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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동성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17)
1)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능력이다.
2)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여 발달하고 쇠퇴한다.
3) 언어이해능려가 논리적 추리력, 상식등에서 확인된다.
4) 새로운 상황을 만났을때 문제해결능력에서 나타난다.
2. 동일한 사람에게 교육수준이나 환경의 영향, 질병의 영향등과 같은 모든 가외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20세, 30세, 40세 때 편차점수를 사용하는 동일한 지능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경우 지능지수는 어떠한 변화를 나타내 보일 것인가? (청)
1) 점진적인 저하가 나타난다.
2) 점진적인 상승이 나타난다.
3) 30세 때까지 상승하다가 그 이후 저하한다.
4) 변함없이 일정한다.
1. 정답 3) 결정성 지능이다.
2. 정답 4) 개인이 어떤 시점의 지능을 동일 연령대 집단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로 규정한 지능지수를 편차지능지수라고 한다.
3. 웨슬러 지능검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청)
1) 개인검사로서 검사과정을 통해 수검자의 문제와 진단적 단서를 얻을 수 있다.
2) 인지적 검사로서 구조화된 객관적 검사에 해당한다.
3) 병전지능수준을 추정함으로써 현재의 기능장애 정도를 양적으로 알수 있다.
4) 아동 및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하나, 문맹자에게는 적용할수 없다.
4. 편차지능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않은 것은 ?
1) 웨슬러 개통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2) 개인의 점수를 동일 연령의 다른 사람과 직접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다.
3) 정규분포곡선에서 평균을 100, 편차를 10으로 하여 환산한 것이다.
4) 프로파일의 해석을 통해 진단 집단의 특징을 파악할수 있도록 해준다.
3. 정답 : 4)
4. 정답 3) 15
5. 웨슬러 4의 시행 및 채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 검사자는 검사 시행의 표준절차를 암기하고 익혀 검사요강을 보지않고도 시행할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야한다.
2) 검사자는 검사 시행 과정에서 채점원칙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하며, 피검사자의 응답이나 반응은 1회로 제한한다.
3) 검사 시행 시 피검자의 행동에 대한 세밀한 관찰은 검사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 사용된다.
4) 검사자는 피검사자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정서적으로 편안한 상태가 되도록 노력한다.
6. 웨슬러 4 검사의 채점 방식 중 틀린 것은?
1) 각각의 소검사 문항에서얻은 점수를 합하여 소검사의 원점수를 구한다.
2) 소검사의 원점수르 검사지의 환산점수 산출표를 토대로 환산점수로 바꾼다. (이 환산점수는 평균 10, 표준편차 3)인 표준점수로 변환한 것이다.
3) 각 척도별로 환산점수의 합은 정규화되었으며 평균은 100, 표준편차는 15이다.
4) 모든 보충검사는 반드시 실시해야한다
5. 정답 : 2) 검사자는 검사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미리 채점원칙을 잘 알고 있어야 하고, 채점원칙에 비추어 볼때 검사자의 반응이 불분명하거나 불완전한 경우 반드시 다시 질문하여 분명한 대답을 들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피검사자의 응답이 하나 이상인 경우 반응 내용이 명확하다면 채점 기준에 비추어 정확한 대답을 선택하여 점수를 주고, 피검자의 대답이 불분명한 경우 피검사자에게 대답을 다시 하도록 요구하며, 보다 정확한 대답을 하게 된다면 수정된 대답에 다라 채점한다.
6. 정답 4)
7. Wechsler 지능검사 결과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체 지능지수는 수검자의 지적능력에 대한 대표점수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2) 검사 결과지에서는 지표 점수들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희할 시 그에 대한 기저율과 차이확률이 제공된다.
3) 보충소검사는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적 측면을 분명히 해 주기 때문에 모두 실시하는 것이 좋다.
4) 과정점수(처리점수)는 문제해결과정에서 인지적 과정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나타낼수 있다.
