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어린이도서연구회 대구경북지부 원문보기 글쓴이: 영천 안연희
1. 참여하게 된 이유 - 내가 오고 싶어서(3학년 7명, 4학년 2명) - 내가 오고 싶었고 부모님도 권해서(3학년 1명) - 부모님이 권해서(3학년2명, 4학년1명) - 선생님이 권해서(4학년1명) 내가 오고 싶었던 이유는? “책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 학원 가기도 귀찮고 책도 좋아서, 집에서는 TV만 보고 싶고 잠도 자고 싶고 뒹굴뒹굴 거리고.” 부모님이 권한 이유는? “책 좀 읽으라고, 책을 좋아하는데 책을 잘 안 읽어서, 온통 WHY 책만 읽어요.” 선생님이 권한 이유는? “스쿨버스 기다리는데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서요.”(담당이신 김정진 선생님) 2. 나에게 책을 읽어준 사람 두명 - 엄마, 아빠(3학년 5명, 4학년 3명 ) - 엄마, 없다(3학년 2명) - 책읽어주는 선생님, 도서관 선생님 (3학년 1명, 4학년 1명) - 도서관 선생님(3학년 1명) - 없다(4학년 1명) 3. 내가 읽은 책은 누가 고른 책인가? - 내가 고른 책(3학년 9명, 4학년 4명4) - 엄마 아빠가 고른 책(3학년 1명) 4. 내가 생각할 때, 부모님을 책을 좋아하시나요? - 가끔 읽으신다. (3학년 6명, 4학년 2명) - 항상 읽으신다. (3학년 3명, 4학년 2명) - 책을 읽는 모습 본적이 없다(3학년 1명) 5. 나는 현재 책 읽기를 좋아합니까? - 매우 좋아한다. (3학년 7명, 4학년 2명) - 좋아한다.(3학년 3명, 4학년 1명) - 좋지도 싫지도 않다(4학년 1명) 6. 어느 장소에서 책을 가장 많이 읽습니까?(중복체크 함) - 집(11명) - 학교교실(3명) - 도서관(2명) - 학교도서관, 서점(각 1명) 7. 내가 가장 많이 읽는 책 종류 (중복 체크 함) - 옛날이야기(4명) - 동화책, 만화, 과학책, 역사책(각 3명) - 소설책, 외국이야기, 와이책(각 1명) 8. 내가 좋아하는 이야기 종류 모두 골라요 - 무서운 이야기(9명) - 학교생활(6명) - 우정, 전쟁, 모험(각 5명) - 슬픈이야기(4명) - 남자친구여자친구, 영웅, 환상(각 2명) - 공주이야기, 장난꾸러기(각 1명) * 주로 본인이 오고 싶어서 왔고, 내가 선택해서 책을 읽고, 책읽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라서 깜짝 놀랐습니다. 영천에서도 좀 시골학교라서 책경험이 어떨지 궁금했었습니다. 책에 대한 애정이 아주 많았고 동화동무에 대한 기대도 컸습니다. |
3. 2016년 동화동무씨동무 책 안내
- 책 13권을 PPT로 보여주고, 다음시간에 북토크하고 읽고 싶은책 직접 투표해서 뽑을 거라고 안내했습니다.
- 13권중에는 어려운 책도 있는데 투표에서 제외할지를 물었더니, 그냥 같이 읽고싶다고 했습니다.
“4번째(삼백이의 칠일장)가 재미있을 것 같아요.” “오늘 투표하면 안되요?” “싸우는 아이 재미있겠다.” 등의 이야기를 했어요.
4. 소개하는 시간(운영자, 선생님, 아이들)
좋아하는 책으로 인사나누기로 하고,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미리 공지하기로 했는데, 사정상 전달하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우정책을 좋아하는, 만화책을 좋아하는 두 친구를 제외하고는 학년과 이름을 말하고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강아지똥을 좋아하는 안연희입니다. 강아지똥은 어른이 되어서 처음 만난 어린이책인데, 그 느낌이 너무 좋아서 계속 어린이책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
“100만번 사는 고양이를 좋아하는 김정진 선생님입니다. 고양이가 또 태어나고 죽고 또 태어나고 죽고 100만번을 사는 고양인데, 자기가 최고인줄 아는 고양인데 자기보다 더 좋아하는 고양이를 만난다. 선생님도 늘 선생님이 최고인줄 알고 살았는데(선생님 최고 맞아요) 아! 그래, 고마워. 근데 더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면 이렇게 더 사랑해줄 수 있구나 해서. 100만번 사는 고양이 그림책을 좋아하는 영어를 가르치는 김정진 선생님입니다.”
5. 모임이름 정하기 - 하늘동화
꿈꾸는 동아리, 동화동아리, 책동아(‘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동아리’의 줄임말), 생각동아리.
동화나라, 푸른동화, 하늘동화, 책벌레, 무럭무럭 동화, 무서운 동아리 중에서 <하늘동화>가 10표를 얻어서 선정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책동아리라고 안내 받고 와서 동아리를 넣어서 이름을 말해서 동아리라는 말이 없어도 된다고 말해줬습니다.)
“하늘동화 싫어요.” “하나도 안 괜찮아요.” “아니요. 싫어요.” 라는 소수의견 있었어요.
6. 규칙정하기
‘싸우지 맙시다. 돌아다니지 맙시다. 떠들지 맙시다. 끼어들지 맙시다. 투표결과를 싫어하지 맙시다. 불평하지 않는다. 책에 집중합시다. 책을 읽을 때 또박또박 조용히 말해요.‘ 아이들이 이야기 했어요. 모임 이름 정할 때 싫어한 친구를 보고 책투표 할 때가 걱정되는지 바로 그런 얘기를 하네요.
그 외에도 시간을 지키고, 늦어도 조용히 들어온다. 물, 화장실은 시작하기 전에 다녀온다. 그래도 가고 싶을 때는 조용히 손을 들면, 김정진 선생님이 살짝 보내준다. 방해하지 않는다. 혹시 읽은 책도 아는 척 하지 않는다. 핸드폰 꺼내지 않는다. 등의 약속을 했습니다.
7. 다음시간 공지
- 2016년 4월 26일 화요일 2시 영어실
8. 옛날이야기 ‘호랑이 가죽 벗기는 법’ 들려주고 마쳤습니다.
* 책전시는 19일부터 26일까지 영어실에 하기로 했습니다.
전시도서 = 2016년 도서 13권 + 전년도 좋아하는 동화 5권
첫댓글 안연희 화이팅!
당신의 수고가 아이들에게 많은 즐거움을 선물하겠군요~~
우와. 정말 멋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