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참사랑국어 원문보기 글쓴이: 알파님
출처는 교육학박사 김인식블로그 http://blog.naver.com/kissedu/100115150654 퍼왔어요
2011학년도 중등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분석 올립니다.
제가 얘기한거 100% 출제되었으니 모두 만점 받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아자!!
Kim In Sik's edu (twitter.com/kissedu)
2010 학년도 임용 중등 교육학 문제 분석 및 적중도
1> 중등 교육학 분석
2010 학년도 임용 중등 교육학은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문제들이 많았다. 또한, 기본적인 개념을 단순히 암기하고 있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들이었다. 예를 들면, 12번의 변별도와 난이도에 관한 문제들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교육사부분에서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사료를 보고 이를 해석하는 것이 많이 등장하였는바, 사상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하겠다. 이는 「김인식교육학」의 모의고사에서 사료를 가지고 문제를 풀어본 「김인식교육학」의 수강생들이라면 늘 보아왔던 문제의 유형이었기 때문에 아무런 어려움이 없이 해결했으리라 생각한다. 특히, 27번의 상담 문제는 평소「김인식교육학」의 모의고사에서 지문의 내용을 보고 이에 해당하는 상담기법을 찾는 문제와 동일한 문제의 유형으로 이러한 훈련을 하지 않은 수험생은 전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의 유형이다. 이 또한 단순한 암기식 수업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의 유형으로서 ‘이해’를 기반으로 시험공부를 한 수험생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이러한 경향을 보았을 때 결코 「암기식」수업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시험의 유형인바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수험공부가 필요하다 하겠다. 한마디로 말해 ‘수능형의 문제 유형’들로서 지문을 주고 그 지문에 해당하는 것을 파악하는 문제들이 대부분이었다
2> 2011학년도 중등 임용 교육학 「김인식교육학」적중도
문제 1> 삼국시대의 교육
====> 적중
9. 다음 <보기> 중 우리나라의 삼국시대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경당은 지방의 촌락에 있었던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 태학의 교육목적은 귀족자제를 교육하여 관리로 등용하기 위한 것이다. ㉢ 교육의 목적이 통일 전에는 무관을 기르는 것이었으나, 통일 이후는 문관을 기르는 것이었다고 보아야 한다. ㉣ 백제의 교학지임(敎學之任)을 맡은 관직인 박사제도로 보아 유학 경전에 통달한 학자가 많았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10. 다음 <보기> 중 신라의 화랑도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화랑은 반드시 귀족출신이었다. ㉡ 신라의 귀족사회와 평민사회 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 민간적 조직으로 자유주의적이며 민주적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 화랑 집단은 국가의 지도를 받았으나, 국가의 직할 교육기관으로 볼 수 없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8. 다음 <보기> 중 신라시대에 있었던 독서삼품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응시자격은 고려시대처럼 양인이상에게 주어졌다. ㉡ 실시 이후 유학에 대한 깊은 소양과 지식을 갖춘 학자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 과거제도의 효시로서 무인중심에서 문인중심으로의 교육정책이 변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 화랑도와 같은 문벌중심에서 학벌과 실력을 본위로 하는 인재양성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2> 맹자의 교육사상
====> 적중(교재 28쪽)
4. 다음 <보기> 중 유교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맹자는 일체의 허식과 작위(作爲), 강제가 없는 소박한 삶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 양명학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실천하는 치양지(致良知)에 의해 지행합일을 주장한다. ㉢ 『대학』의 8조목은 지식교육→ 인격(인간)교육→ 이상적인 사회건설을 일컫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 성리학의 격물치지(格物致知)는 인간사의 모든 문제와 객관적인 사물의 이치를 꿰뚫어 탐구하는 것을 말한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3> 이이의 격몽요결
