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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이디프스 컴플렉스의 정의 :
1) 아들이 동성인 아버지에게는 적대적이지만 이성인 어머니에게는 호의적이며 무의식적으로 성(性)적 애착을 가지는 복합감정이다.어머니에 대한 성적 애착이라는 것은 아버지가 갖는 욕망을 모방하는 것인데, 정신 발달의 중요한 전환점이다.
2)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에 의해 제시 프로이드는 남자아이가 아버지를 제거하고 어머니를 독차지하려는 경향이 남근기(phallic stage, 4~6세)에 분명하게 드러나며, 잠복기(latency stage, 6~12세)가 되면 다시 억압된다고 주장했다. 아이는 어머니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아버지와 같은 위치에 서고 싶어 한다. 그러나 자신보다 몸집도 크고 절대적인 존재인 아버지에게 열등감과 좌절감을 느낄 뿐이다. 위협을 느낀 아이는 어머니에 대한 독점욕을 양보하고 아버지라는 존재를 수용함으로써 타협한다.
이 타협으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극복되고 부모의 인정을 받는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 거듭나게 된다. 프로이트는 이 개념이 정신분석학에서 모든 신경증의 원형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신경증 환자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극복에 실패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무의식, 유아 성욕,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프로이트가 발견한 근본적인 개념들이다. 그는 1896년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론을 세우기 시작했으며, 14년에 걸쳐 현재의 형태로 완성하였다. 프로이트가 이 이론을 발달시킨 것은 성인이 아동을 성적으로 유혹했다는 과거의 사실을 강조한, 초기 신경증 이론이 지닌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였으며, 동시에 자신의 정신분석학을 새로운 과학으로 확립하기 위해서였다. 자기 자신과 가족들의 히스테리 증상을 발견한 그는 깊은 내적 성찰의 기간을 가졌으며, 이를 자가분석이라고 불렀다. 그는 1897년 10월 15일에 플리쓰(William Fliess)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의 발견을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나는 나 자신도 어머니를 사랑하고 아버지를 질투한다는 것을 발견했소. 그리고 이제 이것이 초기 아동기의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소… 모든 사람들은 한때 신화 속의 오이디푸스가 되는 시기를 거친다고 생각하오”(Freud, 1887-1902, p. 223). 프로이트가 『꿈의 해석』(1900)에서 처음으로 이 이론을 발표했을 때, 그는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꿈을 인용하여 모든 사람에게 있는 무의식적 소망과 오이디푸스 신화를 연결시켰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OEDIPUS COMPLEX]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3) 성별과 관계없이 본능적 욕동, 목표, 대상관계, 공포, 동일시 등으로 구성된 심리적 집합체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이것은 일반적으로 남근기(2세-6세 6개월) 동안에 나타났다가 해소된다. 그러나 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애 전반에 걸쳐 무의식적 조직자로 계속 남는다. 남근기 동안 아동은 반대 성을 지닌 부모와 성적으로 결합하려고(아동의 인지능력에 따라 다양하게 상상된 환상과 함께) 애쓰며, 동성의 부모가 죽거나 사라지기를 바란다. 아동의 타고난 양가성과 보호받아야 할 필요성 때문에 아동의 긍정적인 오이디푸스적 분투는 소위 부정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공존하게 된다. 즉 아동은 반대 성을 지닌 부모와 성적으로 결합하기를 바라며, 동시에 같은 성을 지닌 부모와 경쟁하고자 한다. 전형적으로, 긍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이성애 성향을 형성하고 잘 적응하는 성인과 동일시하는 과정을 통해서 부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능가하게 된다. 그러나 무의식적 수준에서, 여아가 어머니와의 유대감을 유지하려는 소망과 남아가 아버지에게 복종하려는 소망은 심리적 생활과 이후의 대상 선택에 지속적으로 깊은 영향을 미친다.
