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멸망과 하나님의 심판(호13:1-16)
호세아서 13장은 이스라엘의 죄악과 그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하고 우상숭배에 빠진 결과로서 겪게 되는 고통과 멸망을 강조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불순종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하시며, 그들의 회개와 회복의 필요성을 일깨우십니다.
첫째, 이스라엘의 교만과 타락 (1-3)
이스라엘은 그들의 왕이 세워질 때,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교만해졌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잊고 우상을 숭배하며, 그 결과로 멸망의 길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교만이 얼마나 큰 죄인지 경고하시며, 그들의 멸망이 임박했음을 알립니다.
둘째, 하나님의 심판의 선언 (4-6)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구원받은 과거를 회상하시며, 그들이 하나님을 잊고 우상에게 돌아간 것을 슬퍼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다시는 그를 의지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언을 하시며, 그들에 대한 심판이 임할 것임을 분명히 하십니다.
셋째, 이스라엘의 멸망과 회복의 가능성 (7-16)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심판을 받을 것이라는 경고를 이어갑니다.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죄로 인해 고통받고, 그들의 자녀들이 망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올 때 긍휼을 베풀겠다는 약속을 남깁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께로 돌아올 때 그들은 다시 회복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호세아서 13장은 이스라엘의 교만과 불순종, 그리고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지를 교훈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불신앙과 우상숭배를 슬퍼하시며, 우리가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원하십니다. 이 말씀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적용되며, 우리가 하나님께 진정으로 돌아갈 때 그분의 사랑과 긍휼을 경험할 수 있음을 일깨워 줍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를 향한 사랑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 사랑을 받아 누리는 복된 삶 살기를 축복합니다.
◇합심 기도 / 하나님의 사랑으로 사는 복된 삶 되게 하옵소서!
https://youtu.be/mtYiam0buO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