====> 적중
9. 다음 <보기>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
<보기> |
|
|
| |
∙초학자는 먼저 뜻을 세워 반드시 성인이 될 것을 기약하여야 한다(입지; 立志). ∙구습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성취하여야 한다(혁구습; 革舊習). ∙배우는 자는 반드시 성심으로 도를 향하여 세속의 잡된 일에 뜻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지신; 持身). | ||
|
① 이이의 격몽요결② 이이의 학교모범
③ 이황의 성학십도④ 권근의 권학사목
⑤ 박세무의 동몽선습
문제 4>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 적중
10. 다음 중 안창호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보기> |
|
|
| |
㉠ 인격완성과 힘의 철학을 주장하였다. ㉡ 최초의 남녀공학인 소학교를 설립하였다. ㉢ 교육적 인간상으로 성(誠), 경(敬), 애(愛)를 들고 있다. ㉣ 교육이념으로 자아혁신, 무실역행, 점진공부를 주장한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문제 5>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 적중
5. 다음 <보기>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대한 것이다. (가)와 (나)에 들어갈 것으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
<보기> |
|
|
| |
인생의 목적이 행복에 있다면, 이러한 행복에 도달하는 조건이 필요하다. 행복에 도달하는 길은 ( 가 )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 가 )는/은 수학적인 ( 가 )처럼 양극단의 정확한 평균이 아니고, 각 위치의 종속적 상황과 같이 동요하고 있어 원숙하고 순응하기 쉬운 ( 나 )에만 나타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적 자질은 과대해도 과소해도 파괴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절제, 용기, 기타 미덕의 경우를 예로 들고 있다. 이러한 ( 가 )를/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인간이 갖추어야 할 ( 나 )기능의 지속적이고도 훌륭한 발위 능력의 의미하게 된다. | ||
|
① 습관, 중용② 중용, 이성
③ 이성, 습관④ 습관, 본성
⑤ 본성, 습관
문제 6> 서양의 18세기 계몽기 교육사상
====> 적중
6. 다음 <보기> 중 서양의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절대주의의 몽매성에 도전을 가했던 시기이다. ㉡ 진보를 역사의 근본법칙으로 삼았으며, 이성에 의한 교육만능론이 주장되었다. ㉢ 실증주의적 입장에서 교육의 내용은 과학이었으며, 방법은 이성에 근거를 두었다. ㉣ 인간의 이성, 종교적 신앙에 있어서의 관용, 인간권리의 절대적 신뢰 등을 강조하였다. ㉤ 경제적으로는 증기기관의 발견과 제조공업의 발달로 인한 시민계급의 등장에 힘입은바 크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
⑤ ㉠, ㉡, ㉢, ㉣, ㉤
문제 7> 비판철학
====> 적중 ====트위테(10월 20일)에서 비판철학을 다시 한 번 더 강조함
41. 다음 중 비판 철학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개인은 각자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는 존재로 파악된다.
② 가치중립적 보다는 가치지향적이며, 교육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존중한다.
③ 이론과 실제를 분리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이론 자체에 큰 관심을 갖는다.
④ 주요관심은 민주주의 체제 속에 숨겨져 있는 전제주의적 요소를 벗겨내고자 한다.
⑤ 사회적 존재가 인간의 의식을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의식이 존재를 규정한다고 본다.
문제 8> 학문형(나선형) 교육과정
====> 적중
24. 다음 <보기> 중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기초 지식의 함양 및 지적 훈련을 중시한다. ㉡ 학습자의 내적 보상에 의해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 논리 분석적 사고만큼 직관 통찰적 사고도 중시한다. ㉣ 학습에 있어서 지식의 구조를 기억하는 것을 강조한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23. 다음 중 나선형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수평적, 수직적인 조직의 성질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② 내용 조직의 방향은 기초⇒ 확대⇒ 심화의 순서를 따른다.
③ 조직의 절차는 요소화⇒ 구조화⇒ 계열화의 순서를 따른다.
④ 학습내용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를 따른다.
⑤ 전이효과가 큰 것은 경제성, 이해와 기억이 용이한 것은 생성력이라 한다.
