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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선도와 심인성질환
1. 심인성 질환의 발생
2. 심인성 질환의 치료(온전한 치유로 가는 길)
2.1. 기(氣)란 무엇인가
2.2. 호흡이란 무엇인가
2.3. 단전호흡이란 무엇인가
2.4. 국선도 수련방법
2.5. 국선도 수련원리
2.6. 국선도 수련효과
3. 결 론
4. 참 고 문 헌
1. 심인성 질환의 발생
인간이 외부의 각종 스트레스나 육체적인 과로에 노출될 때 외부자극이 지나치게 많아 인간의 의지력으로 감당할 수 있는 상태를 넘게 되면 각종 질병이 생기게 된다. 또한 정기신(精氣神) 부조화로 인해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데 사람의 몸이 정기가 허약하고, 머리에 복잡한 생각이 많으면 제대로 된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없게 되어 감정의 부조화를 낳게 된다. 이것이 마음에 영향을 미치면 기혈의 순환을 방해하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저하시키며 모든 신진대사의 원활한 작용을 방해해서 결국 몸에 병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현대인은 격심한 정신적인 충격이나 오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심장의 화(火)기운이 너무 치솟게 되고 마음이 머리끝까지 들뜨게 되므로 단순한 심신증 뿐만 아니라 심각한 정신질환까지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안의 정기신(精氣神) 삼위일체가 조화를 잘 이루면 건강한 것이고, 이 정기신(精氣神)이 부조화를 이루면 질병 상태에 빠지게 된다.
2. 심인성 질환의 치료(온전한 치유로 가는 길)
심인성 질병에 대한 치료는 각각의 질병에 맞는 약물치료가 기본이 되겠지만, 근본적인 마음의 치료를 위해서는 건강한 육체와 더불어 외부의 자극을 이겨낼 수 있는 마음의 힘과 의지력을 길러내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은 자연의 법칙인 역리만으로는 부족하며 그것을 인간의 생리와 심리에 맞게 적용한 단리(丹理)의 이해가 필요한데 이 단리(丹理)의 수련을 통해 소우주인 인간에게만 더 있는 정기신(精氣神) 삼단전의 자유의지를 자연에 어긋나지 않게 잘 다스리는 것이 바로 국선도 수련법이다. 이 단리의 수련법인 국선도는 인간의 정기(精氣)를 강하게 하여 정기신(精氣神)을 조화롭게 만들므로 인간은 누구나 질병을 치유하고 건강한 삶과 나아가 도(道)에 이르는 삶을 살 수 있다. 한마디로 국선도는 자연을 떠났던 인간이 자연으로 복귀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1. 기(氣)란 무엇인가
기(氣)는 우주 생성과 천지만물의 생성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생명의 근원이기도 하다. 인간이 태어남은 기(氣)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즉 기(氣)가 모이면 삶이 되고 기(氣)가 흩어지면 죽음이 된다. 따라서 몸 안의 기(氣)가 본래의 조화된 상태를 잃어 기(氣)의 균형이 상실된 상태를 병으로 보고 이의 치료법 또한 몸 안의 기(氣)의 균형을 회복시키면 된다.
2.2. 호흡이란 무엇인가
모든 생물체가 가진 생명의 기운(氣運)이 팽창과 수축운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생명활동을 호흡이라고 한다. 우리 인간도 기(氣)의 팽창운동인 들숨과 기(氣)의 수축운동인 날숨을 통해 몸속의 영양소 공급과 신진대사와 에너지를 순환시키면서 생명현상을 전개하는 것이다. 우리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숨 쉬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느껴보고 그것에 집중하면서 호흡을 곱고 부드럽고 매끄럽고 깊게 천천히 하는 연습과정이 필요하다. 호흡은 명상수련과 치유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가 명상을 할 때 호흡을 놓치지 않으려고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면 자기의 몸, 즉 생명의 기본리듬에 즉각적으로 주의를 모을 수 있게 된다. 즉, 호흡에 주의를 집중하면 지금 여기에로 인도되어 마음의 동요에 뒤틀려지는 일 없이 만사를 더 명쾌하게 볼 수 있고 내적 균형감을 갖추어 행동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호흡은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 면역력, 복원력 등 자정능력을 갖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호흡은 그 위치에 따라 가슴으로 하는 흉식호흡, 공기가 뱃속까지 가는 복식호흡, 아랫배 단전까지 더 내려가는 단전호흡으로 나눌 수 있다. 호흡의 집중대상이 아랫배의 단전까지 내려가면 마음에 의해 들떠있는 신체 부위보다 훨씬 아래까지 의식이 집중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평온한 마음을 갖게 되고, 심한 정서적 격변에 직면하더라도 내적 평온함과 균형감을 되찾을 수 있게 된다.
