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하이탑을 안봐서 잘 모르겠지만, 거기서 그림상황이 대충 나왔을 것으로 간략히 설명하면, 밴더그래프의 가속기라는 것은 근 전위차를 이용 이온을 가속시키는 장치를 말하잖아요. 거기서 어떻게 큰 전위차를 방생시키는가 하는게 문제구요. 원리는 그림이 없지만 간략히 설명하면, 큰 도체구가 위쪽에 위치 일정한 거리를 가지고 아래쪽에는 뾰족한 침이 위치합니다. 아래와 위쪽에는 밴드형태가 순환하도록 되어있습니다.(스키장리프트처럼) 아래쪽 뾰족한 침에서 벨트에 전하를 공급합니다. 이때 직접적인 접촉이 아닌 코로나 방전을 이용 벨트에 전하를 제공하면 벨트는 순환하면서 위쪽 도체구 쪽으로
넘어가구요 도체구 내부에 위치한 벨트 부분에서도 큰 도체구에 연결된 뾰족한 침에 의해 코로나 방전이 일어나며 직접적인 접촉이 없이 벨트에 의한 전하가 도체구에 전달됩니다. 아래쪽에서 부터 전달된 계속적인 전하의 축척에 의해 위쪽 도체구는 큰 전하량과 더불어 큰 전위를 같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밴더그래프 가속기는 전위를 가지게 됩니다. 코로나 방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면 유전분극을 넘어서 전하가 도체로부터 이동되는 현상입니다. 대전된 도체는 기하학적 모양에 의해 전하밀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곡률반경이 작을수록 큰 전하밀도를 가지기 때문이구요 따라서 뾰족한 침 부분은 큰 전하밀도를 가지며 전기장 역시 매우
커지기 때문 유전분극을 넘어서는 전기장이 발생 전하의 이동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구요. 정리해서 말하면 밴더그래프 가속기는 실험적으로 대전된 도체가 속이 비어 있는 도체와 접촉할 때, 대전된 도체에 있는 모든 전하는 속이 빈 도체로 전달되기 때문에 아래쪽에서 전하를 위쪽 속이 빈 도체구에 공급하는 원리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이만총총.
첫댓글 하이탑을 안봐서 잘 모르겠지만, 거기서 그림상황이 대충 나왔을 것으로 간략히 설명하면, 밴더그래프의 가속기라는 것은 근 전위차를 이용 이온을 가속시키는 장치를 말하잖아요. 거기서 어떻게 큰 전위차를 방생시키는가 하는게 문제구요. 원리는 그림이 없지만 간략히 설명하면, 큰 도체구가 위쪽에 위치 일정한 거리를 가지고 아래쪽에는 뾰족한 침이 위치합니다. 아래와 위쪽에는 밴드형태가 순환하도록 되어있습니다.(스키장리프트처럼) 아래쪽 뾰족한 침에서 벨트에 전하를 공급합니다. 이때 직접적인 접촉이 아닌 코로나 방전을 이용 벨트에 전하를 제공하면 벨트는 순환하면서 위쪽 도체구 쪽으로
넘어가구요 도체구 내부에 위치한 벨트 부분에서도 큰 도체구에 연결된 뾰족한 침에 의해 코로나 방전이 일어나며 직접적인 접촉이 없이 벨트에 의한 전하가 도체구에 전달됩니다. 아래쪽에서 부터 전달된 계속적인 전하의 축척에 의해 위쪽 도체구는 큰 전하량과 더불어 큰 전위를 같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밴더그래프 가속기는 전위를 가지게 됩니다. 코로나 방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면 유전분극을 넘어서 전하가 도체로부터 이동되는 현상입니다. 대전된 도체는 기하학적 모양에 의해 전하밀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곡률반경이 작을수록 큰 전하밀도를 가지기 때문이구요 따라서 뾰족한 침 부분은 큰 전하밀도를 가지며 전기장 역시 매우
커지기 때문 유전분극을 넘어서는 전기장이 발생 전하의 이동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구요. 정리해서 말하면 밴더그래프 가속기는 실험적으로 대전된 도체가 속이 비어 있는 도체와 접촉할 때, 대전된 도체에 있는 모든 전하는 속이 빈 도체로 전달되기 때문에 아래쪽에서 전하를 위쪽 속이 빈 도체구에 공급하는 원리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이만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