문제 9> 교육과정 설계(범위, 통합형 구성, 연계성 등)
====> 적중
21.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과 관계 깊은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는?
|
<보기> |
|
|
| |
∙생물교과에서 배우고 있는 내용들이 사회교과에서 다루는 공해 문제와 연계되어 다시 새로운 각도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오늘날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고등학교 교육과 대학교육 간의 연계성 문제는 이러한 원리가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단편적인 예이다. | ||
|
① 균형성의 원리② 계속성의 원리
③ 범위의 원리④ 계열성의 원리
⑤ 통합성의 원리
24.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과 관계 깊은 교육과정 설계 기준은?
|
<보기> |
|
|
| |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그 내용의 폭과 깊이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이것은 다루어야 할 내용의 영역과 범위를 결정짓는 것이다. 어디에서 어느 범위까지를 포함시켜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 ||
|
① 스코프(scope)② 계열성③ 연계성
④ 균형성⑤ 통합성
문제 10> 2009 개정 교육과정
====> 적중
24. 다음 <보기> 중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1학년부터 10학년까지를 공통교육과정으로 편성하고 있다. ㉡ 학년군과 교과군을 도입하여 집중이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전반적으로 진로교육과 한자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 학기 당 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부담을 경감시켜주고자 하였다. ㉤ 특별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도입하여 체험 중심의 운영이 되도록 하였다. | ||
|
① ㉠, ㉡, ㉢, ㉣② ㉠, ㉡, ㉣, ㉤
③ ㉡, ㉢, ㉣, ㉤④ ㉠, ㉡, ㉣, ㉤
⑤ ㉠, ㉡, ㉢, ㉣, ㉤
문제 11> 도야로서 교육
====> 적중
3. 다음 <보기> 중 도야로서 교육관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공부하다보면 흥미가 유발된다고 본다. ㉡ 일반화설의 전이이론에 의해 비판을 받은 이론이다. ㉢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인간의 정신적인 추리보다 지식이나 원리라고 본다. ㉣ Locke의 능력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Herbart의 표상심리학에 의해 계승되었다. | ||
|
①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12> 변별도와 난이도
====> 적중
27. 다음은 문항분석의 결과를 서술한 것이다. 문항 분석의 결과를 바르게 해석한 것은?
답지 집단 |
상집단 |
하집단 |
계 |
1 2(정답) 3 4 |
6 15 ․ 4 |
8 10 2 5 |
14 25 2 9 |
계 |
25 |
25 |
50 |
① 난이도와 변별도는 좋은 편이나, 1, 3번의 답지를 교정할 필요가 있다.
② 난이도는 보통이며 변별도가 낮은 편이며, 오답의 교정이 필요하다.
③ 약간 쉬우며 변별도가 높은 편이며, 3, 4번 답지를 교정할 필요가 있다.
④ 약간 어려우며 변별도가 낮은 편이며, 오답은 교정할 필요가 없다.
⑤ 난이도는 높으나 변별도는 좋은 편이며, 답지의 교정이 필요하다.
문제 13> 이원목적분류표
====> 적중
27. 다음 <보기> 중 이원목적 분류표의 용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형성평가에서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한다. ㉡ 평가 문항을 수업에서 다룬 내용에 일치시킬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수업을 한 후보다 시작하기 전에 작성한다. ㉣ 문항이 측정하는 인지수준을 수업목표에 일치시킬 수 있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14> 표준점수 계산
====> 적중
28. 다음 한 학생의 기말고사 점수와 과목별 학교(전체 시험응시 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한 자료이다. 과목별 성적 분포가 모두 정상분포를 이루고 있다고 할 때, 제시된 자료를 해석한 진술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과목명 |
점수 |
평균 |
표준편차 |
국어 |
85 |
70 |
5 |
영어 |
80 |
75 |
10 |
수학 |
75 |
60 |
15 |
과학 |
75 |
65 |
20 |
① 네 과목 중 개인차가 가장 큰 과목은 과학이다.
② 수학점수를 백분위점수로 변환하면 백분위 84점이 된다.
③ 과학 점수를 백분위점수로 변환하면 약 백분위 69점이 된다.