7. 3) 보충소검사의 실시여부는 검사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피검자가 직접적으로 자신이 현재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좀 더 집중적으로 검사할 필요가 있을 때 보충 소검사를 이용하게 된다. 5개의 모든 보충 소검사를 모두 실시할 필요는 없고 꼭 필요한 검사만 선택적으로 실시한다.
1. 웨슬러 4에서 처리속도가 점수에 긴밀하게 영향을 주는 소검사는 ?
1) 숫자 2) 퍼즐 3) 지우기 4) 무게 비교
2. 웨슬러 소검사 중 같은 유형의 소검사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1) 상식, 공통성 2) 퍼즐, 무게비교 3) 지우기, 기호쓰기 4) 동형찾기, 무게비교
1. 정답3) 처리속도 동기지... 동형검사, 기호찾기 지우기...
2. 4)
3. 위스크 4에서 일련의 숫자와 글자를 읽어주고 숫자는 많아지는 순서로, 글자는 가나다순서로 각각 말하게 하는 과제는?
1) 숫자 2) 선택 3) 행렬추리 4) 순차연결
4. 웨슬러 지능검사 소검사를 범주화하는데 있어 "획득된 지식" 요인에 속하는 소검사가 아닌 것은?
1) 산수문제 2) 상식문제 3) 어휘문제 4) 숫자문제
3. 정답 4)
4. 정답 : 4) 언어성검사는 습득된 지식이다.... 산수, 상식, 어휘문제
5. 웨슬러 지능검사의 소검사 중에서 일반 지능 또는 발병 전 지능을 추정하는데 사용되지 않는 소검사는?
1) 상식 2) 어휘 3) 숫자 4) 토막짜기
6. 웨슬러 -4 에서 개념형성 능력을 측정하는 소검사는?
1) 차례 맞추기 2) 공통성문제 3) 이해 문제 4) 빠진곳 찾기
5. 정답3) 숫자....어상토 3)
6. 정답 : 2 공통성문제는 제시된 두 단어에 대해 공통점을 찾도록 하는 검사로, 언어적 이해력 및 개념형성능력, 논리적 추상적 사고력, 연합적 사고력등을 측정한다.
7. 다음의 물음에 답하시오
- 중학교 1학년 성재는 주의집중문제로 상담이 의뢰되었다. 상담자는 성재의 지적 능력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서 K-wisch 검사를 실시하였다. 주 호소문제와 관련해서 상담자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소검사 영역은 ?
1) 산수, 동형찾기, 2) 숫자외우기, 기호쓰기 3) 산수, 숫자 외우기 4) 기호쓰기, 상식 5) 토막짜기, 모양 맞추기
18. 웨슬러 4의 하위 검사 중 주어진 시각적 자극의 전체를 고려하여 답을 끌어내는 능력을 측정하며, 시각적 추론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검사는 ?
1) 기호쓰기 2) 동형찾기 3) 토막짜기 4) 행렬추리
7. 정답 : 3
18 1) 기호쓰기와 동형쓰기 : 처리속도의 지표로서 시지각적 정보의 처리속도
토막짜기와 행렬추리는 지각추론 제한된 시가낸에 시지각적 조직화 및 구성능력을 발휘하도록 제작 ..
행렬추리=> 시각적 추론이다.
19. 웨슬러 4에서 개념형성 능력을 측정하는 소검사는?
1) 차례 맞추기 2) 공통성문제 3) 이해문제 4) 빠진곳찾기
20. 웨슬러 지능검사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그 해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전체 IQ= 127, 언어성 IQ = 116, 동작성 IQ = 132
상식 = 15, 숫자외우기 = 15, 어휘 = 9, 산수 = 15, 이해=10, 공통성 =10
빠진곳찾기 = 12, 차례맞추기 =9, 토막짜기 = 19, 모양맞추기=17, 바쿼스기 = 15
1) 주의 집중의 문제가 의심된다.
