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기> ㄱ. 미국 ㄴ. 멕시코 ㄷ. 브라질 ㄹ. 브루나이 ㅁ. 캄보디아 ㅂ. 아르헨티나 |
⑴ 남미 공동 시장: ( ㄷ, ㅂ )
⑵ 아세안 경제 공동체: ( ㄹ, ㅁ )
⑶ 북미 자유 무역 협정: ( ㄱ, ㄴ )
3. 경제 블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
① 자본과 노동력의 이동이 제한된다.
② 넓은 시장의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③ 역내 국가들의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된다.
④ 고용이 증가하고 실업은 감소하여 국가 경제가 성장할 수 있다.
⑤ 다른 경제 블록과의 차별성을 유지하여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4. 경제 블록의 영향에 대한 다음 설명이 맞으면 ○, 틀리면 ×로 표시하시오.
⑴ 선진국 위주로 경제 블록이 운영되면 개발 도상국의 경제적 자립도가 높아진다. [ × ]
⑵ 선진국에서는 자국 기업의 생산 공장이 개발 도상국으로 이전하여 일자리 부족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 ○ ]
02. 지구적 환경 문제와 국제 협력
1 지구적 환경 문제
(교과서 204 ~ 205쪽)
│학습 목표│지구적 환경 문제의 종류와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 계획│
•지구적 환경 문제의 종류와 원인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지구적 환경 문제로 나타나는 피해를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국경을 넘어 피해를 일으키는 환경 문제를 살펴보고, 오염 물질 배출 국가와 피해 국가를 파악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수업의 주안점│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영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파머 가뭄 지수를 이용해 세계 가뭄 지역을 탐구하는 수업을 전개한다.
•산성비, 유해 폐기물, 해양 쓰레기 등 국경을 넘어 피해를 일으키는 환경 문제 사례를 조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주요 내용 정리>
1. 지구적 환경 문제
⑴ 종류: 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사막화, 열대 우림 파괴 등
⑵ [ 지구 온난화 ]
① 원인: 화석 연료의 과다 사용으로 지구의 평균 기온이 상승
② 영향: 대륙 빙하의 면적 감소에 따른 해수면 상승으로 해안
저지대 침수 피해, 기상 이변이 발생하여 자연재해 증가
⑶ [ 가뭄 ]
① 원인: 기상 이변 등
② 영향: 물 부족, 농작물 생산량 감소, 사막화
③ 파머 [ 가뭄 지수 ]: 세계의 가뭄 현상을 수치화하여 나타내는 지표로, 수치가 높을수록 습윤한 지역이고, 낮을수록 가뭄
이 심각한 지역임
2. 국경을 넘어 피해를 일으키는 환경 문제
⑴ [ 산성비 ]: 대규모 공업 지역에서 배출된 오염 물질이 바람을 타고 이동하여 다른 국가에 피해를 줌
⑵ [ 유해 폐기물 ]로 인한 환경 문제: 일부 선진국에서 중앙 및 남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등지로 [ 유해 폐기물 ]을 매각하거나 밀수출하여 환경 문제 발생
⑶ 해양 쓰레기: 해류를 따라 쓰레기가 이동하며 생태계를 파괴
수능 지도 도움말│지구적 환경 문제의 종류와 그 원인, 영향을 파악하는 문제가 출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경을 넘어 피해를 일으키는 환경 문제의 종류와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형성 평가>
1. 화석 연료의 과다한 사용으로 지구의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현상은? ( 지구 온난화 )
2. 대규모 공업 지대에서 배출된 오염 물질이 바람을 타고 이동하여 다른 국가에 피해를 준
환경 문제는? ( 산성비 )
+1. 지구 온난화에 대한 다음 설명이 맞으면 ○, 틀리면 ×로 표시하시오.
⑴ 화석 연료의 과다한 사용이 주요 요인이다. [ ○ ]
⑵ 가뭄, 홍수, 한파 등 자연 재해가 증가한다. [ ○ ]
⑶ 지구 온난화가 지속되면 대륙 빙하의 면적이 증가한다. [ × ]
2. 다음 글의 밑줄 친 ‘이 지수’가 무엇인지 쓰시오.
세계의 가뭄 현상을 수치화하여 나타낸 지표로, 이 지수의 수치가 높을수록 습윤한 지역이고, 낮을수록 가뭄이 심각한 지역이다. |
( 파머 가뭄 지수 )
3.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⑴ 서부 유럽, 미국 오대호 연안 등 대규모 ( 공업 ) 지역에서 배출된 오염 물질은 다른 국가에 산성비 피해를 끼친다.
