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Psycho, 1960)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노먼베이츠는 모텔 뒤 낡은 저택에서 노모와 단둘이 살며
베이츠 모텔을 운영하고 있다 노먼은 투숙객 마리온에게
성적매력을 느끼고,이를 질투하는 노모는 샤워실에서 그녀
를 무참히 살해한다 그녀를 추적해 온 사립 탐정 역시 노모
에 의해 살해되지만 노모와 그녀의 정부가 몇년전 아들 노
먼에 의해 살해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진다. 연쇄 살인
은 다중 인격자인 노먼이 자신의 어머니로 인격 전환된 상
태에서 저지를 일인 것이다 공포영화의 이정표이자 작가주
의, 정신분석학, 페미니즘 등 온갖 영화 논쟁의 중심에 섰
던 영화로, 히치콕 영화 중 최고 걸작의 하나로 꼽힌다.
프라이멀 피어(Primal Fear,1996)그레고리 홀비트 감독
청년 아론 스탬플러는 대주교를 살해한 죄로 경찰에 체포된다. 그러나 그는 대주교에게 책을 돌려주려고 그방에 들어갔다가 그만 정신을 읽고 쓰러졌는데 깨어나보니 온몸이 피범벅이 돼어 있었다고 변명한다. 스탬플러가 다중인격자임을 알게된 베일 변호사는 재판 중에 검사가 스탬플러를 흥분하도록 유도해 다른 인격으로 전환하도록 연출한다. 재판장은 그를 정신과 치료후 석방키로 판명하지만 결국 그것이 스탬플러의 연극이었음이 드러난다.
카인의 두 얼굴(Raising Cane, 1992)브라이언 드팔머 감독
케인과 카터는 닉스박사의 아들로 아버지의 실험에 필요한 아이들을 납치한다 카터는 아내의 불륜을 눈치채고 아내를 죽인 후 그녀의 정부에게 살인 누명을 씌우기도 하는 등 온갖 사악한 짓을 저지른다 알고 보니 그들의 아버지인 닉스박사는 카인의 두얼굴이라는 다중인격자를 다룬 의학보고서로 베스트셀러가 된 과학자이며, 그는 자신의 아들에게 정신적인 충격을 주어 다중인격자로 만든 후 관찰했던 미치광이 과학자였다 심리학자의 입을 통해 다중인격 장애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나오며 최면을 통해 각각의 인격을 유도하는 장명도 볼 수있다.
다중인격 장애란 해리성 정체성 장애라고 불리는 정신질환으로서 한사람이 둘이상의 인격을 가지게 되는 질환을 만한다 다중인격 장애 환자들은 한번에 한 인격이 그사람을 지배하며 대체로 변화된 인격에서 원래 인격으로 돌아갔을 때 그동안 생긴일들을 기억하지 못한다....
다중인격자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누구나 다양한 성격을 공유하고 있는 나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어느가수의 노래에도,'내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라고 하지 않았던가! 다중인격은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는 무의식적인 본성과 선과 악의 대립적인 양상을 가장 극적인 형태로 표출한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