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그것이 궁금하다
- 성경은 서구 문명의 모든 내용을 통합한 책이다. 우리의 현대 문명은 성경이 없었더라면 존재할 수 없었고 또한 지탱할 수도 없다.
◉ 성경은 어떤 언어로 씌어졌을까?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은 사용된 언어가 각기 다릅니다. 구약성경은 BC 15세기에서 BC 5세기 사이에 히브리어로 기록되었고, 신약성경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직후 AD 1세기경에 헬라어로 기록되었습니다. 구약성경은 대부분 히브리어로 기록되어 있지만, 일부분은 아람어로도 씌었습니다.
유다인들에게 아람어는 바빌론 유배 시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다인들은 BC 586년에 나라를 잃고 바빌론에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그리고 그곳에 살면서 점차적으로 히브리어를 잊고 그곳의 언어인 아람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람어는 그 당시 정치와 상업 부분에서 국제어로 통용되었습니다. 때문에 유다인들은 히브리어를 모르는 후세를 위해 히브리어 성경을 아람어로 번역해야 할 필요를 느꼈으며, ‘Targum’이라는 아람어 번역 성경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복음서 저자는 예수님이 헬라어와 병행하여 아람어를 쓰긴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탈리다쿰’, ‘에파타’, ‘압바’, ‘엘리 엘리 레마 사박타니’ 등이 모두 아람어인데, 이를 보면 유다인들 사이에서 아람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약성경은 그리스어, 즉 헬라어로 기록되었습니다. 헬라어는 헬레니즘 시대에 지중해 세계에서 공통어로 사용되었던 ‘코이네’라고 불리는 그리스였습니다. 그런데 사도들에 의해 그리스도교가 전파되어 간 곳은 코이네 그리스어의 세계였기 때문에 신약성경이 코이네 그리스어로 기록된 것입니다.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은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였으며, 이곳에서 번역된 구약성경 역시 코이네 그리스어였습니다. 이 성경은 ‘70인역’이라고 불렀는데, 신약성경에 인용된 구약성경은 이 70인역 성경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70인역 성경은 바빌론에 의해 패망한 이후 이스라엘 본토를 떠나 헬라 문화권에 흩어져 살던 유다인들을 위해 쓰여진 성경으로, BC 3세기 초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70명의 유다인 학자들이 히브리어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각 지파에서 여섯 명씩 선발된 72명의 학자들이 번역을 했다고 해서 ‘70인역’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예수님 당시 팔레스타인과 지중해 지역의 유다인들과 이방인 개종자들은 이 70인역 성경을 사용했습니다. 헬라어는 당시 세계적인 언어였기 때문에 구약성경이 헬라어로 번역된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성경으로 인해 헬라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구약성경을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로마가 세계를 지배하면서 기원후 2세기 말엽부터 유럽 각지에서 라틴어로 성경이 번역되었는데 이것을 고대 라틴어역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고대 라틴어역들은 무절제한 수정과 내용의 와전으로 많은 혼란을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382년 교황 다마수스 1세는 그 당시 가장 유능한 성경학자 예로니모에게 라틴어 성경의 번역을 요청하여 405년에 신구약 성경 번역을 완성했습니다. ‘불가타’(The Vulgata)라고 불리는 예로니모의 라틴어 성경은 이후 중세 1천 년 동안 서양 세계에서 공인 성경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았습니다.
◉ 성경의 장과 절 이야기
신구약성경에 나오는 장과 절은 후대에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서 구분해 놓은 것입니다. 4세기 바티칸 사본에는 가장자리에 장을 표시했지만 절을 구분해 놓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구분해 놓은 장도 지금의 성경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엄밀한 의미의 장과 절 구분은 13세기 카로의 위고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그 후 성경의 장과 절 구분이 16세기의 라틴어 성경인 불가타에 채택되었습니다.
신약성경의 절 구분은 R. 스티븐스이 1551년판 헬라어 성경에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이와 같이 성경의 장과 절은 독자들의 편의 제공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번역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의 모습으로 장을 구분한 사람은 영국 교회의 켄터베리 대주교 랭튼이었습니다. 그리고 파리의 인쇄업자였던 스테파노는 1551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신약성경을 절로 구분하여 출판했습니다. 신구약성경 전체에 장과 절을 구분해서 처음 출판한 책은 1555년이며, 스테파노의 라틴어 성경이었습니다.
첫댓글 아멘. 아멘.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