⑵ 일부 선진국들이 중앙 및 남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등지로 매각하거나 밀수출한 ( 유해 폐기물 )이 국제적 환경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⑶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바다에 버린 쓰레기가 ( 해류 )를 따라 이동하다가 한곳에 모여 거대한 쓰레기 섬을 이루기도 한다.
2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교과서 206 ~ 209쪽)
│학습 목표│지구적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평가 계획│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을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수업의 주안점│
•환경 관련 국제 협약을 통해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 사회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설명한다.
•세계 자연 기금, 그린피스 등 비정부 기구의 활동을 조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 사회, 개인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살펴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고민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 주요 내용 정리 >
1.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
⑴ 국제기구를 통한 국제 환경 협약 체결
① 람사르 협약(1971): 습지 보전
② 몬트리올 의정서(1987): ( 오존층 ) 파괴 물질인 염화 불화 탄소의 생산 및 사용 규제
③ 바젤 협약(1989): 유해 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에 대한 규제
④ 생물 다양성 협약(1992): 생태계 보호와 생물 종 보존
⑤ 리우 선언(1992): 자연과 인간, 환경 보전과 개발의 양립을
목표로 기본 지침을 정함
⑥ 교토 의정서(1997):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 규정,
기후 변화 협약의 구체적 이행 방안을 담음
⑦ [ 파리 협약 ](2015): 전 세계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 규정
⑵ [ 비정부 기구 ]의 활동: 세계 자연 기금, 그린피스, 국제 녹십자 등 다양한 비정부 기구가 환경 보전 활동을 하고 있음
2.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노력
⑴ 국가 차원: 환경 보호에 관한 법과 제도 시행,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삼림 보전 및 복원 사업 진행 등
⑵ 개인 차원: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쓰레기 분류 배출 생활화, 가까운 거리는 걷기, 냉난방기의 실내 적정 온도 지키기 등
3. 생태 발자국
⑴ 의미: 사람이 사는 동안 사용하는 모든 자원을 생산·처리하기위해 드는 비용을 [ 토지 ] 면적으로 나타낸 것
⑵ 변화: 인구 증가와 [ 산업 ] 발달로 생산·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생태 발자국의 수치 증가 →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일수록 1인당 생태 발자국의 수치가 높음
수능 지도 도움말│국제 환경 협약이 문제로 출제될 수 있으므로 주요 국제 환경 협약과 관련된 환경 문제를 안내해 주세요.
<형성 평가>
1. 2015년에 유엔 기후 변화 협약 당사국들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결정한 협정은? ( 파리 협정 )
2. 사람이 사용하는 모든 자원을 처리하기 위해 드는 비용을 토지 면적으로 나타낸 것은? ( 생태 발자국 )
+3.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⑴ 기후 변화 협약의 구체적 이행 방안을 담아 ( 교토 의정서 )에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규정하였다.
⑵ 지구적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톡홀름 국제 연합 인간 환경 회의에서 ( 인간 환경 ) 선언을 채택하였다.
⑶ 세계 자연 기금, 그린피스, 국제 녹십자 등 ( )도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4.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② )
지구적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 사회의 노력과 함께 각 국가와 개인의 노력도 필요하다. 개인은 . |
① 환경 보전 및 복원 사업을 진행한다.
② 냉난방기의 실내 적정 온도를 지킨다.
③ 환경 보호에 관한 법과 제도를 시행한다.
④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협약을 체결한다.
⑤ 신·재생 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한 법률을 제정한다.
03. 세계 평화와 정의를 위한 지구촌의 노력들
1 지역 분쟁과 국제 난민
(교과서 210 ~ 211쪽)
│학습 목표│지역 분쟁과 국제 난민의 발생 원인을 설명하고 지역 분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다.
│평가 계획│
•국제 분쟁의 발생 원인과 분쟁 유형을 파악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지역 분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탐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수업의 주안점│
•국제 분쟁이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토 분쟁, 종교 분쟁, 자원 분쟁 등의 사례 지역을 조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지역 분쟁으로 국제 난민이 발생하는 지역과 난민이 이동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주요 내용 정리>
1. 지역 분쟁
⑴ 발생 원인: 영토, 자원, 종교, 민족, 언어 등의 이유로 발생
⑵ 유형
① [ 영토 ] 분쟁: 주로 영토 내 자원 확보를 둘러싼 분쟁
② [ 종교 ] 분쟁: 다른 종교 간 갈등이나 같은 종교 내 교파 간 갈등
③ [ 자원 ] 분쟁: 석유, 수자원 등 경제 가치가 있는 자원 확보를 둘러싼 분쟁
④ [ 민족 ] 분쟁: 민족의 차이로 인한 국가 간 또는 국가 내 분쟁
2. 지역 분쟁으로 인한 문제
⑴ [ 국제 난민 ]
① 의미: 전쟁이나 종교적 박해 등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다른
국가나 지역으로 떠나는 사람들
② 발생 지역: 내전과 종교적 갈등이 자주 발생하는 아프리카,
서남아시아, 중앙 및 남아메리카 등
③ 이동: 난민 발생 지역에서 지리적으로 가깝고, 경제적 여건
이 좋은 유럽 및 미국 등으로 이동
⑵ 국제 난민으로 인한 문제: 국가 간 수용 문제로 갈등, 난민 수 용국에서 국가 내 주민들 간 갈등 발생
수능 지도 도움말│영토, 자원, 종교, 민족, 언어 등의 차이로 발생하는 지역 분쟁의 사례가 문제로 출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분쟁 발생 지역과 그 원인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형성 평가
1. 석유, 수자원 등 경제 가치가 있는 자원의 확보를 두고 발생하는 갈등 분쟁은? ( 자원 분쟁 )
2. 인종이나 정치, 사상 등의 차이와 전쟁이나 종교적 박해 등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다른 국가나 지역으로 떠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은? ( 난민 )
+1. 다음 지역에서 발생하는 분쟁의 유형을 바르게 연결하시오.
