된 각급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하고, 이를 관내의 지역 교육청과 각급 학교에 제시한다.
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시간 확보와 운영에 관한 사항
②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교육 중점에 관한 사항
③ <삭제>(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④ 중학교 재량 활동의 선택 과목 시간 확보와 운영에 관한 사항
⑤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
⑥ 교육과정에 표시되지 않은 교과목의 신설과 운영에 관한 사항
⑦ 고등학교의 계열, 학과의 신설과 운영에 관한 사항
⑧ 일반계 고등학교의 과정 설치와 운영에 관한 사항
⑨ 실업계 및 기타계 고등학교의 전문 교과 이수 단위에 관한 사항
⑩ 실업계 및 기타계 고등학교의 전문 교과 실험?실습에 관한 사항
⑪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장 실습에 관한 사항
⑫ 고등학교 총 이수 단위 수의 증배 운영에 관한 사항
⑬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교육 평가에 관한 사항
⑭ 교과용 도서의 인정, 개발, 보급에 관한 사항
⑮ 조기 입학, 조기 진급 및 졸업에 관한 사항
? 특수아, 귀국자 및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에 관한 사항
? 학교 교육과정의 작성 절차 및 체제에 관한 사항
? 독서 목록 작성?활용에 관한 사항
?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와 질 관리에 관한 사항
? 재량 활동 및 특별 활동 운영의 지원에 관한 사항
(21) 특성화 학교, 자율 학교 등의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사항
(22) 기타 필요한 사항
㈏ 시?도 교육청은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관한 조사 연구와 자문 기능을 담당할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이 위원회에는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과정 전문가, 교과 교육 전문가, 학부모, 지역 사회 인사, 산업체 인사 등이 참여할 수 있다.
㈐ 시?도 교육청은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원?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시?도의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한다.
㈑ 시?도 교육청은 학교, 연구 기관, 대학, 산업체 등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편성?운영 지침의 작성 및 개선에 반영한다.
㈒ 시?도 교육청은 각급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를 개발, 보급하고, 교원의 전보를 적기에 시행한다.
⑵ 운 영
㈎ 시?도 교육청은 관내의 지역 교육청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와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개선 및 질 관리에 필요한 적절한 지원, 지도, 조언을 한다.
㈏ 교원의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에 대한 지도 능력 향상을 위하여 각급 학교 교원에 대한 연수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 중학교 선택 과목, 고등학교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교원 수급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 <삭제>
㈒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 운영을 위한 각종 교수?학습 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보급하고, 교육 시설, 설비, 자료 등의 정비 확충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 각 학교가 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 소규모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서 교원의 배치, 학생의 교육받을 기회의 확충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을 위한 연구?시범학교를 운영하고,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 교사를 두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과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한다.
㈗ 귀국자 자녀의 교육 경험의 특성과 배경을 고려하고, 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 중등학교에서 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선택 과목 이외의 과목을 설치, 운영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이를 위한 지침을 학교에 제시해 주고, 학교로 하여금 필요한 사전 절차를 밟도록 지원한다.
㈙ 전?편입학, 귀국 등에 따라 국민 공통 기본 교과를 이수하지 못한 학생이나, 각 고등학교가 개설하지 못하는 과목을 선택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해당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의 공공성 있는 사회 교육 시설을 통해 이수한 과정을 인정해 주는 방안을 마련한다.
㈚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목표 - 내용 - 방법 - 평가’의 일관성 있는 실천 과정을 확인하고, 실증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교육의 질 관리에 활용한다.
나. 지역 교육청
⑴ 편 성
㈎ 지역 교육청은 시?도 교육청의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기초로 하여 다음 사항이 포함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실천 중심의 장학 자료를 작성하여 이를 관내의 초?중학교에 제시한다.
① 지역의 특수성에 바탕을 둔 중점 교육 활동에 관한 사항
②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필요한 교육 자료 및 지원에 관한 사항
③ 학교 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협조에 관한 사항
④ 학교 간 교원의 순회 및 수급 협조에 관한 사항
⑤ 학교 간 교육 시설과 설비의 공동 활용에 관한 사항
⑥ 복식 학급 운영 등 소규모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사항
⑦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에 관한 사항
⑧ 기타 필요한 사항
㈏ 지역 특성에 적합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과정(교과) 전문가, 학부모, 지역 인사 등이 참여한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 학교 간에 공동으로 협의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⑵ 운 영
㈎ 지역 교육청은 각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학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시행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에 관한 지역별 교원 연수를 실시한다.
