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가 빨갛게 보이는건 빨간색을 반사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님을 글을 읽다보니 의문점이 있어서죠.
노란색 옷을 입고 파란전등 아래있다면 당연히 검은색이라 생각했는데요.
그건 파란색빛만 비춘다면 노란색옷에선 파란빛을 흡수하고 반사하는 빛이 없어서 검은색으로 보이는게 아닌가요?
만일 녹색빛을 노란색 옷에 비춘다해도 검은색으로 보이지 않나해서요?
아닌가요?
노란색옷이 노랗게 보일려면 노란색빛과 햇빛(백열등 등)에서만 그렇게 보이는게 아닌가요?
확답부탁드려요....
--------------------- [원본 메세지] ---------------------
님의 생각이 맞습니다.
솔직히 저도 처음엔 파란색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물리학개론서를 뒤적이면서 찾아보니 정답은 검은색이라고 하던걸요??
물론 노란색이 아닌 빨간색이나 녹색이나 아님 갈색 등의 옷은 파란불빛에 비추면 파랗게 보이는 것이 정답입니다. 하지만 노란색이 온다면 파란색이 아닌 검정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왜냐하면 노란색과 파란색은 서로 보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예로 청록색과 빨강색은 보색, 자홍색과 초록색은 보색입니다. 그리고 노랑과 파랑... 이렇게 세가지가 보색의 대표적인 것으로 나와 있던데... 모든 색깔에 파란빛을 비추면 파란빛을 반사하므로 파랗게 보이지만, 유일하게 노란색은 까맣게 보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청록색 빛을 노란색에 비추면 청록색으로, 흰색이나 갈색에 비춰도 청록색으로 보이지만, 보색관계인 빨간 장미꽃에 청록빛을 비추면 까맣게 보이게 됩니다.
더 궁금하신 것은 "알기쉬운 물리학강의(Addison-Wesley, 청범출판사)" 28장 색깔 부분을 참고하세요. 칼라로 직접 실험한 사진까지 상세하게 나옵니다..
--------------------- [원본 메세지] ---------------------
노랑색 옷을 입고 파란색 불빛앞에 서면 무슨색으로 보이는지..?
답이 파란색이라고 하네요..(중1 중간고사 답이라네요..)
근데 노란색은 노란색 빛만 반사하는데..파란색 빛을 주었으니까 파란색 빛을 흡수해서 노란색옷이 검은색으로 보이는거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