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점정리
1.갈래 : 장편 소설. 성장 소설. 교양 소설
2.성격 : 자전적, 심리주의적, 종교적, 상징적, 신비주의적, 내면 탐구적
3.문체 : 간결체
4.배경 : 시간(제1차 세계 대전 전후). 공간(독일)
5.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6.제재 : 나의 성장 과정
7.주제 : 자기 발전을 통하여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과정
8.구성 : 서장과 8장으로 되어 있다. 1-2장에서는 소년 시절의 이야기를 소박하고 감상적으 로 그려 먼 훗날의 인생의 흐름을 함축성 있게 암시하고 있고, 3장에서부터 독심술 의 꿈의 해석이 수시로 인용되고 신비로운 환상적 여운이 전편에 흐른다.
9.표현 : 작자의 젊은 시절의 초상이라 할만큼 영혼의 성숙 과정을 자전적으로 그려냈다. 신 비주의적 동양 정신이 담겨 있다.
줄거리
1968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구속되고 20년 후 특별가석방된 신영복 선생님이 전국의 사연 있는 곳을 다니면서 국토와 역사에 대해 느낀 바를 엮은 책. 단절의 공간으로부터 벗어나 세상살이를 경험하고 나서 선보이는 이 사색의 글모음은 역사와 현실이 살아 숨쉬는 이 땅 곳곳을 직접 발로 밟으면서 얻어낸 사회와 역사를 읽는 진지한 성찰로 가득 차 있다.
독후감
도서 목록 중 나무야나무야라는 책이 얇아서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는 이 책을 읽기 잘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나무야나무야는 국토의 역사와 관련해 쓴 기행문 같은 내용 인 것 같았다. 유적지들을 여행하면서 그 유적지에서 우리의 삶에 대한 교훈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 책을 읽으니까 우리나라의 역사와 우리 땅들을 돌아 볼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또 이 책의 저자인 신용복 선생님은 우리나라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일일히 적은것을 이 책에서 자세히 볼수 있고 이 책을 보면서 신용복 선생님의 애국심과 나라를 위하는 마음을 볼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니까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애국심을 더욱더 많이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