④ 국어점수를 9등급점수(9간척도, stanine)로 변환하면 1등급이다.
⑤ 네 과목의 점수를 표준점수로 변환하면 국어의 표준점수가 가장 높다.
문제 15> 스토리보드
====> 적중
38. 다음 중 스토리보드 작성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학습자의 반응에 대한 대처 방안을 기술한다.
② 컴퓨터 화면상에 제시될 내용을 상세히 구성한다.
③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제작자가 유의할 사항을 기술한다.
④ 제시할 내용, 그래픽, 화면의 특징, 버튼의 기능 등을 나타낸다.
⑤ 학습 내용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문제 16> 버즈토의/STAD/직소Ⅱ
====> 적중
35. 다음 <보기> 내용에 해당하는 토의학습의 유형은?
|
<보기> |
|
|
| |
•3~6명으로 편성된 집단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6분 가량 토론을 하는 형태이다. •각자가 서로 자유롭게 발언하는 기회를 가지기 때문에 적극적인 토론을 유도할 수 있다. •토론 참가자들의 활발한 토론 참여와 많은 아이디어 수집에 활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 짧은 시간에 간단히 사용할 수 있다. | ||
|
① 대담 토의② 공개 토의
③ 배심 토의④ 원탁 토의
⑤ 버즈 토의
36. 다음 <보기>와 같이 진행되는 협동학습의 유형은?
|
<보기> |
|
|
| |
① 학습 자료 및 학습 내용을 제시한다. ② 교사가 학습지를 제시하고 팀별로 협동학습을 하도록 지시한다. ③ 교사에 의한 지시적 수업과 팀별 학습이 이루어지고 나면 학급 전원에게 개별 퀴즈(시험)를 실시한다. ④ 학생들은 협동학습의 시험점수와 매주 평상시 수행수준(점수)과 비교하여 얼마만큼 향상되었는지를 보여 주는 향상 점수를 받는다. | ||
|
① LT(함께 학습하기)
② TAI(팀보조 개별학습)
③ Pro-con 논쟁 수업모형
④ STAD(성취과제 분담모형)
⑤ CIRC(협동적 통합 독서 작문)
36. 다음 <보기> 중 직소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직소Ⅰ 모형은 과제해결의 의존성은 높지만 보상의존성은 낮다. ㉡ 직소Ⅱ 모형은 개별보상에 집단보상이 가미된 것이다. ㉢ 직소Ⅲ 모형은 모집단 학습이 끝난 후 일정기간 퀴즈를 대비한 모집단의 학습기회를 준다. ㉣ 직소Ⅳ 모형은 수업내용에 대한 소개를 하며, 평가가 끝난 후 필요하면 재교수가 이루어진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17> 자원기반학습
====> 적중
34.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과 관계 깊은 교수-학습이론은?
|
<보기> |
|
|
| |
∙다양한 정보 자원의 활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체제로 학습과제에 대한 이해와 함께 문제해결력 그리고 정보 활용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쇄물, 비인쇄물, 인적 자원을 포함한 광범위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학습활동에 적극적, 주도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계획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 ||
|
① 상보적 교수이론② 개별 계약 학습법
③ 자원기반 학습④ 문제해결 학습
⑤ 정황 교수 이론
문제 18> 교수매체 효과 연구
====> 적중
35. 다음 <보기> 중 교수매체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매체 선호 연구는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매체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 매체속성 연구는 매체의 유형보다는 매체의 속성과 학습자의 인지과정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 매체비교 연구는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특정 매체를 사용한 것과 사용하지 않은 것의 효과를 분석한다. ㉣ 매체 비용 효과 연구는 특정 조건에서의 매체의 활용이 경제적 효과를 산출할 수 있을지에 관심을 갖는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19> 가네 교수-학습 이론
====> 적중
31. 가네(R. Gagne`)의 수업사태(events of instruction)에 관한 진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적 조건을 조성하는 데 관련된 교사의 활동 요소이다.
②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주의적 입장에서 출발하였다.
