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도의 열쇠를 주신 은총에 감사
하느님께 드리는 기도에 대한 감사가 있습니다. 기도는 신자에게 주신 은총이요, 특권이요, 또한 의무입니다. 하늘 나라 문을 여는 열쇠요, 하늘 나라 보물 창고를 여는 열쇠입니다. 하느님의 마음을 여는 열쇠요, 하느님의 도우심을 따라 사람의 마음을 여는 열쇠입니다. 닫힌 문을 여는 열쇠요, 막힌 길을 여는 열쇠입니다. 열쇠는 작지만 귀합니다. 우리는 열쇠를 아무에게나 맡기지 않습니다. 열쇠를 맡은 이는 선택을 받은 사람입니다. 또한 열쇠를 맡은 이는 충성해야 합니다. 성실하게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포티파르의 관리 책임자로 열쇠를 맡아 책임을 잘 수행했던 요셉은 나중에 이집트의 재상이 되어 열쇠를 맡아 나라를 책임지는 일을 성실히 수행했습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자녀에게 하늘 나라 열쇠를 맡기셨습니다. 하늘 나라 열쇠를 맡은 이는 책임을 잘 수행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하늘 나라 열쇠를 주셨습니다.
나는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그러니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마태 16,19)
예수님께서 주신 하늘 나라의 열쇠는 땅에서 먼저 시작합니다.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립니다. 마태오복음 18장 18절에서 예수님께서는 하늘 나라의 열쇠와 관련된 매고 푸는 말씀을 다시 반복해서 주신 후에 그 말씀을 기도로 연결시켜 주십니다.
내가 또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가운데 두 사람이 이 땅에서 마음을 모아 무엇이든 청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다.(마태 18,18)
말씀의 문맥을 잘 살피면 하늘 나라의 열쇠는 기도와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하늘 나라의 열쇠는 복음의 문을 여는 열쇠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늘 나라의 열쇠의 특징은 먼저 땅에서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구원은 하느님께서 시작하셔서 하느님께서 완성하십니다. 그렇지만 기도와 선교는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우리가 해야 할 일입니다. 땅에서 먼저 시작해야 하늘에서 움직입니다. 요한복음 1장 51절에 나오는 예수님의 말씀을 자세히 읽어 보면 천사들이 사람의 아들 위에서 오르내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순서가 올랐다가 내려가는 것입니다. 내려갔다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순서에 너무 많은 의미를 두고 싶지는 않지만, 말씀을 깊이 관찰하고 묵상해 보면 일정한 패턴을 발견하게 됩니다. 먼저 땅에서 기도하면 그 기도를 천사가 받아 하늘로 올라가고, 천사는 또 기도 응답을 받아 이 땅에 내려와 전하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다니엘서를 읽어 보면 다니엘이 기도할 때 천사 가브리엘이 기도 응답을 가지고 내려오는 것을 보게 됩니다. 기도는 정말 신비입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영적으로 놀라운 일들이 벌어집니다. 천사가 움직이고 하느님의 어좌가 움직입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느님께서 귀를 기울이십니다.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기 위해 천사를 동원시키십니다. 사람을 움직이시고, 환경을 조성하십니다. 우주를 움직이고 기도할 때 영적 전쟁이 일어납니다. 기도할 때 마귀의 세력이 약해집니다. 기도는 영혼의 방패요, 하느님께 드리는 제물이며, 사탄을 향한 채찍입니다. 기도는 사탄에게 채찍질을 가하는 것입니다. 사탄은 가장 연약한 신자라도 기도하기 위해 무릎을 꿇는 것을 보면 벌벌 떱니다.
기도할 때 성령의 능력이 우리에게 찾아옵니다. 겸손히 기도할 때 하느님께서는 땅을 회복시켜 주십니다.(2역대 7,14) 기도처럼 신비로운 것은 없습니다. 기도는 하느님께 나아가는 길입니다. 기도는 하느님과 소통하는 길입니다. 기도는 하느님과 친교를 나누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를 위해 기도하고 계십니다.(로마 8,34; 히브 7,25) 성령께서도 우리 나약함을 도와주시고,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니다.(로마 8,26 참조)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맡기신 것은 사용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기도는 황금 열쇠입니다. 하느님의 거대한 창고를 여는 열쇠가 기도입니다. 하늘 나라 보물 창고의 문을 여는 기도는 하느님의 은총과 능력이 가득 쌓여 있는 창고 문을 여는 열쇠입니다. 기도의 하늘 나라 열쇠를 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립시다. 기도의 하늘 나라 열쇠를 가지고 감사함으로 하느님께 나아가 기도를 드립시다.
하느님께서는 더 나은 방법을 찾고 계신 것이 아니라 무릎 꿇고 기도하는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기도의 사람이 있는 시대는 복을 받았고, 기도의 사람이 머무는 나라는 복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기도보다 앞서지 마십시오. 무엇보다 감사의 기도를 드리는 사람이 되십시오. 감사의 기도가 얼마나 소중한지 마이스터 에카르트는 “살면서 하는 유일한 기도는 ‘감사합니다’ 하나로 충분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침마다 감사의 기도로 문을 열고 밤에는 감사의 기도로 문을 닫으십시오.
첫댓글 아멘. 아멘. 아멘.~~
"기도할 때 성령의 능력이 우리에게 찾아옵니다."
나는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그러니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마태 16,19)
아멘.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