2) 시지각 능력의 발달이 우수하다.
3) 전반적으로 지적능력 발달이 불균형하다.
4) 언어 및 사회성 발달이 다른 지적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하다.
19 정답 : 2 제시된 두 단어에 대해 공통점을 찾도록 하는 검사로, 언어적 이해력 및 개념형성능력, 논리적 추상적 사고력, 연합적 사고력 등을 측정한다.
20, 정답 1)정답 : 산수문제, 숫자외우기 등 주의 집중과 지속을 요하는문제의 점수가 낮으면 주의 집중의 문제가 의심된다
21. K-WAIS에서 어휘검사의 측정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학습능력과 일반개념의 정도
2) 개인이 소유한 기본지식의 정도
3) 수 개념의 이해와 주의집중력
4) 사물의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능력
22. 웨슬러-4의 보충 소검사가 아닌 것은 ?
1) 이해 2) 순서화 3) 동형찾기 4) 빠진 곳 찾기
21. 1) 2) 상식 3) 산수 4) 빠진곳찾기
22. 3)
23. 웨슬러 4의 지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1) 처리속도지수 2) 지각추론지수 3) 작업기억지수 4) 운동협응지수
23. 정답 4)
1. Wechsler 지능검사의 소검사 중 다음 요인들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 (2016, 2019)
- 결정적 지능 - 언어적 개념화 - 사회적 판단력 - 실제적 실용적 지식 - 과거 경험의 평가의 사용
1) 기본지식 2)어휘 3) 이해 4) 공통성
2. WAIS-R에 관한 요인분석에서 확인된 3가지 요인 구조는 ? (2018)
1) 언어적 이해능력, 지각적 조직화 능력 , 주의 지속능력
2) 언어적 개념화 능력, 공간적 능력, 획득된 지식
3) 결정적 지능, 유동적 지능, 시각-운동 통합능력
4) 기억능력, 개념형성능력, 시각-통합운동능력
1. 정답 3) 이해 소검사는 사회적 판단력, 언어적 개념화, 실제적, 실용적 지식을 묻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 사회적 판단력 : 법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 언어적 개념화 :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 실제적 실용적 지식 : 어떤 직업은 자격증을 가진 사람만 할수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2. WAIS-R 1)이다.
3. Wechsler 아동지능검사의 소검사와 측정내용을 짝지은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
1) 불안 - 숫자외우기, 산수문제
2) 추상적사고 - 공통성문제, 어휘문제
3) 사회적 이해- 이해문제, 차례맞추기
4) 정신운동속도 - 기호쓰기, 모양맞추기
4. 웨슬러 지능검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검사로서 검사과정을 통해 수검자의 문제와 진단적 단서를 얻을 수 있다.
2) 인지적 검사로서 구조화된 객관적 검사에 해당한다.
3) 병전지능수준을 추정함으로써 현재의 기능장애 정도를 양적으로 알수 있다.
4) 아동 및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하나, 문맹자에게는 적용할수 없다.
3. 정답 2) 폭넓은 독서 융통성, 풍부한 초기환경
4. 적용할수 있다.
5. KWAIS - 4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언어성 IQ, 동작성 IQ 구분없이 전체 IQ를 산출하였다.
2) 총 15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3) 일반적인 능력지표를 추가하였다.
4) 동형찾기, 행렬추리를 보충검사로 추가하였다
5. 4) 핵심소검사
<청상 2급>
1. 다음 중 웩슬러 지능검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 검사로서 검사과정을 통해 수검자의 문제와 관련된 진단적 단서를 얻을 수 있다.
2) 인지적 검사로서 구조화된 객관적 검사에 해당한다.
3) 아동 및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하나, 문맹자에게는 적용할수 없다.
4)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4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5) 병전 지능수준을 추정함으로서 현재의 기능장애 정도를 양적으로 알수 있다.