③ ‘수행 평가하기’는 통합된 학습의 요소들이 실제로 학습자에 의해 실행되는 단계이다.
④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을 이해하여야 한다.
⑤ 교수를 구성하는 일련의 사태들은 학습자의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
문제 20> 딕과 케리의 교수설계
====> 적중
31. 다음 <보기> 중 Dick과 Carey의 체제적 수업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성취목표 진술 단계에서는 성취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 교수 프로그램 수정에서는 설계 전과정을 통합적으로 검토․수정한다. ㉢ 수업전략 개발 단계는 가르쳐야 할 내용, 수업을 받을 학습자들의 특성에 기초하여 개발한다. ㉣ 수업자료 개발에서 새로운 자료 개발 여부는 목표별 학습유형, 기존의 관련 자료의 이용가능성 등에 따라 결정된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21> 켈러 ARCS이론
====> 적중
42. 다음 <보기>는 켈러(Keller)의 동기유발 전략 중 어느 것과 관계 깊은가?
|
<보기> |
|
|
| |
․학습자료를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으로 제시한다. ․학습자에게 평가기준을 제시해 준다. ․학습 노력이 개인의 노력에 의한 것이라고 피드백한다. | ||
|
① 주의력② 관련성
③ 자신감④ 만족감
문제 22> 행동주의 강화 방법
====> 적중
15. 다음 중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착한 일을 할 때마다 강화를 주면 고정간격 강화라 한다.
② 10개 만들 때마다 강화는 주면 고정 비율이며, 도박은 변동비율의 예이다.
③ 계속적 강화는 계속해서 강화는 주는 것이며, 간헐적 강화는 가끔 주는 것이다.
④ 강화를 가끔 주되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은 고정간격이며,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으면 변동간격이라 한다.
⑤ 최종 목표 행동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낮은 단계부터 하나씩 강화하여 점진적으로 목표 행동에 접근시키는 방법을 조형이라 한다.
문제 23> 스피어만, 가드너, 캐틀의 지능이론
====> 적중
18. 다음 지능이론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진술되지 않은 것은? (2003. 중등)
① 지능 구조(SI)이론 : 지능은 내용, 조작, 산출의 상호결합으로 얻어지는 복합적인 능력이다.
② 다요인설(PMA)설: 지능은 7개의 기본정신능력으로 형성되며, 측정 가능한 것으로 구성된다.
③ 다중지능(MI)이론: 지능은 언어지능, 음악지능 등 서로 다른 독립적이고 상이한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4요인설 : 스피어만의 G요인은 존재하지 않고, 다만 생득적인 소질적 능력으로서 다수인자가 있을 뿐이라고 본다.
⑤ 삼위일체 : 지능은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요인으로 분류되는 능력은 모든 지적 과제수행에 관련된다.
11. Cattle은 유동성지능과 결정성지능으로 인간의 지능을 분류하였다. 다음 <보기> 중 유동성 지능에 해당하는 것으로 바르게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신체발달과 유사한 발달 과정을 보인다. ㉡ 행렬검사나 역량검사 등에 의해 측정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전통적 지능검사에서 검사되어지던 것들이다. ㉣ 정보의 내용보다는 단순한 관계 사이에 존재하는 복잡한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24> 피아제 불평형
====> 적중
12. 다음 <보기> (가)와 (나)에 들어갈 것으로 바르게 묶은 것은?
|
<보기> |
|
|
| |
피아제(J. Piaget)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세상을 이해하는 도식(schema)과 환경에서 투입되는 정보들 간에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끊임없이 ( 가 )하려 한다. 그러나 이런 시도의 실패로 인해 도식과 환경 간에 ( 나 )이 형성되면 인간은 기존의 도식을 바꾸거나 새 도식을 첨가함으로써 사고를 조절한다. | ||
|
(가) (나) (가) (나)
① 동화 불평형② 동화 평형
③ 조직 불평형④ 조직 평형
⑤ 조절 평형
문제 25> 동기이론-자기효능감이론
====> 적중
15. 다음 <보기> 중 자아효능감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일정한 수준에서 특정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이다. ㉡ 어떤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 장차 당면하게 될 과제에서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신념이다. ㉣ 학업 과제에 대한 내재적 동기가 당사자의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상태와 관련되어 있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26> 로우의 욕구이론
====> 적중
20. 다음 <보기>에서 주장하는 것과 관계 깊은 진로교육이론은?