2.3. 단전호흡이란 무엇인가
우리 몸 안에서 먹는 땅기운과 숨 쉬는 하늘기운이 합쳐져 정기(精氣)를 이루는 곳, 즉 두 기운이 만나는 자리는 단전(丹田) 그것도 하단전(下丹田) 한군데뿐이다. 단전은 첫째 기운의 중심자리다. 하늘기운과 땅기운의 조화로 수기(水氣)와 화기(火氣)의 불균형을 조절하고 기운을 모아 쌓는 창고와 같이 모든 힘의 원천적인 자리이다. 둘째는 마음의 중심자리이다. 마음을 단전에 집중하면 감정이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조절하는 추의 역할을 한다. 즉, 마음이 들뜨거나 흔들리지 않는 뿌리와 같은 작용을 한다. 셋째는 무심(無心)의 자리이다. 정신을 단전에 집중하면 모든 걱정과 잡념이 없어지는 자리로 망상과 번뇌가 사라진다. 그러므로 단전호흡을 할 때는 정신과 마음을 단전에 집중하고 호흡하도록 하는 것이다. 올바로 단전호흡을 했을 때 사람은 기운을 얻게 되고 그 기운이 꽉 찼을 때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 또한 밝아진다.
단전호흡은 정신을 하단전에 집중시키며 심호흡하는 것을 말하는데, 호흡을 할 때는 치골 뼈 가장 바로 위의 가장 말랑말랑한 곳에 의식을 집중하고 호흡을 이곳까지 깊이 마시는 것이 좋다. 치골 뼈 바로 위와 꼬리뼈 바로 위에 약간 튀어나온 두 지점에 정신을 집중하여 풍선을 부풀리듯 뒤에서 앞으로 축을 쭉 내밀면 숨이 저절로 들어오고 그 축을 당길 때 숨이 저절로 빠져 나가도록 하며 앞뒤로 반복운동을 상상하면 된다. 아랫배를 내밀고 당기는 힘에 의해 숨이 자연스럽게 따라 들어오고 나가게 하면서 호흡을 하면 된다. 그러므로 단전호흡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첫째가, 기(氣)를 발생하도록 하는 일이고, 둘째, 기혈(氣血)의 순환과 운행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여 기혈(氣血)의 순환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게 하며, 셋째, 단전은 우리의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생식기능인 정력이 생기는 근본이다.
2.4. 국선도 수련방법-정.기.신 삼단전 이단호흡법(精氣神 三丹田 二段呼吸法)
사람은 몸과 마음과 정신으로 이루어진 존재이다. 몸을 살리고 움직이는 생명력을 정(精)이라 부르고 정신(의식)활동을 가능케 하는 힘은 기(氣)라고 부르며 또, 마음(성품, 심성)의 기운을 신(神)이라고 한다. 국선도 수련은 곧, 정(精)과 기(氣)와 신(神)을 다 같이 밝고 충만하게 만드는 수련이라 할 수 있다. 정(精)은 하복부에 뿌리를 두고 온몸에 퍼져 있고, 기(氣)는 머리를 중심으로 온몸에 퍼져 있으며, 신은 가슴을 중심으로 온몸에 퍼져 있는데 정(精)의 뿌리가 되는 하복부를 하단전, 가슴은 중단전, 머리는 상단전이라 한다. 정기신 상중하 삼단전을 함께 닦아 심신(心身)을 지극히 밝게 만드는 것이 국선도 수련의 기본원리이다.
