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어린이도서연구회 대구경북지부 원문보기 글쓴이: 영천 홍숙경
지 회 | 기관 | 운영자 | 학년 | 인원수 | 모임유형 | 활동 기간 | 선정책 | 그 외 |
대구 | 신당초 | 이양미, 박창희 | 3~4학년 | 15명 | 소모임 | 4/20(목) 2학기 5차시 | 겁보만보,늑대왕 핫산 (1학기5차시) 노란상자, 사라진 조우관(2학기 5차시) | (40분) 인문독서동아리의 일환 : 40분 동화동무, 50분 활동 |
대구 | 신성초 | 이현숙 | 3~4학년 | 8명 | 소모임 | 4/25(화) ~7월 | 겁보만보,새해아기,돌씹어먹는아이,여름이와가을이,늑대왕 핫산 | (60분) 책듣기 힘들어함. 교육복지대상어린이. 기관담당자: 교육복지사 선생님, *읽어준 책으로 독후감쓰기대회에서 상 받음 |
대구 | 태전도서관 | 김정윤, 전주미 | 3학년 | 6명 | 소모임 | 5/13(토) ·7/22 | 겁보만보,사라진조우관,푸른사자 와니니 (돌씹어먹는아이는 단편 2개) | (60분) 인원이 6명이지만 4명 정도 들음. 반응이 좋음. |
영천 | 영천시립도서관 | 안연희 | 3~4학년 | 7명 | 소모임 | 4/5(수) | 푸른사자와니니,새해아기,날마다뽀끄땡스,사라진조우관 | (60분) |
영천 | 화산초 | 김봉주 | 4학년 | 9명 | 소모임 | 4/12(수) ~10월 | 늑대왕핫산,푸른사자와니니,노란상자,사라진조우관, 날마다뽀끄땡스 | (50분) 반응이 아주 좋음. 듣기에 열중함. 마치면 아쉬워함 |
구미 | 도량초 | 이은숙 | 3~4학년 | 10명 | 소모임 | 4/12(수) ~7/19 | 여름이와가을이,사라진조우관 | (40분)2:10~2:50이지만 실제로 책읽어주는 시간은 20분 |
예천 | 만권당작은도서관 | 박훈, 강혜경 | 5학년 | 8명 | 소모임 | 3/29(수) ~6/7 | 도끼장군,늑대왕핫산,푸른사자와니니 (완료 후 결과 : 1등 푸른사자 와니니, 2등 도끼장군(남자어린이) 3등 늑대왕 핫산(여자어린이)) 도끼장군을 남자분이 읽어주니 좋았음 | (40분) 2시에 시작했으나 아이들의 반응에 따라 짧게, 또는 길게 읽어줌 |
2017. 6. 20
지 회 | 기관 | 운영자 | 학년 | 인원 | 모임유형 | 활동 기간 | 가장 좋았던 동화 선정 결과 | 그 외 |
대구 | 신당초 | 이양미, 박창희 | 3~4학년 | 16명 | 소모임 | 4/20(목)~ (5차시) 9/21~ 11/2(5차시) | *2학기 진행중 | |
대구 | 신성초 | 이현숙 | 3~4학년 | 8명 | 소모임 | 4/25(화) ~7월 일* | 겁보만보 | |
대구 | 태전도서관 | 김정윤, 전주미 | 3학년 | 6명 | 소모임 | 5/13(토) ~7/22 | 푸른사자 와니니 | |
영천 | 영천시립도서관 | 안연희 | 3~4학년 | 7명 | 소모임 | 4/5(수)~7/12 | 날마다 뽀끄땡스 사라진 조우관 | |
영천 | 화산초 | 김봉주,홍숙경 | 4학년 | 9명 | 소모임 | 4/12(수) ~진행중 | *2학기 진행중 | |
구미 | 도량초 | 이은숙 | 3~4학년 | 11명 | 소모임 | 4/12(수) ~7/19(수) | 여름이와 가을이 | |
예천 | 만권당작은도서관 | 박훈, 강혜경 | 5학년 | 8명 | 소모임 | 3/29(수) ~6/7 | 1등 푸른사자 와니니, 2등 도끼장군(남아) 3등 늑대왕 핫산(여아) *도끼장군을 남자분이 읽어주니 좋았음 |
2. 2017 대구 경북 동화동무씨동무 마무리 및 평가
1) 제출자료
씨동무카페> 2017운영자> 제출자료> 공지
- 기관담당자설문
- 운영자설문, 외 가장 좋아하는 책에 관한 어린이말 모임현황표
- 2017 동화동무씨동무 별점카드
- 출석부 제출(?)
