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리 꽃에 씨방이 잘 큼니다 ... 참나리꽃에는 씨앗이 안되고 주아로만 번식 된다고 하는데 씨방도 잘 됨니다 ... 참나리 개화시 암술에 꽃가루를 직접 묻혀주니까 씨방이 잘 큼니다 ... 내년에는 토종 참나리 꽃이피면 숫꽃 수술을 꽃가루가 피기전에 따 버리고-- 노랑니리. 분홍나리 등 여러가지의 색상 나리 숫꽃 수술을 묻혀주어서 씨앗을 받아서 파종 하여 볼려고 합니다 ...나리 씨앗을 봄에 파종 하니까 발아율도 80% 이고 3년만에 충실한묘종이 꽃이1개식 개화 하여 습니다 ..
첫댓글 캬~ 조익래님은 글들 보면 참다운 전문가 이신것 같아요. 앞으로 많이 배우겠습니다. 잘 부탁드려요. (__)
울집에도 지금 딱 한개가 저렇게 씨방이 열렸네요... 봄에 고장원님깨서 공유해주신 나리인데 언제 따야할지.....
.꽃가루 수정을해주면 주아가 아닌 씨앗이 생기나요.또하나 배웠군요
참나리에 꽃가루 인공수정 해주면 씨앗도 생기고 주아도 열립니다 ...주아는 어미포기의 유전이 그대로 되고 ...참나리 꽃가루가 날기전에 핀셋으로 떼어내고요...암술에 인공적으로 백합 노랑나리 여러가지의 색상 꽃가루를 하여 씨앗 맺으면 채종 하여 봅시다...재미 잇겟 습니다 ..
조익래님...혹시 글로리오사에 대한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꽃이 잘피워주고 이제 씨방이 아주 잘 컸습니다. 언제 쯤 씨앗을 채취하는게 좋을 까요? 가능하다면 개체수를 늘려서 한종나 회원들이 모두 하나 씩 갖게 하고 싶은데 좋은 의견 기다리겠습니다.
글로리오사는 잘 모르겠 습니다 .. 나리 종류 같으면 씨방이 누렇게 익어 벌어지기 전에 꼬투라를 따면 되겠 습니다 ..야생 나리 종류는 씨방을 편지봉투에 넣어 두엇다가 봄 3월20일 (울산기후) 파종 -- 2개월만에 발아 하였 습니다 ..씨앗1년 자란 지하 구근이 = 금년에 열린주아 크기나 똑 같습니다 ...
자이언트릴리의 씨방이 두개가 열렸는데(네 개는 쭉정이인 것 같고) 몇 개월째 그대로인 것 같아 저도 버티고 있습니다. 씨앗이 들어있으면 부종나 회원에게 공유할 생각입니다.
저는 열매는 맺으면 바로 따는데요...안그럼 내년에 개화에 영향을 미친대요.. 알뿌리에 저장된 영양이 줄어드니까요... 그렇게 생각합니다.
잘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