정.기.신의 관계를 설명하면 기(상단전)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면 신(중단전)은 군왕과 같이 최후의 결정을 하게 되고 정(하단전)이 힘을 내어 일을 해내는 것이다. 즉, 우리의 생명활동의 주체는 신(중단전, 마음)이라 볼 수 있다. 정(精).기(氣).신(神)은 서로 완전히 다른 별개의 것이 아니며 서로의 작용에 영향을 주면서 상호 변환 한다. 정(精)을 충만하게 만들고, 기(氣)를 장 하게 만들어서, 신(神)을 더욱 밝히는 것이 국선도 수련의 기본원리이다.
국선도의 단전호흡 방법은 정, 기, 신 (精, 氣, 神 ) 三丹田의 이단호흡법(二段呼吸法)인바 원칙적으로 흡지호지(吸止呼止)의 止息的 호흡법이다. 정기신 삼단전 이단호흡이란 상단전의 기와 중단전의 신을 고요한 경지에서 하단전인 정이 있는 곳으로 집중하여 통일시키면서 하단전으로 깊은 호흡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상단전의 생각과 의식을, 중단전의 감정과 의지를 하단전 무심의 자리에다 되돌려서 삼단전을 통일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삼단전이 통일되면 이단호흡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는 마음이 제자리, 즉 무심의 자리를 찾으므로 자연히 호흡이 깊어지기 때문이다.
국선도 단법수련을 통해 정기신을 조화롭게 하고 마음과 몸을 균형 있게 발전시켜 세상과 자신이 조화를 이루어, 마음이 원인이 되어 생겨났던 여러 가지 심인성 질병들에서 해방되어 진정한 건강과 영원한 자유를 누리는 하늘 닮은 사람이 될 수 있다.
2.5. 국선도 수련원리
국선도는 몸의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행공(調身)과 마음의 안정을 꽤하는 명상(調心)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독특한 우리민족의 수련법이다. 국선도 수련은 단순한 호흡이나 명상만 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고 행공의 형태도 주로 앉아서만 하는 요가와 다르며 또한 서서만 하는 중국 기공과도 다르다. 우리의 자연 환경과 기후에 맞게 때로는 서서, 때로는 앉아서 그리고 누워서 정적인 동작과 동적인 동작을 조화롭게 하여 운기를 시키는 고유의 심신수련법이다. 국선도 수련은 조신(調身)과 조식(調息) 그리고 조심(調心)의 방법으로 정기신(精氣神) 삼단전을 수련한다. 이 세 요소는 따로 분리되지 않고 조화를 시키면서 병행하여 수련해 나가야 한다. 조심과 조식, 그리고 조신은 서로 뗄 수 없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 조식(調息호흡수련)
단전을 팽창 수축하는 단전호흡의 방법에 의해 단전의 자율운동을 지속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올바르게 호흡하는 것을 말한다. 오직 호흡을 통해서만이 경직된 근육과 장부를 풀어줄 수 있으며, 맺힌 마음을 풀어줄 수 있다. 서서히 경직된 몸의 부분들이 이완되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됨으로써 호르몬 분비가 조절되고, 몸의 전체적인 기능이 향상되어 건강상태가 좋아지게 된다. 그리고 눈빛은 살아나고 피부가 고와질 뿐만 아니라, 마음은 평화롭고 안정을 되찾게 된다. 미세한 감각이 회복되며 뇌파가 안정되어 성격이 차분해지고 감정을 조절하는 힘이 생기며, 이해심이 풍부해져 조화로운 리더쉽을 갖게 된다. 뇌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증가하여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되며 영감과 창의력이 발달한다.
- 조심(調心의념수련)
마음을 단전에 편안히 내려놓고 단전과 일치하게 하여 단전의 작용을 조절함으로써 마음을 다스려 나가는 것으로 마음과 정신을 닦아 조화로운 성품이 되는 것이다. 생각을 내려놓고 몸과 하나 되는 것으로 이 조심이 원만히 이루어지면 우리가 갖고 있는 대부분의 심신증적인 병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며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 수 있을 것이다.