㈐ 각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자료를 개발, 보급한다.
㈑ 특수아, 귀국자 및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여 운영한다.
㈒ 학교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하여 학생의 배정, 교원의 원활한 교류, 학교 간 시설과 설비의 공동 활용, 자료의 공동 개발 활용에 관하여 학교 간 및 인접 교육청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한다.
㈓ 관내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을 위한 연구?시범 학교를 운영, 지원하고, 수업 연구 교사 및 교과별 연구회 활동을 지원한다.
㈔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실천 과정을 확인, 평가하여 교육의 질 관리에 활용한다.
다. 학 교
⑴ 편 성
<공통 지침>
㈎ 학교는 이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지역 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① 교과와 재량 활동 및 특별 활동에 배당된 시간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한의 시간이므로, 이 기준에 미달되지 않도록 편성한다.
② 학교에서는 연간 수업 시간 수를 계절, 학교 실정, 학생 실태, 교육 여건 등에 알맞게 월별, 주별로 적절히 배정하여 편성 한다.
③ 주간 및 1일의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 간의 균형이 유지되도록 하며, 교과의 특성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내용에 따라서는 시간을 통합하여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④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교과에 배당된 수업 시간 수를 학기 또는 학년 단위로 집중 편성하여 이수하도록 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교과 교육)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학년, 학급, 교과목별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다.
㈑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에 있어서는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 사회의 실정 및 교육 시설?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한다.
㈒ 수준별 수업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편성?운영한다.(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① 수준별 수업을 적용하는 교과는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추가 시간이 필요할 경우, 재량활동에 배당된 시간 등 별도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② 수준별 수업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의 여건이나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다.
㈓ 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목 이외의 과목을 설치, 운영하고자 할 때에는,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학교급별 지침>
㈎ 초등학교
① 초등학교의 교과 중에서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수가 배당된 교과는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라 감축된 교과의 학습 활동과 관련되는 체험 활동 등으로 통합, 운영할 수 있다.
② <삭제>(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③ 복식 학급을 편성, 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④ 초등학교 재량 활동에서는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⑤ 초등학교에서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정확한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특별히 배려한다.
㈏ 중 학 교
① <삭제>(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② 중학교 재량 활동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편성, 운영한다.
㉮ 학교는 재량 활동에 배당된 시간 수를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실정을 기초로 융통성 있게 배정한다.
㉯ <삭제>(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 선택 과목을 개설할 경우, 학교는 2개 이상의 과목을 동시에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유의한다.
㈐ 고등학교
① 일반계 고등학교는 10학년까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과를 편성한다.
② <삭제>(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③ <삭제>(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④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는 학생의 진로와 관련한 엄격한 과정을 따로 두지 아니하며, 개별 학생은 자신이 선택하여 이수한 과목들을 모아 자신의 과정을 만들어 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 제1항의 제5호 내지 제9호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학교는 학생의 진로 선택을 돕고, 계열성 있는 선택 과목의 이수를 위하여 필요한 과정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청이 정한 지침에 따른다.(2004. 11. 26,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4-85호)
⑤ 창의적 재량 활동을 포함한 고등학교의 재량 활동에서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 등을 고려하여 11, 12학년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⑥ 선택 과목은 학교의 실정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해서 편성한다. 특히, 시?도가 정한 일정 규모 이상의 학생이 이 교육과정의 편제에 있는 특정 선택 과목의 개설을 요청할 경우, 학교는 이를 개설하여야 한다.
⑦ 학기당 이수 과목 수는 시?도 교육감이 정한 범위 이내로 편성하되, 가능한 10과목 이내로 하도록 한다.
⑧ 학교가 종교 과목을 개설할 때에는 종교 이외의 과목을 포함, 복수로 과목을 편성하여 학생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⑨ <삭제>
⑩ 학교장은 자신의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선택 과목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그 과목을 개설한 다른 학교에서의 이수도 인정하도록 한다. 특정 과목의 경우, 공공성 있는 지역 사회의 학습장에서의 학습이 해당 학교에서보다 효과적이라고 판단할 경우, 학교장은 이를 허용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청이 정한 지침에 따른다.
