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acebook.com/yjk21c/posts/3931541183558077
“신세계그룹의 온라인 이커머스인 쓱닷컴(SSG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에스에스지닷컴이 패션부문 경쟁력 강화와 온ㆍ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회원수 약500만명인 국내 1위의 여성 패션 플랫폼인 ‘더블유컨셉코리아(W Concept, W컨셉)’을 약2650억원(추정)에 인수계약(지분 100% + 경영권)을 체결하였습니다.
W컨셉의 전신은 과거 SK네트웍스의 위즈위즈(WIZWID) 사업부였으나 2008년 SK네트웍스에서 독립하여 운영하다가 2017년에 국내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인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가 지분 80%를 600억원에 인수한 후 전문경영인 영입하여 성장 중심의 전략을 추진하고 지속적 인프라 투자를 하면서 외형을 확장하였습니다.
더블유컨셉코리아(W컨셉) 현황(2020년 12월)
(단위 : 백만원)
자산총계 | 부채총계 | 자본총계 | 매출액 | 당기순이익 |
46,982 | 31,980 | 15,002 | 71,672 | 188 |
2030세대가 전체 회원수의 약80%인 W컨셉은 6000여개 국내외 디자이너 브랜드가 입점하여
차별화된 해외 브랜드를 공급하는 동시에 자체 브랜드(PB)인 프론트로우 등을 개발하여 2015년 이후 연평균 거래액(GMV)이 50%이상 급증하여 2020년에는 약3000억원의 거래액을 올렸습니다.
쓱닷컴(SSG닷컴)의 운영사인 에스에스지닷컴은 W컨셉을 인수한 후 체계적인 물류시스템을 접목하여 배송 효율성을 높이고 입점 브랜드를 스타필드를 비롯한 오프라인 매장에도 선보이는 등 신세계그룹이 보유한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W컨셉을 전략적으로 육성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인수작업은 4월30일에 잔금(90%)을 납입하고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 승인을 받은 후 W컨셉의 M&A작업을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국내기업에는 다양한 목적(구조조정ㆍ사업확장ㆍ자금확보ㆍ자산정리 등)으로 창의적인 M&A기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에 M&A를 상담한 기업들의 공통점은 현실의 문제점을 창의적인 M&A기법으로 해결해 주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창의적인 M&A기법은 혁신적인 기술개발과 더블어 기업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업의 각종 난제가 있을 때에는 부담없이 저희 연구소에 문의하여 난제를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영진M&A연구소 대표 김영진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