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봄 대형 화마, 여름 산사태 안 되게 ‘요주의’
경상지역 산불 소실면적 9만9천 ha…산림 소실·지반 약해져 대비해야
지난 봄 남부 지역을 할퀴고 간 대형 산불로 인해 산림 면적이 크게 소실된 상황에서 장마철 집중 호우로 인한 산사태 발생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산림청과 지자체를 포함한 정부합동기관 조사에 따르먼, 지난 3월 중순부터 전국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산불로 인해 소실된 면적은 10만여 ha에 이른다. 특히 경남 산청, 경북 의성 발 초대형 산불로 인한 소실 면적은 9만 9천 ha에 달한다.
산림청 산림공간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산사태위험지도, 푸른색부터 붉은색까지 위험등급 5~1등급으로 구별되어 있다. (원 데이터 제공 - 산림청 산림공간정보서비스)
산사태는 주로 경사가 가파른 산지 지형에서 도로 건설·산지 개발·집중호우·산불로 인한 산림 소실 등으로 인해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주로 발생한다. 산림청 산림공간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산사태 위험지도에 따르면, 동해안과 맞닿고 산지가 많은 강원지역과 경상지역은 산사태 위험등급이 1등급인 지점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다. 특히, 의성을 포함한 경북 지역은 산불로 인해 소실된 나무가 많고 지반이 약해져 산사태에 더욱 취약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집중 호우의 시기가 다가온 것이다.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에서 제공한 자료를 참고하여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의 월별 평균 총강수량을 확인한 결과, 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되는 6월부터 9월까지의 비가 집중됨을 알 수 있다.
2022~2024년 3년간의 강원도 지역 총강수량 평균을 나타낸 그래프 (원 데이터 제공 -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2022~2024년 3년간의 경상도 지역 총강수량 평균을 나타낸 그래프 (원 데이터 제공 -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경상 지역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의 평균 총강수량을 살펴보니, 7월에 가장 비가 많이 내려 615.5mm를 기록했다. 강원 지역은 8월에 연중 가장 많은 577mm가 내렸다. 올 여름에도 장마철 거센 비가 예고된 가운데 집중 호우로 인한 산사태 위험이 특히 지난 봄 대형 산불 지역을 중심으로 더욱 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7년 12월 미국 캘리포니아 몬테시토 지역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한 뒤 집중 호우로 인해 2018년 1월 발생한 산사태로 토석류가 주택 지역으로 쓸려 내려와 대규모 사상자와 붕괴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쓸려 내려오는 토석류를 막아줄 임야가 산불로 인해 소실된 데다 지반도 크게 약해져 큰 피해를 부른 것이다.
이 때문에 산사태 우려가 높은 지역 주민들은 대처 행동 요령에 대한 숙지가 중요하다.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제공하는 산사태 단계 진행별 행동요령에 따르면, 땅이 울리고 산비탈에서 다량의 물이 샘솟거나, 계곡 상류에서부터 흙탕물이 밀려오거나 흙이 무너지는 등의 전조증상을 미리 숙지할 필요가 있다.
또, 집중호우, 태풍, 지진 등의 경우 산사태가 발생할 위험이 높으므로 산지 접근을 자제하고, 산지에서 떨어진 마을회관이나 학교 등의 대피소 위치를 사전에 숙지해야 한다. 산사태 예보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산림재난’ 앱을 설치하여 대비하는 것 역시 효과적이다.
산사태가 발생 중일 때 건물에 있을 경우 대피 방송 안내에 집중하고, 대피 방송 안내가 나오면 집 또는 건물의 가스와 전기를 차단한 후 대피해야 한다. 야영, 산행, 운전중일 경우 즉시 활동을 멈추고 산지와 거리가 먼 방향으로 대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산사태로 인해 집, 언덕 등 장소에 고립될 경우 경찰서, 소방서 등에 즉시 신고하고 통신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소리를 지르거나 호루라기 불기, 물건 두드리기, 고지대의 경우 옷가지 등을 흔들어 구조를 요청해야 한다.
자세한 산사태 단계별 행동 요령은 국민재난안전포털>자연재난행동요령>산사태 항목(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ontents/prevent/prevent20.html?menuSeq=126)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역별 산사태취약지역 대피소명 및 관리기관, 주소, 연락처 등은 산림청 산사태정보시스템>산사태취약지역대피소(https://sansatai.forest.go.kr/ gis/main.do?menuNm=09#mhms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천승환 대학생기자
첫댓글 수정내용 반영했으니 이 버전으로 오마이 보내기.
6월27일 20:48 오마이뉴스 편집부로 기사 송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