2. Wechsler 지능검사 결과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체 지능지수는 수검자의 지적능력에 대한 대표점수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2) 검사 결과지에서는 지표 점수들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할 시 그에 대한 기저율과 차이확률이 제공된다.
3) 보충소검사는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적 측면을 분명히 해 주기 때문에 모두 실시하는 것이 좋다.
4) 과정점수(처리점수)는 문제해결과정에서 인지적 과정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나타낼수 있다.
1. 3) 정답 웨슬러 지능검사는 검사자가 모든 문제를 구두 언어나 동작으로 제시하고 수검자의 반응을 직접 기록할수 있도록 함으로써 글을 모르는 수검자라도 검사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2. 3) 보충소검사의 실시여부는 검사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피검자가 직접적으로 자신이 현재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좀 더 집중적으로 검사할 필요가 있을 때 보충 소검사를 이용하게 된다. 5개의 모든 보충 소검사를 모두 실시할 필요는 없고 꼭 필요한 검사만 선택적으로 실시한다.
3. 웻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판에 새로 추가된 소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고른 것은 ?
1) 퍼즐 2) 무게비교 3) 지우기 4) 산수 5) 토막짜기
4. 다음 K-WAIS- 4 의 소검사 중 기호쓰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정해진 제한시간 내에 탐색집단에서 표적기호와 동일한 것을 찾아 표시해야 한다.
2) 정해진 제한 시간 내에 조직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도형들 속에서 표적 모양을 찾아 표시한다.
3) 일련의 숫자와 글자를 읽어주면 숫자와 글자를 순서대로 회상해야 한다.
4) 제한 시간 내에 숫자와 짝지어진 기호를 옮겨 적는다.
5) 검사자가 읽어준 일련의 숫자를 동일한 순서로 기억해야 한다.
3. 정답 : 행렬추론, 퍼즐, 무게비교, 순서화, 동형찾기, 지우기
1, 2, 5
4. 정답 4 1) 동형찾기 (처리) 2) 지우기(처리) 3) 순서화 (작업) 5) 숫자 (작업)
5. 다음의 물음에 답하시오
- 중학교 1학년 성재는 주의집중문제로 상담이 의뢰되었다. 상담자는 성재의 지적 능력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서 K-wisch 검사를 실시하였다. 주 호소문제와 관련해서 상담자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소검사 영역은 ?
1) 산수, 동형찾기, 2) 숫자외우기, 기호쓰기 3) 산수, 숫자 외우기 4) 기호쓰기, 상식 5) 토막짜기, 모양 맞추기
6. K-wisc=4에서 역순 규칙이 있는 소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1) 상식 2) 기호쓰기 3) 단어추리 4) 행렬추리 5) 동형찾기
5. 정답 : 3
6. 정답 : K-WISC-4에서 역으로 검사문항을 실시하는 소검사는 공통성, 어휘, 이해, 상식, 단어추리, 토막짜기, 공통그림찾기 ,행렬추리 빠진곳찾기등이 있다. 역순 규칙은 처음 제시하는 두 문항 중 어느 한 문항에서 0점 또는 1점을 받을 경우 역으로 검사 문항을 실시하는 것이다.
7. 웨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판의 핵심 소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산수 2) 어휘 3) 무게비교 4) 행렬추론 5) 동형찾기
7. 정답 : 3 무게비교는 보충소검사
1. 지능 및 인지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양 맞추기와 차례 맞추기는 WAIS-4에서 제외되었다.
2) WAIS-4의 언어이해 소검사에는 공통성, 어휘, 상식, 이해, 산수가 포함된다.
3) K-ABC 동시처리척도의 점수가 낮으면 우반구에 손상이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4) BGT는 시간의 제한을 주고 카드의 도형을 보고 그리게 하여 형태 심리학적 평가를 한다.