⑪ 실업계 및 기타계 고등학교의 학과별 필수 과목은 필요한 경우 학교장이 정할 수 있으며, 선택 과목은 학교장이 정하는 비율의 범위 내에서 학생이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⑫ 실업계 고등학교에서는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이 있는 현장 실습을 운영하여야 한다. 이 경우,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청이 정한 지침에 따른다.
⑬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에서는 전문 교과 총 이수 단위의 50% 이상의 전공 외국어와 전공 외국어 이외의 2개 외국어를 포함하여 전문 교과를 편성해야 한다.(2004. 11. 26,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4-85호)
⑭ 이 교육과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계열의 교육과정은 유사 계열의 교육과정에 준한다. 부득이 새로운 계열의 설치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을 편성할 경우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새로운 과목을 설정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⑵ 운 영
㈎ 학교 교육과정은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편성, 운영한다.
㈏ 학교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인성 교육이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 단위학교에서 수준별 수업을 운영할 경우,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① 교과용 도서 이외의 수준별 교수?학습자료는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것을 사용할 수 있다.
② 수준별 수업을 적용할 경우,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 보충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특별 보충 수업의 편성?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2006. 8. 2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 학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①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계획하고, 이를 일관성 있고 지속성 있게 지도한다.
② 각 교과목별 학습 목표를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능력에 알맞은 성취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하며, 이를 위한 계획적인 배려와 지도를 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학습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③ 교과 수업은 탐구적인 활동을 통하여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는 기회를 많이 가지게 한다. 특히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한 정보 처리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데 힘쓴다.
④ 개별적인 학습 활동과 더불어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많이 가지게 한다.
⑤ 각 교과 활동에서는 학습의 개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발표?토의 활동과 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의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유의한다.
⑥ 교과와 특별 활동의 내용 배열은 반드시 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예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에 지역의 특수성, 계절 및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요구, 교사의 필요에 따라 각 교과목의 학년별 목표에 대한 지도 내용의 순서와 비중,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⑦ 교과와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⑧ 실험?실습이나 실기 지도에 있어서는 실습 시설 및 기계?기구 사용시 안전에 특히 유의하도록 한다.
⑨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남녀의 역할에 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 특별 활동의 각 영역이 균형 있게 운영되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각 학교별로 특색 있는 중점 영역을 설정하여 육성함으로써 학교의 전통을 가꾸어 나가도록 한다.
① 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하고, 학생의 개성, 취미, 흥미, 특기 등이 충분히 신장될 수 있도록 배려한다.
② 공동체 의식과 민주 시민의 자질이 형성될 수 있는 자율적인 집단 활동이 되도록 한다.
③ 지역 및 학교 실정과 활동 내용의 특성에 따라 집중 연속적인 이수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하도록 한다.
④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적합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상담의 기회를 마련한다.
㈓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용 도서 이외에 교육 방송, 시청각 기교재, 각종 학습 자료 등을 활용한다.
㈔ 교과용 도서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교육 정보망, 멀티미디어 등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이 활성화되도록 한다.
㈕ 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근로 정신 함양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 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해양 교육,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청렴?반부패 교육, 물 보호 교육, 지속 가능 발전 교육, 양성 평등 교육, 장애인 이해 교육, 인권 교육, 안전?재해 대비 교육, 저출산?고령 사회 대비 교육, 여가 활용 교육, 호국?보훈 교육, 효도?경로?전통 윤리 교육, 아동?청소년 보호 교육, 다문화 교육, 문화 예술 교육, 농업?농촌 이해 교육, 지적 재산권 교육, 미디어 교육, 의사소통?토론 중심 교육, 논술 교육 등 범교과적 학습 주제는 관련되는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 등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
㈖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사회 현안에 대해 학생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 학교에서는 독서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국어과를 비롯한 각 교과 교육과 재량 활동 및 특별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심신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 학급을 설치, 운영하는 경우, 학생의 장애 정도와 능력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 운영하거나, 특수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 후 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 학교는 동학년 모임, 교과별 모임, 현장 연구, 자체 연수 등을 통해서 교사들의 교육 활동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적합성, 타당성, 효과성을 자체 평가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하고,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그 결과를 반영한다.