2. 신화적 배경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 이야기에서 유래 테베(Thebes)의 왕 라이오스(Laius)는 새로 태어나는 왕자가 장성하면 자신의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는 신탁을 받는다. 이에 라이오스 왕은 어느 양치기에게 자신의 아들을 맡기고는 죽이라고 명한다. 그러나 양치기는 가여운 마음에 아기를 죽이지 못하고 다리를 묶어 나무에 매달아 놓는다. 이를 발견한 농부가 아기를 지주(地主) 부부에게 데려간다. 부부는 아기를 양자로 들이고 ‘오이디푸스(부은 발이라는 뜻)’라는 이름을 지어 준다. 후에 라이오스 왕과 마주친 오이디푸스는 그가 자신의 친아버지라는 것을 모르고 죽이게 된다. 또한 괴물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푼 오이디푸스는 왕으로 추대되고 선왕비(先王妃) 이오카스테(Iocaste)와 결혼하게 된다. 결국 오이디푸스는 자기도 모르게 친아버지를 살해한 자식, 친어머니의 남편이 된 것이다. 오랜 시간이 흘러 진실을 알게 된 이오카스테는 스스로 목숨을 끊고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두 눈을 찔러 실명시킨 뒤 방랑길에 오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Oedipus complex]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이동귀)
3.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여자아이가 아버지에 대해 강한 애정을 가지고 어머니에게 경쟁의식을 느끼는 것을 엘렉트라 콤플렉스라고 한다. 이는 그리스 신화에서 아가멤논의 딸 엘렉트라가 아버지를 죽인 어머니에게 복수한다는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Oedipus complex]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이동귀)
프로이트의 이론에 근거하여 1913년 스위스의 정신의학자 칼 융(Carl Gustav Jung)이 소개했다. 그러나 프로이트 학파의 정신분석학에서는 남녀 모두에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적용하며, 엘렉트라 콤플렉스라는 명칭과 개념은 불필요한 것이라고 피력하고 있다
융은 남아뿐만 아니라 여아에게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고 보았고, 이를 엘렉트라 콤플렉스라고 불렀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이 용어가 불필요하다고 보았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용어는 현재 아동의 성별과 상관없이 아동과 부모 사이의 삼각관계를 지칭하는 보편적인 용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4. 특징
오이디푸스기의 아동은 근친상간과 부모 살해에 대한 소망을 가지며, 이로 인해 보복 당할 것을 두려워한다. 특히 소년은 거세 될 것을 두려워하며, 여아는 정도 차이는 있지만 성기와 자궁에 손상을 입을 것을 두려워한다. 이러한 공포는 부모와 관련된 보다 원시적인 두려움, 즉 대상 상실 및 대상 사랑의 상실과 합쳐진다. 비록 현대의 정신분석가들이 여아가 남아보다 자기애적 취약성과 의존성을 더 많이 보인다는 프로이트의 견해를 반박하고 있지만, 대상 사랑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은 여아에게서 더 심각한 것으로 경험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OEDIPUS COMPLEX]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발생학적으로 또는 발달적으로, 오이디푸스 시기는 초자아가 형성되고 공고화되는 중요한 시점이다. 아동은 이때 오이디푸스 대상과 동일시하는데, 그로 인해 이상화는 자아 이상으로 바뀌며 처벌에 대한 두려움은 죄책감으로 바뀌게 된다. 지형학적 이론에서 볼 때, 이 콤플렉스는 보통 부분적으로만 의식적이다. 즉 이것은 아동의 말과 행동 그리고 다른 의사소통 양식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성인기 동안에는 거의 의식되지 않지만, 콤플렉스가 해결된 정도에 따라 행동, 태도, 대상 선택 등에서 어느 정도 드러난다. 또한 이것은 성격 구조, 대상관계의 질, 성 정체성, 환상 내용 그리고 후에는 성적 행동의 유형에도 영향을 미친다.