5) WAIS-4에서 되돌아가기 규칙이란 피검자가 완전한 점수를 받는 문항까지 역순으로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1) 추가된 검사 : 행령추론, 퍼즐, 무게비교, 순서화, 동형찾기, 지우기 제외된 검사 : 모양 맞추기, 차례 맞추기
2) 산수는 맞지 않는다.
3) 기능차이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검사이다.
4) BGT는 시간 제한을 두지 않는다.
5) 피검자가 완전한 점수를 받는 문항까지 역순으로 실시하는 되돌아가기 규칙은 ???/
정답 :1
2. 웨슬러 성인용 지능검사에 새로 추가된 소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1) 퍼즐 2) 무게비교 2) 지우기 4) 산수 5) 토막짜기
2. 정답 :
1. 없어진것 : 차례맞추기 모양맞추기
2. 생긴것 : 행열추론, 퍼즐, 무게비교 ,동형찾기, 지우기
3. 웨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판의 실시방법으로 옳은 것은 ?
1) 순서화 소검사는 되돌아가기 규칙이 있다.
2) 숫자 소검사에서 숫자는 2초에 하나씩 불러준다.
3) 이해 소검사에서 문항에 제시된 단어의 의미는 수검자가 요청해도 설명하지 않는다.
4) 산수 소검사에서 수검자가 요청할 경우 문항 당 지시문을 두번까지 반복해서 읽어줄수 있다.
5) 산수 소검사 수행시간 측정 중 수검자가 지시문을 다시 요청 할 경우 시간 측정을 멈추고 읽어준다.
3. 정답 :
1) 순서화 소검사는 검사자가 수검자에게 일련의 글자를 읽어주면, 수검자는 숫자와 글자를 순서대로 회상해야 하는 검사로 되돌아가기 규칙은 적용되지 않는다.
2) 숫자는 1초마다 하나씩, 마지막 숫자는 약간 띄어서 읽어준다.
3) 정답
4) 피검자의 요청으로 문제를 반복 설명할수 있으며, 횟수제한은 없다.
5) 문제를 읽어주고 곧바로 시간을 측정하며, 피검자의 요청으로 문제를 반복 설명할수 있으나 시간은 처음 읽어준 후 부터잰다. 즉, 시간측정을 멈추지 않는다.
4. 다음에 제시된 각 검사의 점수 범위가 나머지와 다른 것은 ?
1) K-wisc-4 전체 iq 85-115
2) 불안검사 z 점수 -1- 1
3) MMPI t점수 40-60
4) K-wais -4 소검사 7-13
5) 분노검사 점수 백분위 25-75
4. 정답 5) 20-80
5. 웨슬러 성인용지능검사 중 시간제한이 없는 것은 ?
1) 행렬추론 2) 퍼즐 3) 무게비교 4) 기호쓰기 5) 빠진곳 찾기
5. 정답 : 1)
6. K-WAIS- 4에서 시간제한이 있는 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
1) 산수 2) 동형찾기 3) 지우기 4) 순서화
6. 정답 : 토퍼무빠산동지기 1) 2) 3)
7. K-WISC-4의 핵심 및 보충 소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회)
1) 상식은 언어이해 지표의 핵심 소검사이다.
2) 빠진곳찾기는 지각추론 지표의 보충 소검사이다.
3) 선택은 처리속도 지표의 보충 소검사이다.
4) 산수는 작업기업 지표의 보충 소검사이다.
5) 토막짜기는 지각추론 지표의 핵심 소검사이다.
8. K-wais-4에 과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회)
1) 총 14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2) 빠진곳 찾기는 작업기업지표에 해당하는 보충 소검사이다.
3) 순서화는 사회적 이해력을 파악하기 위한 핵심 소검사이다.
4) 이해는 언어이해지표의 보충 소검사이다.
5) 퍼즐은 K-WAIS에서 제외된 소검사이다.