3.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가. 이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주기적으로 학생 학력 평가, 학교와 교육 기관 평가,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한다.
⑴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교과별, 학년별 학생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육과정의 적절성 확보와 그 개선에 활용한다.
⑵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와 관련 교육청에 대한 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⑶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지원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첫 해부터 다양한 절차를 거쳐 해당 학교, 학년, 학생에게 적절한지를 조사하여 평가하되, 교육과정 평가 연구는 교육과정의 편제, 시간(단위) 배당, 편성?운영 지침의 적절성과 그 적용 효과에 중점을 둔다.
나. 국가 수준에서는 학교에서 교육과정의 정신을 구현한 평가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서 학교 현장에 제공해 주어야 한다.
⑴ 교과별로 ‘절대 평가 기준’을 개발, 보급하여 학교가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되는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⑵ 국가 수준의 평가 문항 은행을 구축하여 에듀넷 등 통신망을 통해 학교가 평가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⑶ 교과별 평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방법, 절차, 도구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다. 시?도 교육청에서는 관내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 및 지역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업 성취도 평가,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 등을 실시할 수 있다.
라. 학교에서 실시하는 평가 활동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⑴ 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한다.
⑵ 학교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학생의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⑶ 교과의 평가는 선다형 일변도의 지필 검사를 지양하고, 서술형 주관식 평가와 표현 및 태도의 관찰 평가가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⑷ 실험?실습의 평가는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실시한다.
⑸ 정의적, 기능적, 창의적인 면이 특히 중시되는 교과의 평가는 타당한 평정 기준과 척도에 의거하여 실시한다.
⑹ 학교와 교사는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도록 유의한다. 학생이 학교에서 배울 기회를 마련해 주지 않고, 학교 밖의 교육 수단을 통해서 익힐 수밖에 없는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⑺ 초등학교의 교과 활동 평가는 학생의 활동 상황과 특징, 진보의 정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서술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⑻ 재량 활동에 대한 평가는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의 특성과 학생의 특성을 감안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작성, 활용한다. 다만, 창의적 재량 활동의 평가는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록하도록 한다.
4. 특수한 학교에서의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가. 초?중?고등학교에 준하는 학교의 교육과정은 이 교육과정에 따라서 편성한다.
나. 교육인적자원부 직할 학교의 교육과정은 해당 시?도 교육청의 편성?운영 지침을 참고하여 학교장이 편성한다.
다. 공민 학교, 고등 공민 학교, 고등 기술 학교(3년제 과정), 근로 청소년을 위한 특별 학급 및 산업체 부설 학교, 기타 특수한 학교는 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특성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시?도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 운영한다.
라. 야간 수업을 하는 학교의 교육과정은 이 교육과정을 따르되, 다만 단위 수업 시간을 40분으로 단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마. 방송 통신 고등학교는 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따르되, 시?도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 이 교육과정의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⑴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은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준하되, 170단위 이상 이수하도록 한다.
⑵ 교육은 방송 통신에 의한 수업, 출석 수업 및 첨삭 지도의 방법에 의한 수업으로 한다.
⑶ 학교 출석 수업 일수는 연간 20일 이상으로 한다.
바. 특성화 학교, 자율 학교 등 법령에 의거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이 부여되는 학교의 경우에는 학교의 설립 목적 및 특성에 따른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부여한다.
⑴ 국민 공통 기본 교과에 배당된 총 이수 시간의 범위 내에서 교과별 수업 시간수를 증감하여 학교 재량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교과별 수업 시간 수를 연간 68시간 미만으로는 감축 운영할 수 없다.
⑵ 고등학교의 경우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외의 선택 과목은 단위 학교별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⑶ 특성화 학교의 경우 보통 교과 및 전문 교과의 총 이수 단위 수를 조정 운영할 수 있다.
⑷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청의 지침에 따른다.
사. 교육과정의 연구를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자 하는 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이 교육과정의 기준과는 다르게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다.
첫댓글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교육과정개정안 혹시 책으로 나오나요?? 프린트양이 너무 많아서... 책으로 나오면 책을 살라구요ㅜㅜ
아래 14번글을 참고해주세요.. 아직까지 교육부 홈 등에는 출판예정에 대한 글은 없더라구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