무의식, 유아 성욕,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프로이트가 발견한 근본적인 개념들이다. 그는 1896년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론을 세우기 시작했으며, 14년에 걸쳐 현재의 형태로 완성하였다. 프로이트가 이 이론을 발달시킨 것은 성인이 아동을 성적으로 유혹했다는 과거의 사실을 강조한, 초기 신경증 이론이 지닌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였으며, 동시에 자신의 정신분석학을 새로운 과학으로 확립하기 위해서였다. 자기 자신과 가족들의 히스테리 증상을 발견한 그는 깊은 내적 성찰의 기간을 가졌으며, 이를 자가분석이라고 불렀다. 그는 1897년 10월 15일에 플리쓰(William Fliess)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의 발견을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나는 나 자신도 어머니를 사랑하고 아버지를 질투한다는 것을 발견했소. 그리고 이제 이것이 초기 아동기의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소… 모든 사람들은 한때 신화 속의 오이디푸스가 되는 시기를 거친다고 생각하오”(Freud, 1887-1902, p. 223). 프로이트가 『꿈의 해석』(1900)에서 처음으로 이 이론을 발표했을 때, 그는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꿈을 인용하여 모든 사람에게 있는 무의식적 소망과 오이디푸스 신화를 연결시켰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OEDIPUS COMPLEX]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5. 예시 : 천개의 공감 중에서
남자에게 10년째 집착하고 있습니다. 저는 삼십 대 중반을 막 넘겼습니다. 그동안 10년 동안 한 사람만 바라보았습니다. 처음 1년은 꿈같이 지나갔습니다. 그는 저보다 열상 이상 나이가 많았지만 눈만 봐도 뜻이 통하고 이세상에 태어난 게 행복하다는 생각이 들게 해준 사람입니다 . 이 남자와 제 아버지가 오버랩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아버지를 별로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경제력도 없고, 가정에 대한 책임감도 부족하고, ....저는 남자를 불신했고 대학때도 다가오는 남자들로 부터 저를 보호하기에 급급했습니다. 그는 책임감이 강하고 믿음직스러우며, 세상에는 자녀를 사랑하는 남자가 많다는 사실을 알려준... 남자들에 대한 제 편견을 부숴 준 그 사람은 아이러니하게도 유부남이었습니다.
저는 안정된 직장에 다니고 부보님으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했고, 오래된 남자친구도 있는.....그 사랑이 실현 불가능 한 것임을 받아들입니다. 그동안 오이디프스 단계, 우리 모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용어도 알고 있습니다. 대여섯 살 무렵의 아이는 반대 성의 부모를 사랑의 대상으로 삼습니다. 그 대상에게 충분히 애착을 느끼고, 그것을 표현하고, 그러나 그 사랑이 이루어질수 없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좌절하는 과정을 거치며 심리적으로 성장합니다.
그런데 그 시기에 사랑의 대상인 부모가 부재하거나 존재하더라도 냉담하거나 엄격해서 애착 관계가 형성되지 않았거나, 혹은 애착관계는 형성되었는데 그 다음에 따라야 하는 좌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아이의 내면에는 부모를 갈망하는 마음이 그대로 남게 됩니다. 그 갈망은 금지된 것이므로 의식되어서는 안되는 내면 깊은 곳에 억압되고, 그렇게 무의식이 되어 성인 된 이후의 삶을 지배합니다.
오이디푸스 단계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 사람들을 부모대용이 되어 줄 사람을 사랑의 대상으로 선택합니다.
방랑자님의 경우 처럼 외모가 아버지처럼 생긴 사람, 아버지처럼 나이가 많은 사람, 책임감있는 보호자 역할을 해줄 사람을 사랑합니다. 자녀를 사랑하는 남자라는 이유로 그를 좋아할때 방랑자 님은 무의식적으로 그의 딸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가 결혼한 사람이라는 사실 또한 방랑자님을 매혹시키는 조건이었습니다. 무의식속에 있는 그 갈망은 경쟁자(동성의부모)가 있는 사람에게 매혹되ㅣ었던 기억, 경쟁자를 제치고 사상을 쟁취하고 싶은 소망을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술을 그시면 볼을 마구 비비는 행동을 해서 놀란적인 많다. 고 쓰셨는데 그것은 애정을 표현하는 행위이며, 그리하여 방랑자님의 의식에 특별하게 새겨져 있는 기억입니다.