- 조신(調身행공수련)
몸을 움직이는 동작은 고요한 가운데 깊은 숨쉬기를 하면서 서서히 몸을 골고루 잘 움직여서 조화롭게 만드는 것이다. 계속 반복적으로 충실히 수련하다 보면 중심이 상해버렸던 몸과 마음이 원래의 자기 자리로 돌아오며 오장육부와 뼈와 살이 튼튼해지고 몸의 중심을 잡게 하여 좌우 균형을 맞추어 줌으로써 신체의 유연성을 기른다. 혈관질환이나 고혈압, 저혈압, 빈혈증, 동맥경화 등과 같은 순환기 계통의 질병이나, 소화기나 배설, 내분비 계통, 부인과 질병도 올바른 행공(調身)만 해도 예방되며 지병이 좋아진다. 더 나아가서 정신적 계통의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 불면증과 불안, 초조, 대인 공포증, 공항장애, 강박관념, 편두통, 만성신경통, 신경성 소화불량 등도 상당부분 개선된다.
2.6. 국선도 수련효과
단전의 기능이 완전하면 왕성한 원기로 인하여 넘치는 활력과 생명력이 작용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게 된다. 이 단전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련이 단전호흡이다. 이러한 단전호흡은 암을 비롯한 각종 난치병 및 심인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몸과 마음을 동시에 다스리는 아주 적절한 방법일 뿐 아니라 또한 환자가 아닌 건강한 사람도 꾸준히 단전호흡을 하면 건강에 대한 자신감은 물론이고 평소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단전호흡은 몸 안의 기운을 북돋아주면서 보양해주는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건강법이다. 또한 단전호흡은 스트레스가 주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매연처럼 탁한 에너지인 탁기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데 날숨을 길게 쉬면서 탁기를 배출하고, 들숨을 쉬면서 우주의 맑은 기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단전호흡의 효과를 한의학적 관점에서 보면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가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화기(火氣)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는데 단전호흡은 위로 치솟는 화기를 진정시켜주고 아랫배 쪽으로 따뜻한 온기를 내려 보내 신체 균형을 바로 잡아 몸을 건강하게 한다. 한편, 현대 해부학은 기와 단전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지만 임상 연구를 통해 나타난 단전호흡의 효과만큼은 부인하지 못한다. 현대 해부학에서는 단전의 위치를 대장, 소장 등에 혈액을 공급하는 '창자사이 막 동맥'이 대동맥서 빠져 나오는 곳과 일치하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단전호흡을 하면 이곳의 혈류가 늘면서 창자에 자극을 줘, 배설, 소화, 혈액순환 등이 원활해지는 것으로 보고 또한 단전호흡이 폐호흡보다 산소 흡입량을 높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제로 하루 30분~1시간씩 단전호흡을 꾸준히 한 사람은 각종 질환 증세가 좋아지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3. 결 론
심인성 질환의 치유는 외부의 것들이나 약 만으로는 결코 온전히 치료될 수 없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일 것이다. 단전호흡을 통한 심인성 질환의 치유과정은 무엇보다도 먼저 자신의 인생관의 변화 즉 삶을 보는 견해가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한다. 심인성 질병들을 앓고 있는 모두는 자기 자신이 중병에 걸린 것이 아니라 남보다 조금 더 약하고 조금 더 예민하고 조금 더 적응하지 못할 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호흡을 따라 깊은 내면으로 들어가 자기를 인정하고 바로 볼 수 있을 때, 모든 정신적 심리적 증상들은 구름 걷히듯 사라질 것이다. 그리고 호흡을 통해 더 깊은 내면의 침묵 속으로 들어가 보면 내 마음과 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하나가 될 때, 인간이나 모든 생명체가 전체 우주의 한부분임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우리 모두는 마음 안에 신을 가지고 있는 온전하고 완전한 존재들이며 그 신을 찾는 것이 국선도 깨달음의 길이다. 청산 선사님이 우리 모두에게 이 국선도법으로 깨달음을 얻어 무병장수와 초탈을 소원 하셨듯이, 그런 깨달음을 얻으면 더욱 좋겠고 부족하더라도 우리 인간과 지구의 의식수준을 한 차원 높이는 데 이바지 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 또한 행복해 질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