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때에 부를 찬송(시81:1-16)
매월 초마다 나팔을 불어 그 달의 시작을 알게 하는 일은(민 10:10) 이스라엘의 한 관습으로 특히 유대력 제 7월 초에는 나팔을 크게 부는 나팔절이 있다. 같은 달 15일은 장막절이 시작된다(레 23:39). 5절에서는 유월절을 배경하였다고 하면 적어도 본편에서 나팔절, 장막절, 유월절들의 명절을 말하였으니 명절 때에 부르는 찬송이다.
1. 절기 예식에 부를 찬송(1-5)
성도들이 드리는 기도나 찬송은 다 하나님을 상대로 하는 것이다. 능력되시는 하나님이시니 그 권능을 찬양하고 야곱의 하나님은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니 선민을 특별히 보호하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뜻이다.
온 백성에게 기쁜 절기의 축하 의식의 거행을 권장하였으나 특히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게 하는 말씀이다.
월삭(月朔)과 월망(月望)과 우리의 절일(節日)에 즐거이 노래하되 시를 읊으며 소고를 치고 아름다운 수금과 비파와 나팔을 불면서 노래하라고 하였다. 온갖 악기를 동원하여 시와 찬송으로 노래하라고 하였다. 이 절기는 곧 나팔절, 장막절, 유월절(애굽 땅을 치러 나가시던 때)들이라고 본다.
2. 출애굽과 순종과 불순종(6-12)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종살이하며 고역을 치를 때에 그 부르짖음을 들으신 하나님께서 모세의 인도를 받아 애굽을 떠나 오도록 하셨다. 즉, 죽음에서 구출하셨다.
"뇌성이 은은한 곳에서 네게 응답하셨다"(7)란 것은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나타나실 때 친히 뇌성(雷聲)나는 구름 속에서 말씀하셨다. 그리고 므리바 물가에서 그들의 죄악의 발로를 지내보셨다는 뜻이다(출17:7).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적으로 반석에서 물이 나게 하여 그들의 신앙을 시험하셨다. 그러나 이러한 이적을 보고서도 그 후에 다시 곤난을 만날 때마다 역시 전과 같이 원성(怨聲)을 발하며 약하되었으니 그들은 필경 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것이었다.
"내 백성이여, 들으라. 내가 네게 증거하리라. 이스라엘이여, 내게 듣기를 원하노라"(8)하셨으니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그의 말씀을 들음이 그 목적인데 그들은 듣지 않고 오히려 다른 신을, 곧 이방신에게 절하며 섬기는데 이르렀다. 다른 신을 섬기는 죄는 하나님 앞에 가장 큰 죄이다.
“나는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니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하였으나”(10)
입을 넓게 열면 채우시겠다고 하신 말씀의 뜻은 은혜와 구원을 갈망하라는 뜻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불순종하므로 그 마음의 강퍅한대로 버려두어 마음대로 해보라는 의사이시다.
3. 회개하면 복 주시마 약속하심(13-16)
그러나 하나님의 긍휼하심은 무한하시다. 이제라도 회개하고 하나님 앞으로 돌아와 순종하면 하나님은 그들의 원수를 파멸하실 뿐 아니라, 그들에게 충족한 복을 더 하실 수 있을 것이다.
범죄시에는 징계를 받으나 그 죄를 회개하면 즉시 하나님의 손은 그 원수에게로 향하신다. 이스라엘의 원수는 하나님의 원수로써 항상 일컬어져 오고 있다. 그들은 단지 여호와를 이스라엘의 보호자로서가 아니라 악을 밝히는 모든 선의 근본으로서 미워한다.
"밀의 아름다운 것과 반석에서 나오는 꿀"(16)은 물질적 복을 뜻함이니 종교적 복의 뒤를 따라오는 것은 물질적 복이라는 것을 인류는 경험하고 있다. 이스라엘 시대의 영속을 말하며 하나님은 그들에게 최선의 복을 드리워 주실 것이다.
●결심 기도 / 입을 넓게 열고 약속의 말씀 믿고 그 말씀대로 살게 하옵소서!
https://youtu.be/xP4krF84_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