해결 :
우선 그동안의 사랑이 미성숙한 유년기의 사랑, 오이디푸스 단계의 연장이었음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름 그 사람이 그리워질 때마다 그의 얼굴 위에 아버지의 얼굴을 겹쳐 보세요. 아버지의 얼굴을 떠올릴때마다 감정과 몸에 어떤 느낌이 올 겁니다.
그것은 분노이기도 하고, 죄의식이기도 하고, 몸이 뒤특릴는 것 같은 미묘한 감각이기도 할 겁니다. 그 감정과 감각을 외면하지 말고 찬찬히 느껴 보세요. 그 모든 느낌이 바로 억압해 둔 아버지에 대한 갈망, 아버지에게서 받고 싶어했던 사랑, 10년이나 끌어온 환사으로서의 사랑의 원천이구나.. 하는 사실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을때까지 그 일을 반복해 보세요..
그런 다음 그 사랑이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 한 것임을 인식하고 좌절하는 단계를 밝으시기 바랍니다 .그 감정은 삼십대 중반의 것이 아니라 내면에 존재하는 여섯 살짜라 아이의 감정입니다. 여섯 살 짜리 아이가 마음으로 부터 아버지를 포기하듯 진정으로 아버지에 대한 애증의 감정을 떠나보내셔야 합니다. 그 아이가 아버지를 엄마에게 양도하듯, 현실의 그 사람 역시 원래 있어야 할 자리로 돌아갔음을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덧불여, 어떤 이유로든 자신을 질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 사랑이 옳고 그름을 따지기 앞서 방랑자 님에게는 그와 같은 경험이 곡 필요합니다. 시기적으로 뒤늦은점, 기간이 많이 소요된 점은 안타깝지만 그와 같은 심리적 단계를 밝ㅂ을 수 있게 해준 그 사람에게 감사하고 이제부터는 성인의 사랑법을 새롭게 배워나가시기 바랍니다.
* * 나르시시즘적 성격뿐 아니라 권위에 복종하기 어려워하는 마음, 일대일 관계에 고착하기, 세상 이상의 관계를 불편해하는 마음 등은 오이디푸스 단계를 자연스럽게 이행하지 못한 심리상태를 반영합니다. 오이디푸스 단계를 넘어선다는 것은 비단 아버지의 거세 위협이 두려워 어머니에 대한 욕망을 포기한다는 뜻만은 아닙니다. 오이디푸스 단계를 넘어선다는 것은 아버지의 권위를 인정하고 아버지의 이름으로 상징되는 사회적 법과 질서에 복종한다는 뜻입니다. 공동체의 언어를 습득하고, 성 역할을 알아차리며, 그 사회에 수용될수 있는 사람이 되어 간다는 의미입니다. 자신의 욕망을 사회적으로 좀 더 안전하게 성취할수 있는 은유와 상징의 역량을 획득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황야 님은 지금 사회 생활 초기에 맞게 되는 나르시시즘이 깨지는 바로 그 경험을 하고 계시는듯합니다. 더불어 뒤늦게 오이디푸스적인 단계를 밟고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조직속에서 사회적 아버지를 인정하고 아버지와 법과 질서를 수용하면서 그 조기에 적합한 사람이 되어 가는 경험을 하고 계십니다. 그 사실을 알아차리고 소중한 성장의 기회로 삼으시면 좋습니다. 똑같은 경험을 한다고 해서 모두가 동일한 수준의 성장을 이루는 건 아닙니다. 자신의 경험을 의식화하고, 문제점과 해결책을 내부에서 찾아내고 그것을 현실에서 반복해서 실천함으로써 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p.321
남성에게 오이디푸스 단계는 거세 위협을 느끼며 아버지에게 복종하는 과정입니다. 남성들은 사회적 권위에 잘 복종하는 역량을 갖고 있는 만큼 그 행위에 대해 부단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남성들은 대체로 낯선 이에게 길을 물어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조금 과장되게 표현하면 그들은 길을 물을 때 조차 내면에서 복종의 감정과 함께 거세 불안을 느낍니다. 여성들은 길을 물어보는 일이 남성에게 왜 그토록 어려운지 도저히 이해할수 없습니다. 일단 물어보기만 하면 길도 알게 되고 친구도 사귀게 되고 더 좋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는데 말입니다.
