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책과의 만남
제 인생은 하느님과의 만남과 좋은 책과의 만남으로 형성되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좋은 책을 통해 저를 변화시키셨고, 저를 성숙시키셨습니다. 좋은 책과의 만남은 우연한 만남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섭리의 만남이었습니다. 우리는 좋은 책과의 만남을 감사해야 합니다. 책은 양식과 같습니다.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 몸을 만든느 것처럼, 우리가 읽는 책이 우리 인생을 만듭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을 바꾸면 체질이 바뀌는 것처럼, 읽는 책을 바꾸면 인생이 바뀌게 됩니다. 좋은 책은 우리 내면에 좋은 언어, 좋은 생각, 그리고 좋은 태도를 갖도록 도와줍니다. 좋은 책은 결국 좋은 인생을 만들어줍니다.
책 속에 길이 있습니다. 책을 열면 길이 열리고 마음이 열립니다. 내면 깊은 곳에 있는 영혼이 열립니다. 나아가 책을 열면 인생이 열립니다. 책을 열면 미래가 열리고, 영원이 열립니다. 책을 읽으면 영원한 하늘 나라 길이 보입니다.
저는 좋은 책을 사랑합니다. 책을 쓴 저자를 사랑합니다. 책에 담긴 문자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자 속에 담긴 정신을 사랑하고, 그 정신을 담은 저자를 사랑합니다. 저는 책을 읽을 때, 책은 쓴 저자를 만나 대화합니다. 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훌륭한 인물을 만나도록 도와주는 은총의 도구입니다.
좋은 책은 보배입니다. 책 중의 책은 성경입니다. 성경은 보배 중의 보배요, 영원한 보배입니다. 저는 성경을 읽으면서 길을 발견했습니다. 길이신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성경을 읽으면서 생명을 얻었습니다. 성경은 생명의 말씀입니다. 생명의 말씀을 읽을 때 하느님의 생명이 우리 안으로 흘러들어와 넘쳐흐르게 됩니다. 그때 우리 영혼이 치유됩니다. 우리 영혼은 힘을 얻고, 풍성한 생명으로 충만하게 됩니다.
성경과 함께 좋은 양서(良書)를 읽도록 하십시오. 그것을 우리는 고전이라고 합니다. 양서는 변하지 않는 진리를 담고 있습니다. 인생 문제에 대한 대안을 담고 있습니다. 시대를 초월한 공통 언어를 담고 있습니다. 그 공통 언어는 고난, 고통, 꿈, 믿음, 희망, 그리고 사랑과 같은 언어들입니다. 양서를 통해 영감을 얻게 되고, 시대를 초월해서 영향을 끼치는 지식과 지혜를 배우게 됩니다.
책은 배움의 도구입니다. 배움이란 변화입니다. 배움은 변화를 자극하고, 변화에 도전하고, 변화를 일으킵니다. 변화는 새로운 지식과 접촉될 때 일어납니다. 좋은 책 한 권을 읽고 나면, 좋은 책 한 권 속에 담긴 지식만큼 변화하게 됩니다. 책을 통해 우리는 이전에 몰랐던 것을 알게 됩니다. 어떤 의미에서 배움이란, 모르는 것을 아는 것이 아니라 알고 있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배움을 우리는 깨달음이라고 부릅니다.
좋은 책은 마음의 눈을 열어 주는 책입니다. 자신이 알고 있고, 소유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좋은 책입니다. 우리의 비극은 남이 갖고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는 데 있습니다. 그것을 활용하지 못하고, 누리지 못하는 데 있습니다. 좋은 책은 우리 마음에 꿈틀거리는 가능성의 씨앗을 발견하도록 도와줍니다. 좋은 책은 우리 안에 있는 잠재력의 씨앗에 물을 주고 영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책은 하느님의 아이디어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책을 사랑하시고, 책을 읽는 사람을 사랑하십니다. 책을 읽는 사람과 더불어 일하십니다. 하느님께서는 모세에게 성경을 쓰게 하셨습니다. 여호수아에게 모세를 통해 성경을 읽고 밤낮으로 묵상하고 실천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습관대로 성경을 읽으셨습니다. 바오로는 생의 마지막에 로마 감옥에 있으면서 티모테오에게 책을 가져오라고 부탁했습니다. 고독한 바오로에게 책은 감옥의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책은 외로울 때 친구가 되어 줍니다. 세상의 친구들이 우리를 버려도, 책은 결코 우리를 버리지 않습니다. 떠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책을 사랑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책은 그 내용에 간심을 주는 사람에게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줍니다. 책은 아름다운 이상을 갖게 해 줍니다. 우리의 사상을 개조하고, 의식을 개혁하고, 깨달음의 혁명을 일으켜 줍니다. 책은 지햬를 주고 사랑의 기술을 가르쳐 줍니다.
책을 읽는 젊은이에게 미래가 있습니다. 책을 읽는 지도자에게 희망찬 미래가 있습니다. 역사를 연구해 보십시오. 훌륭한 인물들은 한결같이 독서가들이었습니다. 우리 민족의 미래는 책 읽는 젊은이들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책 속에 인류의 보고가 담겨 있습니다. 책 속에 길이 있음을 거듭 기억하십시오. 책을 읽는 사랆은 영혼이 부유한 사람입니다. 훌륭한 영성가들의 삶 속에는 거룩한 독서가 있었음을 기억하십시오. 하느님께서는 지금도 좋은 책을 통해 역사하고 계십니다. 책 중의 책인 성경을 통해 역사하고 계십니다. 우리 함께 좋은 책을 읽고, 성령을 읽도록 합시다. 성경 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느님께로 돌아갑시다. 그 길만이 우리 민족이 사는 길입니다.
첫댓글 아멘 .
"책속의 인류의 보고가 담겨 있습니다."
글중에 이문장이 새로움으로 다가옴니다.
아멘. 아멘.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