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 [Terrestrial Trunked Radio]
테트라(Tetra)는 유럽 전기 통신 표준 협회(ETSI)가 개발한 유럽 이동 통신 기반의 표준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국가재난 발생시 사용하게 될 재난관련 기관의 무선 통신망 즉 국가통합지휘 무선통신망(이하 국가재난무선통신망)을 유럽식 디지털 TRS 표준인 테트라(Tetra) 방식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테트라의 특성
주로 한정된 장소에서만 쓰였던 무전기의 활용 반경을 대폭 확장, 이동 중인 상태에서도 전문 무전기 사용이 가능한 최신 기술로 현재 유럽을 비롯한 아시아 전역에서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테트라 시스템과 연결된 테트라 단말기는 음성 및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며, 비상시 필요에 의해 빠른 통화로 설정이 가능하고 기지국 유실시 단말기와 단말기간 직접 통화가 가능하다.
비상 통신을 위해 단말기를 선택적으로 유효, 무효화 시킬 수 있으며, 우선순위 통화가 가능하고, 테트라 단말기로 일반 유선 전화와 통화를 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GPS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테트라 기술을 활용한 이동 차량 기지국도 재난 발생시 5분이내에 통신 기지국을 설치하고, 각종 통신 및 비상시를 대비한 통신을 탑재, 빠른 통신망 구축을 돕는다.
이동차량 기지국시스템은 통화권이 확보되지 않은 재난 및 위급 지역에서도 일사불란한 무선통신 지휘 체계를 확보할 수 있다.
테트라 이동 차량 내부에는 송수신기 및 기지국 제어장치를 비롯해 ▲UHF/VHF 게이트웨이 ▲마이크로웨이브 및 UHF 무선장치 ▲무선랜 장비 ▲차량용 안테나 및 급전선 ▲콤바이너·듀플렉스·커플러 등 다양한 무선통신 장치들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주제어장치와 기지국간 전송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기지국 독립 운영이나 단말기간 직접 통화가 가능하고 차량에 부착된 이동 기지국 적재함은 탈·부착이 가능해 비상사태 발생시 헬기 등을 이용, 이동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