7. 정답 : 4) 산수는 작업기억의 핵심소검사 3) 선택은? ==> 지우기라면 OK
8. 정답 4) 1) 15개 2) 지각처리 3) 이해(일반적원리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에 근거), 순서화 :숫자와 글자를 읽어주면 순서대로 회상 순차적 처리능력, 정신적 조작능력, 주의력, 집중력 등 5) 모양, 차례맞추기
9. 웻슬러 지능검사에서 병전지능을 추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
1) 어휘 2) 상식 3) 공간 4) 협응 5) 토막짜기
10. K-WAIS- 4에서 처리속도가 점수에 긴밀하게 영향을 주는 소검사는?
1) 숫자 2) 퍼즐 3) 지우기 4) 무게비교
9. 정답 : 1) 2) 5)
10. 정답 3)
언어이해 : 공통성, 상식, 언어, 이해(보)
지각추론 : 토막짜기,행렬맞추기, 퍼즐, 무게비교(소), 빠진곳찾기(소)
작업기업 : 순서, 산수, 숫자화
처리속도 : 동형찾기, 기호찾기, 지우기
11. K-WAIS-4 소검사중 같은 유형의 소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상식, 공통성 2) 퍼즐, 무게비교 3) 지우기, 기호쓰기 4) 동형찾기, 무게비교
12. 지능 및 인지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양 맞추기와 차례 맞추기는 WAIS-4에서 제외되었다.
2) WAIS-4의 언어이해 소검사에는 공통성, 어휘, 상식, 이해, 산수가 포함된다.
3) K-ABC 동시처리척도의 점수가 낮으면 우반구에 손상이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4) BGT는 시간의 제한을 주고 카드의 도형을 보고 그리게 하여 형태 심리학적 평가를 한다.
5) WAIS-4에서 되돌아가기 규칙이란 피검자가 완전한 점수를 받는 문항까지 역순으로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11. 4) 동형찾기-처리속도,,, 무게비교 지각추론
12. 정답 1 추가된 검사 : 행령추론, 퍼즐, 무게비교, 순서화, 동형찾기, 지우기 제외된 검사 : 모양 맞추기, 차례 맞추기 2) 산수는 맞지 않는다. 3) 기능차이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검사이다. 4) BGT는 시간 제한을 두지 않는다. 5) 피검자가 완전한 점수를 받는 문항까지 역순으로 실시하는 되돌아가기 규칙은 ???/
13. 웨슬러 성인용 지능검사에 새로 추가된 소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1) 퍼즐 2) 무게비교 2) 지우기 4) 산수 5) 토막짜기
14. 웨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4판의 실시방법으로 옳은 것은 ?
1) 순서화 소검사는 되돌아가기 규칙이 있다.
2) 숫자 소검사에서 숫자는 2초에 하나씩 불러준다.
3) 이해 소검사에서 문항에 제시된 단어의 의미는 수검자가 요청해도 설명하지 않는다.
4) 산수 소검사에서 수검자가 요청할 경우 문항 당 지시문을 두번까지 반복해서 읽어줄수 있다.
5) 산수 소검사 수행시간 측정 중 수검자가 지시문을 다시 요청 할 경우 시간 측정을 멈추고 읽어준다.
13 정답 :
1. 없어진것 : 차례맞추기 모양맞추기
2. 생긴것 : 행열추론, 퍼즐, 무게비교 ,동형찾기, 지우기
14.정답 :
1) 순서화 소검사는 검사자가 수검자에게 일련의 글자를 읽어주면, 수검자는 숫자와 글자를 순서대로 회상해야 하는 검사로 되돌아가기 규칙은 적용되지 않는다.
2) 숫자는 1초마다 하나씩, 마지막 숫자는 약간 띄어서 읽어준다.
4) 피검자의 요청으로 문제를 반복 설명할수 있으며, 횟수제한은 없다.
5) 문제를 읽어주고 곧바로 시간을 측정하며, 피검자의 요청으로 문제를 반복 설명할수 있으나 시간은 처음 읽어준 후부터 잰다. 즉, 시간측정을 멈추지 않는다.
정답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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