|
<보기> |
|
|
| |
∙초기의 가정환경이 그 후의 직업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개인의 욕구가 직업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동기에 형성된 욕구에 대하 반응으로 직업선택이 이루어진다. | ||
|
① 파슨스의 특성이론② 수퍼의 직업 발달 이론
③ 로우의 욕구이론④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⑤ 홀랜드의 인성이론
문제 27> 형태주의 상담이론
====> 적중
19. 다음 <보기> 중 형태주의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대표적인 상담기법으로 빈의자기법을 사용한다. ㉡ 인간은 그가 속한 환경을 떠나서는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자아와 유기체가 경험하는 세계와의 불일치에 있다고 본다. ㉣ 상담의 목표는 각성(자각, self-awareness)을 통해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데 있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28> 상호제지 상담
====> 적중
20. 다음 <보기> 중 상호제지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스키너의 도구적 조건화에 영향을 받았다. ㉡ 신경증적 반응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이다. ㉢ 신경증적 행동은 학습된 것이며, 재학습이 가능하다고 본다. ㉣ 대인관계의 불안이나 공포를 치료하기 위한 것은 주장적 훈련기술/행동시연 기법이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29> 저항이론
====> 적중
40. 다음 <보기> 중 Willis의 저항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학교를 다님으로써 얻게 되는 자격에 대한 불신이 담겨있다. ㉡ 전통적 이데올로기가 사회의 재건을 방해하기 때문에 학교도 상대적인 자율성을 가져야 한다. ㉢ 반학교 문화에서 발견되는 남성상과 억척스러움의 기질은 남성 우월주의의 한 형태로 파악한다. ㉣ 재생산이론에 의해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왜 스스로 노동계급의 직업을 선택하는지에 관한 설명하고 있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30> 기능론적 사회화
====> 적중
43. 다음 <보기> 중 기능론자들의 사회관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사회변화는 누적적으로 진행된다. ㉡ 사회 갈등의 원천은 재화의 희소성에 있다. ㉢ 사회의 가치와 규범은 주어진 것이라고 본다. ㉣ 교육은 집단 간의 이해관계를 재생산하는 도구이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31> 보상적 평등
====> 적중
43. 교육에서 보상(補償)적 평등관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젠크스 등의 연구에 의해 대두되었다.
②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예이다.
③ 성적이 낮을 학생을 위해 보충수업을 실시한다.
④ 바우처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다.