두 성이 넘어서는 오이디푸스 단계의 심리는 그토록 다릅니다. 남아게 아버지는 권위에 복종하는 대상이지만 여아에게 아버지는 애착의 대상입니다. 여성은 오이디푸스 단계에서 권위에 복종하기 보다는 권력자를 유혹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여성은 길을 물어볼 때 조차 상대방에게 한껏 미소를 지으며 매혹적인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합니다.
심리적으로 자신감이 형성되는 자양분은 "충분히 받은 사랑"입니다. 유아기에 엄마의 사랑이 왜곡되거나 거부되지 않고 일관되게 제고외고, 아기가 아무리 적개심이나 분노를 표현해도 엄마의 사랑이 철수되지 않을때 아기의 마음속에 안정감이 생기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감과 자발성이 발현됩니다.
더 성장해서는 쟁취한 사랑이 자신감을 키우는 영양소가됩니다. 동성의 부모를 제치고 반대성의 부모를 사랑의 대상으로 쟁취했다고 느낄때 아이의 자신감이 높아집니다. 여아의 경우라면 엄마를 제치고 아빠를 독점했다. 는 성취감, 남아의 경우라면 세상에서 엄마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 바로 나야.. 라는 만족감을 맛보면서 자신감이 증픅됩니다. 아버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딸, 어머니의 맹목적인 사랑을 받은 아들들이 얼마나 찬란한 자신감으로 무장되어 있는지 흔하게 목격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부부 사이가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어(금슬이 좋다고 표현합니다.) 자녀가 오이디프스적인 승리감을 맛볼 수 없을 경우에 자녀들의 발달에 문제가 생깁니다. 심하면 학습장애나 사회 부적응 현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오이디프스적인 승리감은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서 좌절되지만,그래도 자신감은 내면에 남습니다. 자신감은 또한 인정과 지지를 받으면서 어떤 일을 성취해 나가는 과정에서 성장기 내내 꾸준히 향상됩니다.
우리는 성인이 되어 생을 주도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을 때까지 참으로 오랜 기간을 부모에게 의존하여 살아갑니다. 그 긴 성장기 동안 우리가 터득하는 가장 중요한 생존법은 얼마나 잘 의존할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잘 의존하기 위해서 우리는 부모의 말을 잘 듣고 착하게 행동하고 열심히 공부합니다. 그래야만 부모와 주변 어른들의 사랑과 지지를 받을 수 있고, 그들을 우리의 생존에 유익하게 사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이 입장에서 충분히 노력을 기울였는데도 기대했던 사랑이나 지지가 돌아오지 않으면 내면에 그것에 대한 갈증이 남아 있습니다. 그런 이들은 성인이 된 후에도 모든 사람으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을 과도하게 내면에 간직하게 됩니다. 모든 이로부터 착한 사람/좋은살마이라는 말을 듣고 싶어서 몸이 부서지도록, 몸속에 종양이생기도록 참고 헌신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경쟁자나 적에게까지 사랑받고 싶어합니다.
특히 생애 초기에 심각한 분리 불안을 겪은 사람은 모든 인간관계를 "전이"로 경험합니다. 부모의 감정에 에민하게 반응하던 유아적 태도를 그대로 간직한 채 주변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에 온 신경을 쏟습니다. 주변 사람들조차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 두 부류로 나누어 인식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작은 좌절이나 실망만 주어도 자기를 미워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일에도 상처받으며 타인의 실수를 용서할줄도 모릅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모든 여성을 성적대상으로만 보게되고 사랑이 거절당하면 무섭게 공격성을 드러냅니다.
순진님이 잠정적으로 경재자로 느끼는 동료에게 싫다.. 고 말하지 못하는 것은 이와 같은 유아적 생존법의 흔적입니다. 지금 성인으로서 순진님이 살아가는 세상은 착하고 말 잘들으면 절로 사랑과 보호가 주어지던 가족 공동체가 아닙니다. 직장동료들과 화기애애하게 지내는 것은 중요하지만 모든 사람의 사랑을 받을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