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자는 CBT의 몇몇 핵심 기술들을 사용하여 불안장애를 가진 내담자들을 대상을 ㅗ한 노출 개입을 성공적으로 이끌수 있다. 여기에서는 다음의 다섯가지 기법들을 설명할 것이다.
1. 이완훈련 2. 생각중단하기 3. 주의 돌리기 4. 재앙화에서 벗어나기 5. 호흡재훈련
1. 이완훈련 : 이완 훈련의 목적은 내담자가 이완 반응-정신적, 신체적으로 동요가 없는 상태를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다. 근육 이완은 이완 반응을 가져오는 주요 기제들 중 하나다. 내담자들은 체계적으로 몸 전체 근육 조직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법을 배운다.
대개 근육의 긴장이 감소함에 따라 불안의 감정도 감소한다. 내담자에게 근육 이완을 이완을 위해 흔히 사용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되어 있다. 또한 어떤 치료자들은 이완을 유도하는 지시문을 내담자에게 읽어 주거나, 내담자에게 이러한 지시문이 들어 있는 오디오 테이프를 듣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 목차에 있다.>
2. 생각중단하기
앞서 말한것처럼 생각 중단히는 부정적인 사고를 분석하는 대부분의 인지적 개입과 다르다. 생각 중단하기의 목표는 부정적인 사고 과정을 중단하고 좀더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사고로 대체하는 것이다. 생각 중단하기는 공포증이나 공황장애와 같은 불안장애를 가진 내담자에게 유용하다. 그러나 OCD 내담자들에 관한 연구들은 내담자가 강박적인 생각을 억제하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할때 강박적인 생각의 강도가 더욱 강해진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므로 생각중단하기가 내담자의 걱정스러운 생각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기법들을 시도해 볼수 있다. 생각중단하기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역기능적인 사고 과정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2) 생각을 중단하기 위해 자기-지시를 내린다. 예를 들어 자신에게 명령을 내리는 어조로 "멈춰" 혹은 그런식으로 생각하는 것 "그만둬" 라고 말한다. 그러한 지시는 속으로 이야기하거나 크게 소리르 내어 할수 있다.
3) 그러한 지시를 강화시키기 위해 시각적 심상을 떠올린다. 예를 들어 멈춤 표지판, 빨간신호등, 혹은 교통정리를 하는 경찰관의
장갑 낀 손등을 들수 있다.
4) 멈춘 표지판의 심상에서 즐거운 혹은 이완시키는 장면의 심상으로 옮겨간다. 방학 때의 기억, 유쾌한 사람의 얼굴, 혹은 어떤 사건이나 그림 등과 같은 심상들을 마음속에 떠올린다. 긍정적인 심상은 그 심상과 관련이 있는 시간, 날씨, 소리와 같은 세부 사항들을 추가함으로써 확장될수 있다.
치료사는 회기에서 내담자에게 먼저 걱정스러운 생각을 떠올리게 한 다음 생각 중단하기 전략을 시행해 보게 함으로써 예행연습을 해야한다. 내담자에게 자신의 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물어본 다음 필요한 경우 절차를 조정한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심상을 만들거나 유지하기 어렵다면 다른 장면을 선택하거나, 그 심상이 좀 더 생생해지도록 수정할수 있다. 수정된 계획은 과제로 내 주기 전 먼저 회기에서 해 보아야한다.
3. 주의 돌리기
앞서 "생각중단하기"에서 설명한 심상기법은 CBT,의 주의돌리기 기법에서 흔히 사용된다. 또는 심상은 호흡재훈련을 포함한 다른 생동 개입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도 사용될수 있다. 심상을 사용할 때에는 내담자로 하여금 몇개의 진정시키는 장면들을 떠올리도록 함으로써 최소한 일시적이나마 불안을 일으키는 생각의 강도를 약화시킨다. 내담자의 걱정스러운 혹은 방해하는 생각들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주의 돌리기 기법들은 책읽기, 영화보러가기, 취미 생활하기, 소품만들기, 친구들과 어울리기, 인터넷으로 시간 보내기 등이 있다. 치료자는 주의를 돌리기 위한 활동이 두려운 상황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럽게 살펴보아야 한다. 주의 돌리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자동적 사고의 강도나 빈도가 감소하고 신체적 긴장과 감정적 고통이 줄어들기 때문에 오히려 내담자가 노출이나 다른 행동기법에 참여하기 쉬워질수 있다. 몇몇 연구들은 주의졸리기가 생각중단하기보다 강박장애를 가진 내담자의 강박적니 사고를 감소시키는 데 더 유용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