⑤ 학교의 시설을 보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문제 32> 프레이리 문제제기식 교육
====> 적중
23. 다음 <보기> 중 프레이리(Freire)의 해방적․생성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학습자들의 삶을 새롭게 만들기 위한 방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교육과정 개발의 주요 목적은 비판적 의식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 교육과정 개발은 교사와 학습자가 상호협력하여 새롭게 구성하는 것이다. ㉣ 기존의 교육을 예금 적금식이라고 비판하고, 문제제기를 통한 해방의 교육을 지향한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33> 평생교육의 학자별 견해
====> 적중
41. 다음 <보기> 중 평생학습 사회에 대한 기구나 학자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카네기 고등교육위원회는 실용주의적 관점을 강조하여 직업교육을 중심으로 한다. ㉡ 일리치(J. Illich)는 학습자원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학습네트워크 사회를 주장하였다. ㉢ 유네스코 포르 보고서는 ‘지식을 위한 학습’, ‘소유를 위한 학습’보다 ‘존재를 위한 학습’을 강조한다. ㉣ 허친스(R. Hutchins)는 교육의 목적을 인간이 되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위한 것이라고 본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34> 학교의 평생교육
====> 적중
1. 다음 <보기> 중 평생교육법 29조 ‘학교의 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초·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학교의 장은 평생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교육과정과 방법을 수요자 관점으로 개발·시행하도록 하며, 학교를 중심으로 공동체 및 지역문화 개발에 노력하여야 한다. ㉡ 각급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의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학생·학부모와 지역 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다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 및 단체는 제외한다. ㉢ 제2항에 따른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교실·도서관·체육관, 그 밖의 시설을 활용하여야 한다. ㉣ 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학교의 장이 학교를 개방할 경우 개방시간 동안의 해당 시설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문제 35> 교육행정이론
====> 적중
45. 다음 <보기>에서 제시된 교육행정의 이론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보기> |
|
|
| |
(가)교육행정의 이론화 운동이 일어나 행정가의 행동에 관한 초점이 집중되었다. (나)교직원의 능률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행정의 효율화를 강조한다. (다)행정에도 자생집단의 중시, 민주적 지도성의 중시, 의사소통의 중시, 각종 인사제도의 창안 등의 변화를 가져왔다. | ||
|
① 행동과학론, 인간관계론, 과학적 관리론
② 행동과학론,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③ 인간관계론, 과학적 관리론, 행동과학론
④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과학적 관리론
⑤ 과학적 관리론, 행동과학론, 인간관계론
문제 36> 직권휴직
====> 적중
47. 교육공무원의 휴직과 관련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학위 취득을 위한 유학은 직권휴직에 해당한다.
② 간병 휴직 기간은 재직 경력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③ 병역 의무를 위한 휴직 기간은 경력으로 인정된다.
④ 교원노동조합 전임자로 6개월 이상 종사하게 된 때는 휴직을 명한다.
⑤ 교원이 휴직으로 후임자의 보충이 불가능할 때 기간제 교원을 임용할 수 있다.
문제 37> 학교관리기법<품목별예산제도>
====> 적중
43. 다음 <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예산편성 기법은?
|
<보기> |
|
|
| |
•예산항목을 경비의 성격과 위계에 따라 관, 항, 목, 세목 등으로 제도화한다. •한정된 재정규모 내에서 효율적인 배분을 강조하기 때문에 능률적이다. •예산은 정해진 항목에만 사용하도록 한다. | ||
|
① 성과주의 예산② 단위학교 예산
③ 품목별 예산④ 표준교육비
⑤ 직접교육비 예산
문제 38> 공교육비
====> 적중
48. 다음 중 ‘OECD 교육지표 국제비교’에서 사용되는 공교육비에 해당되는 것과 관계 없는 것은?
① 학생 수학여행 경비
② 국․공립 학교의 시설비
③ 학부모나 지불하는 수업료
④ 사립학교의 교육비 부담금
⑤ 과외 활동에 사용되는 경비
문제 39> 칼슨의 교육유형
====> 적중
45. 다음 <보기> 중 칼슨의 조직유형에 따른 올바른 예에 해당하는 것을 골라 묶은 것은?
|
<보기> |
|
|
| |
㉠ 적응 조직 - 군대 ㉡ 온상 조직 - 의무교육기관 ㉢ 강압 조직 - 미국의 주립대학 ㉣ 야생 조직 -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 ||
|
① ㉠, ㉣ ② ㉡, ㉣
③ ㉢, ㉣④ ㉡, ㉢, ㉣
⑤ ㉠, ㉢, ㉣
문제 40> 초우량적 지도성
====> 적중
58. 다음 중 지도성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는 것은?
① 거래적 지도성 - 조직의 좋은 문화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지도성
② 도덕적 지도성 - 지도자의 도덕성과 추종자의 자발성에 기초한 지도성
③ 교환적 지도성 - 추종자들에게 추종의 대가로 보수를 약속하는 지도성
④ 초우량적 지도성 - 추종자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의 지도자가 되게 하는 지도성
⑤ 카리스마적 지도성 - 지도자 개인의 인성과 특별한 매력에 의한 추종자들의 귀인적 지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