⑴ 다르푸르• •㉠ 민족 분쟁
⑵ 난사 군도• •㉡ 영토 분쟁
⑶ 아부무사섬• •㉢ 자원 분쟁
( ⑴ ㉠ ⑵ ㉡ ⑶ ㉢ )
2. 난민에 대한 다음 설명이 맞으면 ○, 틀리면 ×로 표시하시오.
⑴ 전쟁이나 종교적 박해 등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다른 국가나 지역으로 떠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다. [ ○ ]
⑵ 아프리카와 서남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발생한다. [ ○ ]
⑶ 유럽 연합과 미국에서 모든 난민을 수용하고 있다. [ × ]
⑷ 난민을 수용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난민 수용을 둘러싸고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 ○ ]
2 분쟁 해결 노력과 세계 시민 의식 함양
(교과서 212 ~ 213쪽)
│학습 목표│세계 평화 유지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을 조사하고, 세계 시민의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평가 계획│
•세계 평화 유지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을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와 태도를 지니고 있는지 평가한다.
│수업의 주안점│
•세계 평화 유지를 위해 노력하는 국제 사회의 다양한 국제기구와 비정부 기구를 소개한다.
•세계 평화 유지를 위한 국제 사회의 다양한 노력들을 사례를 통해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구촌 공동체 속에서 세계 시민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주요 내용 정리
1. 분쟁 해결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
⑴ 국제기구
① [ 국제 연합 ](UN): 평화 유지 및 군비 축소를 촉구하는 활동과 국제 협력을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② 국제 연합의 안전 보장 이사회: 국제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
기 위한 권한 행사
③ 국제 연합의 국제 사법 재판소: 국가 간 분쟁을 법적으로
해결
⑵ 비정부 기구
① [ 국경 없는 의사회 ]: 재난 긴급 구호 및 의료 서비스 지원 활동
② 국제 사면 위원회: 언론 및 종교 탄압 행위를 비판하고 인
권 보호를 위해 노력
⑶ 정부 기구: 미국 국제 협력단, 한국 국제 협력단 등을 통해 각 정부가 개발 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
2. 세계 시민으로서 우리의 역할
⑴ 세계 시민의 의미: [ 지구촌 ] 구성원으로서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지구촌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실천하는 사람
⑵ 세계 시민의 자세: 경제 격차 문제, 빈곤 문제, 소수 집단의 인권 문제, 인종 및 민족 갈등, 난민 문제 등의 국제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함
수능 지도 도움말│국제 분쟁 해결을 위한 국제 연합 및 비정부 기구의 활동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기구와 비정부 기구의 다양한 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형성 평가>
1. 국제 평화 유지 및 군비 축소를 촉구하는 활동과 국제 협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국제기구는? ( 국제 연합 )
2. 지구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국제 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은? ( 세계 시민 )
+1.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⑴ 대표적인 국제기구인 ( 국제 연합 )은 평화 유지 및 군비 축소를 촉구하는 활동을 한다.
⑵ 5개의 상임 이사국과 10개의 비상임 이사국으로 구성된 ( 안전 보장 이사회 )에서는 국제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기 이한 권한을 행사한다.
⑶ 비정부 기구인 ( 국경 없는 의사회 )는 세계 각지의 재난 지역에서 긴급 구호 활동을 한다.
2. 다음 글의 밑줄 친 ‘이 기구’이 무엇인지 쓰시오.
이 기구는 매년 6월 20일은 ‘세계 난민의 날’로 정하고, 난민의 권리를 보호하고 난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세계 각 지역의 시민들도 난민 문제에 관심을 갖고 난민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 국제 연합 난민 기구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