10월 30일까지 마무리해주셔요( 대구 신당초, 영천 화산초는 마무리하는대로 자료 제출하기로 함)
2) 평가 및 2018년 제안
- 대구 신성초 : 동화 집중력이 떨어졌다. 그림책읽어주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았다.
- 포스터 넉넉하게 만들어달라. 학교에서 칼라프린트하기가 힘들다.
지원금을 포스터 제작 등에 더 사용했으면 한다. 홍보에 더 신경을 써 달라
- 대구 경북은 ‘동화동무씨동무’에 대한 기관의 이해가 부족하여 설명해도 잘 모른다.
오히려 태전도서관의 경우 학부모 평가가 더 좋았다.
책읽기가 기본적으로 잘 되는 아이들에게 듣기는 새로운 경험이었다.
학부모의 좋은 평가 때문에 하반기에 책읽어주기로 이어졌다.
- 내년 활동으로 연결될 지는 기관 담당자에 따라 다르다. 특히 담당자가 바뀌면 활동이 이어지기 어렵다.
- 활동기관까지 가는 거리가 멀 때 힘들었다.
- 활동기관을 확보하는 것 보다 더 힘들고 고민해야 할 문제는 활동가를 확보하는 문제다.
매주 규칙적으로 시간을 내야하는 것, 기관과 섭외하는 것, 운영자가 해야하는 잡일 등이 활동가 확보를 어렵게 한다.
2018년에는 기존운영자가 신규운영자를 활동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자.
- 경북은 활동기관 구하는 것도 힘들다.
- 경북지부 가칭‘ 동화동무씨동무 운영팀’ ( 이양미, 홍숙경, 외 1인 ?)에서 2018년 씨동무 운영에 대한 고민을 하자. (집행부에서 만들기로 했고 11월 지부운위에서 결정할 예정)
3. 2017 동화동무책에 대한 운영자 평가
-<사라진 조우관>은 눈으로 읽을 때와 아이들에게 읽어줄 때 완전히 달랐다.
읽어주기 힘들었다.
- <사슴과 사냥개>는 눈으로 읽을 때보다 다른 사람이 읽어줄 때 더 좋았다.
- 책선정을 할 때, 낭독해보는 검토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올해 책들이 읽어주기 힘들었다.
- 책선정 전에 안되면 지부단위에서라도 해야한다.
- 2018년 활동하기 전에 선정된 책을 나누어 소리내어 읽어보고, 들어보는 경험을 하고 생각나누기를 하자.
운영자교육에서 소리내어 읽어보고 각 동화에 대한 의견들을 나누자
- 2019년 책선정을 위해 내년에는 한두 지회의 부서단위에서 책읽어주기를 하고 책선정을 해보자.(지원을 받자)
* 운영자교육에서 선정된 책들을 미리 읽어와서 책에대한 생각나누기를 하고 있으나 사실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모이는 것도 힘들고 과제를 주고 해오라고 해도 활동가들이 충분히 해오는 것이 쉽지 않다. (실천의 문제)
4. 2018 동화동무씨동무 선정책
* 씨동무운영자 2차 모임 전에 지회별로 동화동무씨동무로 하기에 적당한 동화를 모아오거나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책들을 준비해오시라 공지함 (2018년에는 상반기부터 공지하고 준비할 예정)
- 87종 안에서 다시 뽑자. 몇 권을 더하는 정도로 하면 어떨까?
- 지회 추천 동화
대구지회 도서관부
책과 노니는 집 / 무기 팔지 마세요 / 오월의 달리기 / 인도 김씨 김수로
영천지회 독서도서관부
아저씨, 정말 변호사 맞아요? / 제후의 선택 /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 어떤 솔거의 죽음
- 운영자 추천
그림 도둑 준모 (초중) : 아이들의 마음을 잘 보여주고 있고 소리내어 읽었을 때 글이 매끄럽다.
추천자 : 홍숙경
큰 일한 생쥐 (초저) : 경쾌하고 이야기 구조가 좋다. 추천자 : 이양미